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역사는 원인–과정–결과 중심의 역사적 탐구를 통해 다양한 해석을 배우는 과목입니다.
교과서 중심이 아닌 사료 분석과 역사적 논증 능력 함양이 핵심입니다.
한국사처럼 시대 전체를 다루기보다는, 국제적으로 중요한 주제(예: 세계대전 발발의 움직임, 권위주의 국가등) 를 선택하여 깊이 있고 다면적인 시각으로 탐구합니다.
학생은 역사가의 관점에서 역사적 사건을 분석하고, 다양한 사료를 바탕으로 비판적 시각을 기르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2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
3학년 1학기 |
|
---|---|---|---|
SL |
• 세계대전 발발의 움직임 [사례1] 동아시아에서의 일본의 팽창 (1931-1941) [사례2] 독일과 이탈리아의 팽창 (1933-1940) |
• 권위주의 국가(20세기) [사례1] 독일-히틀러 [사례2] 중국-마오쩌둥 |
•20세기 전쟁의 원인과 결과 [사례1] 2차 세계 대전 [사례2] 스페인 내전 [사례3] 국공내전 |
HL 옵션 |
•HL옵션 : 아시아와 오세아니아 [섹션1] 동아시아 초기 근대화와 제국의 쇠퇴 |
•HL옵션 : 아시아와 오세아니아 [섹션3] 중화인민공화국 (1949-2005) |
•HL옵션 : 아시아와 오세아니아 [섹션2] 중국과 한국 (1910-50) |
평가 유형 |
평가요소 |
반영 비율(%) |
---|---|---|
내부 평가 (IA) |
역사 연구 에세이(25점/2200단어) : 자신이 원하는 역사 연구 질문를 선정해 역사에세이를 작성함 ex) 마셜플랜은 어느 정도까지 유럽 경제 부흥의 목적으로 시행되었는가? - 섹션1 : 사료의 식별과 평가(6점/500단어) 자신이 선정한 연구 질문에 관한 2가지 사료를 선정하고 가치와 한계를 평가함. - 섹션2 : 탐구(15점/1300단어) 연구 질문에 대한 비판적 분석 및 탐구 활동을 진행함. 다양한 증거를 사용하여 자신의 결론을 도출하고 뒷받침함. - 섹션3 : 성찰(4점/400단어) 연구를 진행하면서 어떤 점에서 역사가가 사용한 방법 및 직면한 어려움을 이해하게 되었는지 성찰해 봄. |
20%(HL) 25%(SL) |
외부 평가 (EA) |
Paper 1 지정 주제 : 3. 세계 대전 발발의 움직임 (24점/1시간) 4가지 사료가 제시되고 4가지 질문에 답을 해야 함. 사료에 대한 이해력, 분석력, 비교 및 대조, 평가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ex) 사료 A가 갖는 가치와 한계를 사료의 기원, 목적 및 내용과 관련지어 분석하시오. 사료와 본인의 지식을 토대로 ‘미국과 일본 사이의 긴장감 고조이 원인은 상호 간의 두려움이다.’라는 주장에 어느 정도 동의합니까? |
20%(HL) 30%(SL) |
Paper 2 세계사 주제 : 권위주의 국가, 20세기 전쟁의 원인과 결과 (30점/1시간 30분) - 주제별 2가지 질문 제시되고 학생은 주제별 하나의 질문을 선택해서 총 2가지 질문에 대해 에세이를 작성해야 함. ex) “전쟁은 여성의 역할과 지위에 대부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두 개의 전쟁을 제시하여 이 내용을 논하시오. |
25%(HL) 45%(SL) |
|
Paper3 HL 옵션 : 아시아와 오세아니아(45점/2시간 30분) - 섹션별 2개의 질문이 제시되며, 학생은 섹션 구분 없이 총 3가지 질문에 대해 에세이를 작성해야 함. ex) 5·4운동이 중국에 미친 영향을 평가하시오. |
35%(HL)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