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이론은 학생들이 IB DP 프로그램에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학문과 지식 영역에서 지식이 어떻게 도출되며 이러한 분야 간에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 명확히 성찰하게 합니다.
지식이론의 초점은 학생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을 성찰하고 이를 균형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데 있습니다.
학년 | 내용요소 | 수업 시간 |
---|---|---|
2학년 | 핵심주제: 지식과 아는 자 I | 32 |
선택주제 ·지식과 기술·지식과 언어 | ||
지식 영역 ·자연 과학·예술 | 20 | |
지식이론 전시회 (내부평가) | 12 | |
모의 TOK 에세이 | 10 | |
3학년 | 지식 영역 ·역사·수학·인문 과학 | 30 |
지식이론 에세이(외부평가) | 20 | |
지식과 아는 자 II | 6 |
평가 유형 | 평가요소 | 반영 비율(%) |
---|---|---|
내부 평가 (IA) | 지식 이론 전시회 (10점) 이미 제공된 35개의 ‘내부평가 프롬프트’ 중 하나에 연결되는 세 가지 대상에 대한 전시회를 만든다. 다음을 포함하는 하나의 파일 준비 ·선택한 내부 평가 프롬프트를 분명히 보여주는 제목 ·세가지 대상의 이미지 ·각 대상에 대한 컴퓨터로 작성된 해설(950단어) ·적합한 인용 및 참조 | 1/3 (33) |
전시회 개최 : 학급/학년/학부모/전교생 등 | ||
외부 평가 (EA) | 지식 이론 에세이 (10점) IB가 시험 6개월 전에 발표한 6가지 제목 중 하나를 골라 1600단어 이내의 에세이를 작성한다. 지식이론 에세이는 반드시 학생 본인이 작성하여야 한다. 하지만, 교사는 과제의 요구 사항을 설명하고 학생들이 평가 도구에 익숙해지도록 하며 학생들의 진도를 모니터링한다. · 공식적인 세 번의 면담이 TK/PPF(TOK essay Planning and Progress Form:계획과 진행상황 서식)에 기록되어야한다. | 2/3 (67) |
지식이론 에세이와 양식 업로드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