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본 서브비주얼

교원능력개발 평가

  1. HOME
  2. 교원능력개발 평가
  3. 교원능력개발 평가 개요

교원능력개발 평가 개요

교원능력개발평가 실시 목적

교사의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능력함양
교원 상호간 지식과 경험의 공유

교원의 전문성 신장
공교육 신뢰 회복

교원능력개발평가 유형

학생 만족도 조사

교사로부터 직접 지도를
받는 학생 전체

온라인
만족도조사

개별교사 학습지도
생활지도 영역

학부모 만족도 조사

교사로부터 직접 지도를
받는 학생 전체

온라인
만족도조사

교장, 교감 학교 경영

학습지도, 생활지도 영역

평가 내용

평가 영역

교원의 교육활동 전반

영 역

내 용

전국 공통

- 교장·교감 : 학교경영
- 일반교사 : 학습지도, 생활지도
- 비교과교사 : 학생지원 영역(수업을 하는 경우 학습지도 영역이 포함될 수 있음)

학교 자율

- 특색 교육활동에 대해 별도로 추가 가능

평가 요소 및 지표

교육과정 운영상 주요 내용, 평가정보 획득의 용이성과 피드백 효과 등을 고려하여 평가 요소 중 지표 선정

평가 문항

  • 교장ㆍ교감 평가 문항: 교육청 평가 문항 원본 사용

    교장ㆍ교감의 평가 주체는 교육청이므로 단위학교별 평가 문항 수정 불가

  • 사전 의견 수렴 및 평가관리위원회의 심의 후 평가 실시 전 공개 필수
    • 2개 이상의 평가지표를 통합한 문항 작성 불가
    • 담임교사와 교과(전담)교사의 평가 문항 구성 차별화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 지표 및 체크리스트 문항 선택

      학생만족도조사

      학부모만족도조사

      (일반교사)
      학습지도
      (3요소 8개 지표)

      수업준비

      평가 지표 중
      5개 지표, 5문항
      ※ 평가 요소 고루 포함
      (예: 요소 6개 중 5개 선택)



      평가 지표 중
      5개 지표, 5문항
      ※ 평가 요소 고루 포함
      (예: 요소 6개 중 5개 선택)

      수업실행

      평가 및 활용

      (일반교사)
      생활지도
      (3요소 7개 지표)

      상담 및 정보 제공

      문제행동 예방 및 지도

      생활습관 및 인성지도

    체크리스트(5단 척도) 문항 및 서술형 문항으로 구성하되,

    서술형 문항의 경우 공통문항(1문항 이상) 및 단위 학교별 자율문항 구성
    (공통문항) ‘선생님께 하고 싶은 말’, ‘좋은 점 및 바라는 점’ 등 1문항
    (자율문항) 학교별 여건을 고려하여 필요시 추가(1문항) 권장

평가 영역·요소·지표

교장·교감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조사) 지표

교장

교감

학교경영

학교교육계획

˙ 학교경영목표 관리
˙ 교육과정 편성·운영
˙ 창의·인성 학생 관리

˙ 학교경영목표 관리 지원
˙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 학사업무 관리

교내 장학

˙ 교실수업개선
˙ 자율장학 운영

˙ 교실수업개선 지원
˙ 자율장학 지원

교원 인사

˙ 교원인사관리

˙ 인사업무 수행

시설관리 및 예산운용

˙ 시설관리
˙ 예산편성‧집행


일반교사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조사) 지표

학습지도

수업 준비

˙ 교과내용 분석
˙ 수업계획 수립

수업 실행

˙ 학습환경 조성
˙ 교사 발문
˙ 교사·학생 상호작용
˙ 학습자료 및 매체 활용

평가 및 활용

˙ 평가내용 및 방법
˙ 평가결과의 활용

생활지도

상담 및 정보 제공

˙ 개별학생 특성 파악
˙ 심리상담
˙ 진로·진학 지도

문제행동 예방 및 지도

˙ 학교생활적응 지도
˙ 건강·안전지도

생활습관 및 인성지도

˙ 기본생활습관 지도
˙ 인성지도

비교과교사

교과를 지도하는 비교과 교사 : 교과(전담)교사와 동일한 수준으로 특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도하는 경우에 한함(학습지도 평가 영역·요소·지표 추가)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조사) 지표

학습지도

수업 준비

˙ 교과내용 분석
˙ 수업계획 수립

수업 실행

˙ 학습환경 조성
˙ 교사 발문
˙ 교사·학생 상호작용
˙ 학습자료 및 매체 활용

평가 및 활용

˙ 평가내용 및 방법
˙ 평가결과의 활용

보건교사(보건교과교사 : 학습지도 평가 영역 추가)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조사) 지표

생활지도
(학생지원)

학생건강증진사업

˙ 학교보건 기본계획
˙ 학생건강검사
˙ 질병예방관리

보건의료서비스

˙ 응급환자관리
˙ 일반 건강 및 의료상담
˙ 요양호 학생관리

보건교육
(수업담당의 경우 추가)

˙ 보건교육계획
˙ 보건교육운영
˙ 보건교육평가

(전문) 상담교사

평가 영역

평가 요소

평가(조사) 지표

생활지도
(학생지원)

상담 계획

˙ 연간계획 및 홍보
˙ 실태분석 및 활용
˙ 상담전략 수립

상담 수행

˙ 개인상담
˙ 집단상담
˙ 사이버상담

추수 관리

˙ 추수 지도
˙ 연계 지도

교원능력개발평가 기대효과

교사
  • 수업에 대한 책임감과 열정을 갖게되며 보다 철저하게 수업을 준비하는 분위기 조성
  • 교육정보 공유, 동료장학 활성화 등으로 동료교사와 상호 교류 및 유대감 형성
교장/교감
  • 학교 운영에 대한 전문적인 직무수행 및 교육활동 지원 능력 향상
  • 학교공동체의 적극적인 노력을 유도하기 위한 관리자로서 리더십 함양
학생
  • 수요자의 요구가 반영된 수준 높은 교육의 수혜
  • 학생들의 교육활동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학교측에 전달할 수 있는 통로 마련
학부모
  • 학교교육활동에 대한 참여를 통해 교육 수요자로서의 권리 확보
  • 학교 수업 등 공교육에 대한 이해와 신뢰도 제고에 도움
  • 학교 및 교원과의 상호 이해 및 유대감 강화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04/16 10:25:43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