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본 서브비주얼
  1. HOME
  2. IB 월드 스쿨
  3. IBDP 과목 소개
  4. Group 2: 언어 습득(IB 영어)

Group 2: 언어 습득(IB 영어)

과목 소개

영어B 교과에서는 학생들이 다양한 상황과 맥락 속에서 목표 언어인 ‘영어’를 활용하여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영어의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능력을 길러주며,
성공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또한 언어의 습득에서 더 나아가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 정도를 높이며, 학급 상황을 넘어,
세계에 대한 안목을 넓히고, 문화 다양성에 대한 존중심을 길러줍니다.

학습목표

  • 1. 영어와 문화, 세계적으로 중요시하는 사안에 관한 연구를 통한 국제적인 마인드 함양
  • 2. 다양한 맥락에서 목표 언어인 영어로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한 의사소통 수행
  • 3. 문서 연구와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여러 문화권의 사람들에 대한 다양한 관점 습득
  • 4. 언어와 문화의 관계에 대한 친숙도와 함께 학생들의 이해 증진
  • 5. 지식 영역과 관련하여 영어의 중요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향상
  • 6. 영어 학습과 탐구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지적 참여의 기회와 비판적‧창의적인 사고 능력 개발 기회 제공
  • 7. 학생들에게 모국어 외의 추가적인 언어 사용을 통한 더 나아간 학습, 일, 여가 활동을 할 수 있는 기초 제공
  • 8. 언어 학습의 호기심, 창의성, 그리고 평생 학습의 즐거움 증진

내용요소

내용요소

학년

내용요소

2~3학년

정체성(Identities)

자아의 본질 탐구

삶의 양식, 건강과 복지, 믿음과 신념, 언어와 정체성 등

경험(Experiences)

우리의 삶을 형성하는 사건과 경험 탐구

여가 활동, 휴일과 여행, 인생 이야기, 문화와 전통, 이주 등

인간의 재능(Human Ingenuity)

인간의 창의성과 혁신이 세상에 미치는 방식 탐구

엔터테인먼트, 예술적 표현, 의사소통과 매체, 과학적 혁신

사회적 조직(Social Organization)

공통 체계 혹은 관심사를 통해 집단을 조직하는 방법 탐구

사회적 관계, 사회적 참여, 지역 사회, 교육, 법과 질서 등

지구촌 공유(Sharing the Planet)

개인과 지역 사회가 직면한 도전과 기회 탐구

환경, 인권, 평등, 평화와 갈등, 세계화, 도시 및 지방 환경

  • ※ 위에 제시된 5개의 주제를 다루며,
    SL(Standard Level)은 2년간 150시간, HL(Higher Level)은 240시간 이수합니다. HL은 영어 문학 작품을 최소 2개를 필수로 학습하여야 합니다.
  • 공부한 비문학 작품 모음집 한편과 문학 작품 한편을 분석하여, 학생이 선택한 세계적 이슈가 이들의 형식과 내용을 통해 어떠한 방법으로 제시되었는지 파악합니다.

IB 평가

내용요소

평가

유형

평가

요소


평가요소

반영 비율

(%)

내부평가

(IA)

말하기

평가

(30점)

SL

제시된 사진 혹은 그림 등 시각 자료에 대한 생각 말하기 및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질문에 답하고 대화하기

준비 15분,

평가 12~15분

25

HL

수업에서 다룬 문학 작품과 제시된 발췌 부분을 연결하여 작품 내용, 발췌 부분의 의미 말하기 및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질문에 답하고 대화하기

준비 20분,

평가 12~15분

외부평가

(EA)

Paper 1

쓰기

(30점)

SL

주어진 3가지 주제 중 한 가지를 선택, 제시된 텍스트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글쓰기

250~400단어, 75분

25

HL

450~600단어, 90분

Paper 2

듣기

읽기

(65점)

SL

(듣기) 각 3~4분 길이의 지문 3개를 2번씩 듣고 단답형, 연결형, 빈칸 채우기 등의 유형의 문제 풀기

(읽기) 3개의 지문을 읽고 선택형, 단답형, 문장완성형, 빈칸 채우기, T/F 및 근거 제시 등 유형의 문제 풀기

(듣기) 45분

(읽기) 60분

50

HL

(듣기) 60분

(읽기) 60분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12/15 09:55:30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퀵메뉴퀵메뉴영역 닫기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