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Theatre) 과목에서는 연극의 세 핵심 부문인 ‘맥락 속에서의 연극’, ‘연극의 과정’, ‘연극 수행’을 분석해 봄으로써 연극에 대해 깊고 넓게 공부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예술의 다양성과 역동성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시각을 배울 뿐 아니라 학생들의 자신감과 의사소통 능력 그리고 다양한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학년 |
내용요소 |
---|---|
2학년 (DP 1년) |
1. 연극 과목의 이해 가. 과목 코스와 평가에 대한 소개 및 연극 저널의 사용과 역할 이해 다. 연극 공연의 분석, 비평, 그리고 다양한 연기론의 이해 |
2. 연극 대본 공부 (연출가 노트) 가. 현대 대표 연극 대본의 이해 나. 연출가 노트 구성요소 및 작성법 |
|
3. 세계 연극의 이해 (리서치 발표) 가. 한국연극(탈춤, 가면극 등) 및 다른 문화의 연극 전통 알아보기 나. 세계 역사 전통의 실재 및 사례 (그리스 비극과 아리스토텔레스) |
|
3학년 (DP 2년) |
4. 독창적인 연극 만들기 (협동 프로젝트) 가. 연극 만들기 및 기록 (그룹 활동) 나. 동료 평가와 피드백 |
5. 평가 준비 가. 기존의 학습내용 총망라 나. 리서치 발표, 연출가 노트, 협동 프로젝트 연습 |
평가 과제 |
반영비율(%) |
|
---|---|---|
SL |
HL |
|
외부 평가 (EA) |
||
과제 1 : 일인극 (HL만 해당) |
SL |
HL |
HL 선택 학생은 이전에 학습하지 않은 연극 이론가를 조사, 그 이론가의 이론의 양상을 알아보고 그 이론에 기반한 작품의 일인극을 발표(4-8분). |
- |
35% |
과제 2 : 연출가 노트 (SL & HL 해당) |
SL |
HL |
SL과 HL 선택 학생들은 이전에 학습하지 않은 희곡을 선택하여 전체 극이 어떻게 청중에게 상영되면 좋을지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연출가 노트 작성. |
35% |
20% |
과제 3 : 리서치 발표 (SL & HL 해당) |
SL |
HL |
SL과 HL 선택 학생들은 동료 학생들에게 이전에 공부하지 않았던 연극 전통의 관습에 대한 조사하고 설명하는 개인 발표 수행(최대 15분). |
30% |
20% |
내부 평가 (IA) |
||
과제 4 : 협동 프로젝트(SL & HL 해당) |
SL |
HL |
SL과 HL 선택 학생들은 동료 학생들과 협력하여 선택한 작품을 기반으로 청중을 위한 독창성있는 연극 한 편을 만들고 발표(13-15분). |
35% |
25%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