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능력함양 | 교원의 전문성 신장 |
교사로부터 직접 지도를 | 온라인 | 개별교사 학습지도 |
교사로부터 직접 지도를 | 온라인 | 교장, 교감 학교 경영 | ||
학습지도, 생활지도 영역 |
교원의 교육활동 전반
영 역 | 내 용 |
---|---|
전국 공통 | - 교장·교감 : 학교경영 |
학교 자율 | - 특색 교육활동에 대해 별도로 추가 가능 |
교육과정 운영상 주요 내용, 평가정보 획득의 용이성과 피드백 효과 등을 고려하여 평가 요소 중 지표 선정
교장ㆍ교감의 평가 주체는 교육청이므로 단위학교별 평가 문항 수정 불가
평가 영역 | 평가 요소 | 평가 지표 및 체크리스트 문항 선택 | |
---|---|---|---|
학생만족도조사 | 학부모만족도조사 | ||
(일반교사) | 수업준비 | 평가 지표 중 | 평가 지표 중 |
수업실행 | |||
평가 및 활용 | |||
(일반교사) | 상담 및 정보 제공 | ||
문제행동 예방 및 지도 | |||
생활습관 및 인성지도 |
체크리스트(5단 척도) 문항 및 서술형 문항으로 구성하되,
서술형 문항의 경우 공통문항(1문항 이상) 및 단위 학교별 자율문항 구성
(공통문항) ‘선생님께 하고 싶은 말’, ‘좋은 점 및 바라는 점’ 등 1문항
(자율문항) 학교별 여건을 고려하여 필요시 추가(1문항) 권장
교장·교감
평가 영역 | 평가 요소 | 평가(조사) 지표 | |
---|---|---|---|
교장 | 교감 | ||
학교경영 | 학교교육계획 | ˙ 학교경영목표 관리 | ˙ 학교경영목표 관리 지원 |
교내 장학 | ˙ 교실수업개선 | ˙ 교실수업개선 지원 | |
교원 인사 | ˙ 교원인사관리 | ˙ 인사업무 수행 | |
시설관리 및 예산운용 | ˙ 시설관리 |
일반교사
평가 영역 | 평가 요소 | 평가(조사) 지표 |
---|---|---|
학습지도 | 수업 준비 | ˙ 교과내용 분석 |
수업 실행 | ˙ 학습환경 조성 | |
평가 및 활용 | ˙ 평가내용 및 방법 | |
생활지도 | 상담 및 정보 제공 | ˙ 개별학생 특성 파악 |
문제행동 예방 및 지도 | ˙ 학교생활적응 지도 | |
생활습관 및 인성지도 | ˙ 기본생활습관 지도 |
비교과교사
교과를 지도하는 비교과 교사 : 교과(전담)교사와 동일한 수준으로 특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도하는 경우에 한함(학습지도 평가 영역·요소·지표 추가)
평가 영역 | 평가 요소 | 평가(조사) 지표 |
---|---|---|
학습지도 | 수업 준비 | ˙ 교과내용 분석 |
수업 실행 | ˙ 학습환경 조성 | |
평가 및 활용 | ˙ 평가내용 및 방법 |
보건교사(보건교과교사 : 학습지도 평가 영역 추가)
평가 영역 | 평가 요소 | 평가(조사) 지표 |
---|---|---|
생활지도 | 학생건강증진사업 | ˙ 학교보건 기본계획 |
보건의료서비스 | ˙ 응급환자관리 | |
보건교육 | ˙ 보건교육계획 |
(전문) 상담교사
평가 영역 | 평가 요소 | 평가(조사) 지표 |
---|---|---|
생활지도 | 상담 계획 | ˙ 연간계획 및 홍보 |
상담 수행 | ˙ 개인상담 | |
추수 관리 | ˙ 추수 지도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