학생들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영재교육으로 개인의 자아실현 도모, 국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인재 육성
나. 시행 방침
11, 2학년 학생들 중 체험활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간 2회의 제주 곶자왈 생태 탐사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곶자왈의 생태적, 지질학적 특성을 이해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3곶자왈이 과거 제주의 선조들에게 어떤 면에서 중요한 부분이었는지 알게 하며, 최근에는 어떤 면에서 중요성을 갖는지 탐구하게 한다.
4자연환경 보전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증진시키고, 더 나아가 생태계복원을 위한 시민의식을 고취시킨다.
5곶자왈 생태탐사 체험활동을 통해 과학의 탐구 과정으로 배우고 스스로의 진로 희망과 비교하여 지신의 진로를 탐색한다.
6곶자왈 생태탐사 체험활동에 참가하고 비교과 체험활동 확인서를 제출한 학생은 1회 참가 당 과학 비교과 체험활동 6시간을 인정한다.
7곶자왈 생태탐사 체험활동에 참가하고 체험활동 보고서를 제출한 학생들 중 우수한 보고서를 시상한다.
다. 세부 일정
세부 일정: 9월 중 예정 (선흘곶자왈, 화순곶자왈)
코로나 19 사태가 계속 되면 취소될 수 있음
라. 기대효과
생태계 보호에 다소 무관심한 학생들에게 우리 지역의 곶자왈 생물들을 다양하게 접하게 함으로써 환경 보존의 중요성과 자연환경과 생태계 보호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증진시키고,
나아가 『세계의 보물섬, 제주』사랑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다. 더불어 과학의 탐구 과정에 대한 체험을 통해 과학적 탐구방법을 익히고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탐색하게 할 수 있다.
2. 세계지질공원 지질답사 활동
가. 목적
유네스코(UNESCO)는 자연 경관이 뛰어난 곳이나, 멸종 위기 생물의 서식지, 지질학적으로 지구의 역사를 잘 나타내는 지역을 세계자연유산,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 자연 유산은 경치가 아름답다고 해서 등재되는 것이 아니고 지질학적이나 생물학적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보호할 만한 가치를 가지고 있을 때 지정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렇게 가치 있는 제주 화산섬의 생성과정을 제주의 학생들이 직접 지질답사를 통해 탐구해 보는 일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는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더불어 탐구 대상을 직접 답사하여 탐구하면서
과학의 기본 개념 및 지식 체계를 배울 수 있고 탐구방법과 원리를 스스로 체득할 수 있다. 나아가 제주도 주변의 지질학적 특성을 조사해 봄으로써 제주 화산섬의 생성 과정을 이해한다
나. 시행 방침
11, 2학년 학생들 중 체험활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간 2회의 제주 곶자왈 생태 탐사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곶자왈의 생태적, 지질학적 특성을 이해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3제주도가 과거 우리 조상들에게 어떤 지역이었고 현재는 어떤 면에서 중요한 지역이 되었는지 알게 한다.
4세계지질공원인 제주의 자연환경 보전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증진시키고 지구 전체의 자연환경에 대한 소중함을 깨닫게 한다.
5지질답사 체험활동을 통해 과학의 탐구 과정으로 배우고 스스로의 진로 희망과 비교하여 지신의 진로를 탐색한다.
6지질답사 체험활동에 참가하고 비교과 체험활동 확인서를 제출한 학생은 1회 참가 당 과학 비교과 체험활동 6시간을 인정한다.
7지질답사 체험활동에 참가하고 체험활동 보고서를 제출한 학생들 중 우수한 보고서를 시상한다.
다. 세부 일정
세부 일정: 10월 중 예정 (성산일출봉 일대, 송악산 일대)
코로나 19 사태가 계속 되면 취소될 수 있음
라. 기대효과
1학생들로 하여금 자연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연을 돌아보고 정서적 여유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제주 화산섬의 생성과정 탐사를 통해 자연 환경 보전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3제주 화산섬의 생성과정 탐사를 통해 과거 과학자들의 탐구 자세와 과학의 탐구 방법을 배우게 한다.
4제주 화산섬의 생성과정 탐사를 통해 『세계의 보물섬, 제주』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제주인의 정체성을 갖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