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본 서브비주얼
  1. HOME
  2. IB 월드 스쿨
  3. IBDP 과목 소개
  4. Group 5: 수학 : 분석과 접근(IB 수학)

Group 5: 수학 : 분석과 접근(IB 수학)

과목 소개

수학적인 논의의 구성이나 수학적인 사고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학적 역량을 높이는 것을 추구합니다. 수학적 아이디어가 실제적인 용도와 추상적인 용도로 어떻게 응용되는지를 탐구하는 기쁨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학습목표

  • 1. 수학에 대한 호기심 및 즐거움을 키우고, 그 우수성과 힘을 인식합니다.
  • 2. 수학의 개념, 원리 및 본질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킵니다.
  • 3. 다양한 맥락에서 명확하고, 간결하며 자신감 있게 수학적 내용을 의사소통 합니다.
  • 4. 문제 해결에 논리적 및 창의적 사고력을 개발하고, 인내 및 끈기를 가지고 수학적 자신감을 키웁니다.
  • 5. 추상화나 일반화가 가져오는 힘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 6. 다른 상황이나 다른 지식의 영역, 또 지역 및 세계적 공동체의 향후 발전을 위하여 기술을 적용하고 기술을 상황에 맞게 사용합니다.
  • 7. 테크놀로지 및 수학의 발전이 서로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인식합니다.
  • 8. 수학자의 연구 및 수학의 응용에서 야기되는 도덕적, 사회적 및 윤리적 문제를 인식합니다.
  • 9. 수학의 보편성 및 다문화적, 국제적 및 역사적 관점에서의 가치를 인식합니다.
  • 10. 수학이 다른 학문 영역, 특히 지식이론의 ‘지식의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합니다.
  • 11. 자신의 연구 및 타인의 연구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합니다.
  • 12. 독립적 및 협력적으로 수학에 대한 이해를 확장합니다.

내용요소

내용요소

학년

단원

수준

내용요소

수업 시간

2,3학년

수와 대수

SL/HL

공통

등차수열과 등비수열, 급수, 지수와 로그, 이항정리, 순열과 조합, 증명

19

추가 심화

수준 (AHL)

일반화된 이항정리, 복소평면, 극좌표계,

복잡한 증명(수학적 귀납법, 귀류법, 반례)

20

함수

SL/HL

공통

일차함수와 이차함수, 함수의 그래프, 합성 함수, 역함수, 이차방정식과 부등식, 유리함수,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평행이동,

21

추가 심화

수준 (AHL)

다항방정식, 이차식을 포함한 유리함수, 기함수와 우함수, 절댓값을 포함한 방정식과 부등식

11

기하와 삼각법

SL/HL

공통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 삼각비, 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호도법, 배각공식, 삼각함수, 삼각방정식

25

추가 심화

수준 (HL)

역삼각비, 역삼각함수, 삼각함수의 덧셈 공식, 공간벡터, 벡터의 내적과 외적, 직선과 평면의 벡터방정식

26

확률과 통계

SL/HL

공통

이산형 데이터와 연속형 데이터, 표본 추출 방법, 도수분포표, 히스토그램, 상자 수염 그림, 대푯값, 사분위수, 상관 관계, 피어슨 계수, 선형회귀방정식, 사건과 확률, 합사건, 배반사건, 조건부 확률, 독립 사건, 이산확률변수와 확률 분포, 정규분포, 누적 분포 함수

27

추가 심화

수준 (HL)

베이즈 정리, 연속확률변수의 평균, 분산, 표준편차

6

미분과 적분

SL/HL

공통

함수의 극한, 다항함수의 도함수, 접선과 법선의 방정식, 다항함수의 부정적분, 정적분, 초월함수의 미분과 적분, 연쇄법칙, 곱의 미분, 몫의 미분, 이계도함수, 극대와 극소 및 변곡점, 위치, 속도, 가속도, 치환적분, 영역의 넓이

28

추가 심화

수준 (HL)

고계도함수, 로피탈 정리, 맥클로린 급수, 음함수 미분, 역삼각함수의 도함수, 초월함수의 치환적분과 부분적분, 회전체의 부피, 미분방정식

27

IB 평가

내용요소

평가 유형

평가요소

반영비율

SL

HL

내부 평가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모델링, 조사,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탐구 과정과 결과를 12~20페이지 분량의 보고서로 작성

20%

20%

외부 평가

▶ 시험 1(Paper 1)(SL: 90분, HL: 120분)

그래픽 계산기(GDC)를 사용하지 않음

답안은 반드시 설명이나 풀이과정이 있어야 함

40%

30%

▶ 시험 2(Paper 2)(SL: 90분, HL: 120분)

그래픽 계산기(GDC)를 사용할 수 있음

일관성 있는 추론을 요구하는 평가

40%

30%

▶ 시험 3(Paper 3)(HL: 60분)

확장 서・논술형 문항 2개로 구성된 평가

각 문항마다 여러 개의 질문으로 구성

각 문항은 일반화 과정을 포함하며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둠

-

20%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12/15 12:41:5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