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에서 주관하는PISA(program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국제학업성취도평가)에서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무조건적으로 암기하여 기계적으로 따라하는 것보다는
배운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하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한 창의적인 역량을 중요하게 평가한다. 또한 최근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등 지구의 미래와 관련된 쟁점이 부각되면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학교에서 배운 지식들을 어떻게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가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의 교육 목표는 사회 구성원으로써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는 것 외에 실생활 속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을 기르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실생활속의 문제해결력을 기르는데 매우 적합한 교수 학습 방법이 ‘프로젝트 학습’이다. 프로젝트 학습은 교과학습을 통합하여
하나의 주제학습으로 진행하는 선진 교육기법으로, 획일적이고 암기식 위주의 학습에서 탈피하여 학습자 스스로 탐구 주제를 설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학생들은 이 과정에서 정보를 찾아보고 탐구하며 토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결론을 도출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따라서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 지향적인 학습방식이며,
상호 보완적인 학습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우리 학교에서는 최근의 이와 같은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3학생들을 대상으로 한‘프로젝트 자유주제 탐구 활동’을 계획하여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교실에서 교과서 위주로 배운
이론적인 지식들이 어떻게 실생활에서 사용되고 응용되는지 배울 수 있을 것이며,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습 태도가 길러질 것이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 연구 활동을 경험해 보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질 것이다. 더불어 서로 토론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야 되는지에 대한
문제해결력이 길러질 것이고, 이런 경험들은 대학 입시의 수시모집에서 면접과 논술을 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2. 목표
가공동으로 수행되는 프로젝트 자유주제 탐구 활동을 통해 문제해결력 및 창의력을 함양한다.
나프로젝트 자유주제 탐구 활동의 체험을 통해 다양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다학생부종합전형 입시제도에 적극 대응한다.
3. 시행방침
가팀원들과 의논하여 활동주제를 정하고, 계획을 수립하며, 문제해결을 하는 자기주도적 탐구 수행과정을 강조한다.
나2, 3학년 학생 중 과학과제연구 및 수학과제탐구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4인 이내의 팀을 구성하여 연간 수행해야 될 자유주제를 설정한다.
다자유주제 탐구활동은 당해 10월 말까지 탐구 결과 보고서를 A4 10쪽 이상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라2, 3학년 학생 중 자유주제 탐구활동에 참여하고 활동보고서를 제출한 경우 비교과 체험활동 20시간을 부여한다.
마모든 과학·수학·정보교사들은 자유주제의 탐구 영역에 따라 학생들의 멘토가 되어 탐구활동을 지도한다.
바연1회 자유주제 탐구활동 보고서 발표대회를 개최하고 시상하여 많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단, 교내외 대회의 작품 출품을 통해 한번 시상된 작품은 시상에서 제외한다.
사교내·외에서 시행되는 각종 인문사회 관련 연구 활동 및 과학 관련 대회의 연구 활동(과학전람회, 과학발명품, 고등학생 공학아카데미, 제주대학교 WISET, 청소년과학탐구반(YSC) 과학탐구대회, 기타교외 연구 활동 등) 참여도 자유주제 탐구활동으로 인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부여한다.
아탐구활동 보고서는 논총 형식으로 발간한 후 참가 학생에게 제공하여 성취감을 북돋우고 활동 자료로 보관하여 대학입시의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비할 수 있게 한다.
4. 세부 추진 일정
세부 추진 일정
추진내용
일정
비고
기본계획 수립 및 팀 편성
3월
‘탐구활동 지원단’ 구성
기본계획 오리엔테이션
3월
학급별 오리엔테이션
탐구활동 주제선정
4월
팀별 탐구주제, 멘토교사 확정
탐구계획서 제출 및 발표
5월~6월
팀별 연구 계획서 발표
팀별 탐구활동(1차)
7월
멘토교사와 탐구 수행
팀별 탐구활동(2차)
8월
주제별 탐구 활동 집중 수행
팀별 탐구활동(3차)
9월
탐구활동 보완 및 마무리
팀별 탐구활동 보고서 작성
8월~9월
탐구활동 보고서 작성
탐구활동 보고서 제출
10월
보고서 제출
탐구활동 발표대회 예선
10월
탐구활동 결과보고서 심사
탐구활동 발표대회 본선
11월
발표
논총발간 보급
12월 중
5. 오리엔테이션 운영 계획
가일시 : 2022년 3월 중 과학과제연구 수업시간
나방법 및 강사
과학과제연구 수업 시간을 활용하여 담당 교사가 실시
다내용 : 자유주제 탐구활동 탐구방법, 보고서 및 PPT 작성 방법
6. 탐구활동 발표대회
가계획서 발표 : 2022.6. 탐구계획서 심사 60% + PPT발표 40%
나보고서 발표 예선일시 및 방법 : 2022.10. 결과보고서 심사 100%
다보고서 발표 본선일시 및 방법 : 2022.11. 결과보고서 60% + PPT발표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