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과학은 컴퓨팅사고력의 제반 개념과 컴퓨터의 작동원리 및 지식을 탐구하고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이론적이고 실제적인 문제해결력의 증진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첨단화된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산출물을 구현함으로써 과학기술의 핵심 개념을 실제적으로 학습하며 창의적인 혁신 역량을 함양해 나가는 교과입니다.
학년 |
평가요소 |
수업 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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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학년 |
필수 과정 |
1. 시스템 기초 - 시스템조직, 시스템디자인 |
20H |
2. 컴퓨터구조 - 컴퓨터조직, 운영체제, 이진체계, 논리기호 |
6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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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네트워크 - 네트워크 기초, 자료전송, 무선망 |
9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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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컴퓨팅사고력,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 컴퓨팅사고력 원칙, SW디자인, 프로그래밍 |
45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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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젝트 - 개인 산출물 구현 |
40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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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 과정 (택1) |
1. 데이터베이스 2.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3. 웹 과학 4.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30H |
평가요소 |
내부평가(IA) |
외부평가(EA) |
총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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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ution |
Paper1 |
Paper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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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의 입증 및 이해 |
9% |
24% |
13% |
46% |
적용과 사용 |
8% |
13% |
7% |
28% |
구현/분석/평가/표현 |
4% |
8% |
5% |
17% |
기술활용 |
9% |
- |
- |
9% |
요소비중 |
30% |
45% |
25% |
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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