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본 서브비주얼
  1. HOME
  2. IB 월드 스쿨
  3. IBDP 과목 소개
  4. Group 6: 예술(IB 영어연극)

Group 6: 예술(IB 영어연극)

과목 소개

연극(Theatre) 과목에서는 연극의 세 핵심 부문인 ‘맥락 속에서의 연극’, ‘연극의 과정’, ‘연극 수행’을 분석해 봄으로써 연극에 대해 깊고 넓게 공부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예술의 다양성과 역동성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시각을 배울 뿐 아니라 학생들의 자신감과 의사소통 능력 그리고 다양한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

  • 1. 연출가, 배우를 포함한 연극에서의 다양한 요소 공부를 통해 연극 이해하기
  • 2. 세계적 연극 문화와 과정, 기술, 그리고 배경의 이론적인 탐구
  • 3. 개인적(연극 저널 작성을 통해 분석적인 능력 신장) 및 협동 학습을 통한 연극 이해와 연극 제작

내용요소

내용요소

학년

내용요소

2학년

(DP 1년)

1. 연극 과목의 이해

가. 과목 코스와 평가에 대한 소개 및 연극 저널의 사용과 역할 이해

다. 연극 공연의 분석, 비평, 그리고 다양한 연기론의 이해

2. 연극 대본 공부 (연출가 노트)

가. 현대 대표 연극 대본의 이해

나. 연출가 노트 구성요소 및 작성법

3. 세계 연극의 이해 (리서치 발표)

가. 한국연극(탈춤, 가면극 등) 및 다른 문화의 연극 전통 알아보기

나. 세계 역사 전통의 실재 및 사례 (그리스 비극과 아리스토텔레스)

3학년

(DP 2년)

4. 독창적인 연극 만들기 (협동 프로젝트)

가. 연극 만들기 및 기록 (그룹 활동)

나. 동료 평가와 피드백

5. 평가 준비

가. 기존의 학습내용 총망라

나. 리서치 발표, 연출가 노트, 협동 프로젝트 연습

IB 평가

IB 평가

평가 과제

반영비율(%)

SL

HL

외부 평가 (EA)

과제 1 : 일인극 (HL만 해당)

SL

HL

HL 선택 학생은 이전에 학습하지 않은 연극 이론가를 조사, 그 이론가의 이론의 양상을 알아보고 그 이론에 기반한 작품의 일인극을 발표(4-8분).

-

35%

과제 2 : 연출가 노트 (SL & HL 해당)

SL

HL

SL과 HL 선택 학생들은 이전에 학습하지 않은 희곡을 선택하여 전체 극이 어떻게 청중에게 상영되면 좋을지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연출가 노트 작성.

35%

20%

과제 3 : 리서치 발표 (SL & HL 해당)

SL

HL

SL과 HL 선택 학생들은 동료 학생들에게 이전에 공부하지 않았던 연극 전통의 관습에 대한 조사하고 설명하는 개인 발표 수행(최대 15분).

30%

20%

내부 평가 (IA)

과제 4 : 협동 프로젝트(SL & HL 해당)

SL

HL

SL과 HL 선택 학생들은 동료 학생들과 협력하여 선택한 작품을 기반으로 청중을 위한 독창성있는 연극 한 편을 만들고 발표(13-15분).

35%

25%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9/20 16:20:5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퀵메뉴퀵메뉴영역 닫기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