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편성하고 운영하기 위하여 다음의 지원 체제를 조직한다.
전 교사를 대상으로 조직하되 학교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 협의한다.
교장을 위원장으로, 교무기획부장 및 각 분과장 7인을 포함하여 조직하여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향에 대하여 수시로 협의한다.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교원,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지원을 얻으며, 이 위원회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의사결정에 관한 자문의 역할을 담당한다.
과정별 |
학년별 |
편 제 |
---|---|---|
유치원 |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
|
초등학교과정 |
1~2학년 |
국어, 수학, 통합교과(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창의적 체험활동(안전한 생활 포함) |
3~4학년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예술(음악, 미술), 창의적 체험활동 |
|
5~6학년 |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 미술), 창의적 체험활동 |
|
중학교과정 |
1학년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재활), 창의적 체험활동(스포츠클럽활동 포함) |
자유학년제운영 |
||
2학년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여가활용), 창의적 체험활동(스포츠클럽활동 포함) |
|
3학년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정보통신활용), 창의적 체험활동(스포츠클럽활동 포함) |
|
고등학교과정 |
1학년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공통/선택),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재활), 창의적 체험활동 |
고교학점제 운영 |
||
2학년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여가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
|
3학년 |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보건), 창의적 체험활동 |
|
전공과 |
전문교과(클린/바리스타), 공통교과(건강과 안전/직업현장실습) |
영 역 |
유 치 원 |
||
---|---|---|---|
교육부 기준 |
본 교 |
비고 |
|
신체운동건강 |
180일 이상 (연간수업일수) |
5시간 × 190일 |
연간 수업 일수는 180일 이상으로 한다. |
의사소통 |
|||
사회관계 |
|||
예술경험 |
|||
자연탐구 |
학년(군)
|
1-2학년군 |
학년(군)
|
3-4학년군 |
5-6학년군 |
|||||||||||||||
---|---|---|---|---|---|---|---|---|---|---|---|---|---|---|---|---|---|---|---|
기준 |
증감 |
1(2023) |
2 |
기준 |
3 |
4 |
기준 |
5 |
6 |
||||||||||
국어 |
448 |
-64 |
180 |
204 |
국어 |
408 |
204 |
204 |
408 |
204 |
204 |
||||||||
사회 |
272 |
136 |
136 |
272 |
136 |
136 |
|||||||||||||
수학 |
256 |
· |
120 |
136 |
|||||||||||||||
수학 |
272 |
136 |
136 |
272 |
136 |
136 |
|||||||||||||
바른생활 |
128 |
· |
60 |
68 |
과학/실과 |
과학 |
238 |
102 |
136 |
340 |
102 |
102 |
|||||||
실과 |
|
|
68 |
68 |
|||||||||||||||
슬기로운생활 |
192 |
· |
90 |
102 |
체육 |
204 |
102 |
102 |
204 |
102 |
102 |
||||||||
예술 |
음악 |
272 |
68 |
68 |
272 |
68 |
68 |
||||||||||||
즐거운 생활 |
384 |
· |
180 |
204 |
|||||||||||||||
미술 |
68 |
68 |
68 |
68 |
|||||||||||||||
창의적 체험활동 |
자율 |
336 |
+64 |
230 |
158 |
170 |
94 |
창의적 체험활동 |
자율 |
306 |
136 |
85 |
170 |
118 |
408 |
204 |
120 |
204 |
120 |
동아리 |
38 |
38 |
|||||||||||||||||
동아리 |
38 |
38 |
68 |
68 |
|||||||||||||||
봉사 |
4 |
4 |
|||||||||||||||||
봉사 |
6 |
6 |
6 |
6 |
|||||||||||||||
진로 |
. |
. |
|||||||||||||||||
안전한생활 |
30 |
34 |
|||||||||||||||||
진로 |
7 |
8 |
10 |
10 |
|||||||||||||||
학년군별총수업시간수 |
1,744 |
· |
860 |
884 |
학년군별총수업시간수 |
1,972 |
952 |
1020 |
2,176 |
1,088 |
1,088 |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안전한 생활)의 기본 시간배당기준을 준수하되 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세부시수는 학사일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구분
|
기준시수 |
편성시수 |
증감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
교과(군) |
교과(군) |
1학기 |
2학기 |
자유학기(년)제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교과(군) |
국어 |
442 |
408 |
0 |
51 |
51 |
68 |
68 |
68 |
68 |
68 |
||
사회 |
442 |
374 |
-34 |
51 |
51 |
34 |
68 |
68 |
68 |
68 |
|||
수학 |
374 |
340 |
0 |
51 |
51 |
․ |
68 |
68 |
68 |
68 |
|||
과학 |
238 |
238 |
0 |
51 |
51 |
․ |
34 |
34 |
34 |
34 |
|||
진로와직업 |
612 |
544 |
0 |
51 |
51 |
68 |
102 |
102 |
119 |
119 |
|||
체육 |
340 |
306 |
0 |
34 |
34 |
34 |
68 |
68 |
51 |
51 |
|||
예술 |
음악 |
306 |
136 |
0 |
17 |
17 |
34 |
17 |
17 |
17 |
17 |
||
미술 |
136 |
17 |
17 |
․ |
34 |
34 |
34 |
34 |
|||||
선택 |
재활 |
204 |
204 |
0 |
34 |
34 |
․ |
․ |
․ |
․ |
․ |
||
여가활용 |
|||||||||||||
․ |
․ |
․ |
34 |
34 |
․ |
․ |
|||||||
정보통신활용 |
|||||||||||||
․ |
․ |
․ |
․ |
․ |
34 |
34 |
|||||||
교과시수 합계 |
2,958 |
2,686 |
-34 |
357 |
357 |
238 |
459 |
459 |
459 |
459 |
|||
창의적 체험활동 |
자율활동 |
408 |
442 |
204 |
+34 |
34 |
34 |
․ |
34 |
34 |
34 |
34 |
|
동아리활동 |
196 |
44 |
44 |
․ |
27 |
27 |
27 |
27 |
|||||
봉사활동 |
12 |
2 |
2 |
․ |
2 |
2 |
2 |
2 |
|||||
진로활동 |
30 |
5 |
5 |
․ |
5 |
5 |
5 |
5 |
|||||
창‧ 체 활동합계 |
408 |
442 |
|
85 |
85 |
․ |
68 |
68 |
68 |
68 |
|||
자유학기(년)활동 |
진로탐색활동 |
․ |
68 |
․ |
34 |
34 |
68 |
․ |
․ |
․ |
․ |
||
주제선택활동 |
․ |
68 |
․ |
34 |
34 |
68 |
․ |
․ |
․ |
․ |
|||
동아리활동 |
․ |
34 |
․ |
17 |
17 |
34 |
․ |
․ |
․ |
․ |
|||
예술‧체육활동 |
․ |
68 |
․ |
34 |
34 |
68 |
․ |
․ |
․ |
․ |
|||
자유학기(년) 합계 |
․ |
238 |
․ |
119 |
119 |
238 |
․ |
․ |
․ |
․ |
|||
총계 |
3,366 |
3,366 |
․ |
561 |
561 |
|
561 |
561 |
561 |
561 |
▶ 시간 편제(총 238시간:34주*7시간)
과목 |
국어 |
사회 |
수학 |
과학 |
진로와 직업 |
체육 |
음악 |
미술 |
선택(여가활동) |
창・체 |
합계 |
||||
---|---|---|---|---|---|---|---|---|---|---|---|---|---|---|---|
주당시수 |
5 |
4 |
3 |
3 |
5 |
3 |
2 |
1 |
2 |
4 |
32 |
||||
감축시수 |
-2 |
-1 |
0 |
0 |
-2 |
-1 |
-1 |
0 |
0 |
0 |
7 |
||||
운영시수 |
3 |
3 |
3 |
3 |
3 |
2 |
1 |
1 |
2 |
4 |
25 |
||||
자유학기(년)활동주당시수 |
진로탐색 |
주제선택 |
예술·체육 |
동아리 |
합계 |
||||||||||
2 |
2 |
2 |
1 |
7 |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으로 교과(군) 시수를 30% 이내 조정하여 운영)
▶ 영역별 활동 내용
영 역 |
주당시수 |
프로그램 |
활 동 |
관 련 |
운영 방법 |
---|---|---|---|---|---|
진로탐색활동 |
2 |
나의 꿈을 찾아보자 |
진로탐색 (1) 진로체험 (1) |
직업 |
탐구학습과제중심현장학습모의경영 |
주제선택활동 |
2 |
제주에서 놀자책이랑 놀자 |
제주 생태 탐구제주어로 놀자 |
국어 |
팀협력학습 |
예술체육활동 |
2 |
신나는 레져스포츠 |
전통놀이와 뉴스포츠 (1) |
체육 |
협동학습 |
방송댄스 |
k-pop으로 키 쑥쑥~ 몸 튼튼~ 댄스 |
음악 |
|||
동아리활동 |
1 |
Get it Beauty |
동아리 활동 (1): 슬기로운 여가생활, ‘나’를 찾아줘! |
사회 |
2개 동아리편성 |
2023학년도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부분 도입 시행으로 고등학교 1학년의 교육과정 편제는 학점으로 배당하여 편성한다.
▣ 2023학년도 고등학교 1학년의 교육과정 편제표
학년
|
1~3학년기준학점 |
학년별 편성 운영 학점 |
계 |
||||||||
---|---|---|---|---|---|---|---|---|---|---|---|
1학년(2023) |
2학년(2024) |
3학년(2025) |
|||||||||
1학기(학점) |
2학기(학점) |
1학기(학점) |
2학기(학점) |
1학기(학점) |
2학기(학점) |
||||||
국어 |
24 |
4 |
4 |
4 |
4 |
4 |
4 |
24 |
|||
사회 |
22 |
4 |
4 |
4 |
4 |
3 |
3 |
22 |
|||
수학 |
18 |
3 |
3 |
3 |
3 |
3 |
3 |
18 |
|||
과학 |
10 |
2 |
2 |
2 |
2 |
1 |
1 |
10 |
|||
진로와직업 |
공통 |
진로와직업 |
44 |
7 |
7 |
5 |
5 |
6 |
6 |
44 |
|
선택 |
전문교과(Ⅲ) |
- |
- |
2 |
2 |
2 |
2 |
||||
체육 |
18 |
3 |
3 |
3 |
3 |
3 |
3 |
18 |
|||
음악 |
18 |
1 |
1 |
2 |
2 |
2 |
2 |
10 |
|||
미술 |
1 |
1 |
1 |
1 |
2 |
2 |
8 |
||||
선택 |
재활 |
12 |
2 |
2 |
․ |
․ |
․ |
․ |
12 |
||
여가활용 |
․ |
․ |
2 |
2 |
․ |
․ |
|||||
보건 |
․ |
․ |
․ |
․ |
2 |
2 |
|||||
창의적 체험활동 |
26 |
5 |
5 |
4 |
4 |
4 |
4 |
26 |
|||
총이수학점 |
192 |
32 |
32 |
32 |
32 |
32 |
32 |
192 |
▣ 2023학년도 고등학교 2학년 및 3학년의 교육과정 운영 편제표
구분
|
시간배당기준(단위) |
운영시수 |
1학년(2022) |
2학년(2023) |
3학년(2023) |
|||||
---|---|---|---|---|---|---|---|---|---|---|
1학기(단위) |
2학기(단위) |
1학기(단위) |
2학기(단위) |
1학기(단위) |
2학기(단위) |
|||||
교과 |
국어 |
442(26) |
442(26) |
85(5) |
85(5) |
68(4) |
68(4) |
68(4) |
68(4) |
|
사회 |
408(24) |
408(24) |
68(4) |
68(4) |
68(4) |
68(4) |
68(4) |
68(4) |
||
수학 |
340(20) |
340(20) |
51(3) |
51(3) |
68(4) |
68(4) |
51(3) |
51(3) |
||
과학 |
204(12) |
204(12) |
34(2) |
34(2) |
34(2) |
34(2) |
34(2) |
34(2) |
||
진로와 직업 |
816(48) |
816(48) |
136(8) |
136(8) |
136(8) |
136(8) |
136(8) |
136(8) |
||
체육 |
306(18) |
306(18) |
51(3) |
51(3) |
51(3) |
51(3) |
51(3) |
51(3) |
||
예술 |
음악 |
306(18) |
306(18) |
17(1) |
17(1) |
34(2) |
34(2) |
34(2) |
34(2) |
|
미술 |
17(1) |
17(1) |
17(1) |
17(1) |
34(2) |
34(2) |
||||
선택 |
재활 |
204(12) |
204(12) |
34(2) |
34(2) |
․ |
․ |
․ |
․ |
|
여가활용 |
․ |
․ |
34(2) |
34(2) |
||||||
보건 |
․ |
․ |
34(2) |
34(2) |
||||||
창의적체험활동 |
자율활동 |
442(26) |
442(26) |
52 |
53 |
34 |
34 |
34 |
34 |
|
동아리활동 |
20 |
19 |
20 |
19 |
20 |
19 |
||||
봉사활동 |
4 |
4 |
5 |
6 |
5 |
6 |
||||
진로활동 |
9 |
9 |
9 |
9 |
9 |
9 |
||||
학년 학기별 시수 |
|
|
578 |
578 |
578 |
578 |
578 |
578 |
||
총 수업 시수 |
3,468(204) |
3,468(204) |
1,156 |
1,156 |
1,156 |
학년
|
1학년 |
2학년 |
||
---|---|---|---|---|
교과 |
전문교과 |
클린 |
714(21) |
・ |
바리스타 |
・ |
714(21) |
||
공통교과 |
건강과 안전 |
102(3) |
102(3) |
|
직업현장실습 |
306(9) |
306(9) |
||
연간 수업 시간 수 |
1,122(33) |
1,122(33) |
담당과정구분 |
□유 □초 □중 □고 □전 |
평가일시 |
2023. . . |
||||||
---|---|---|---|---|---|---|---|---|---|
평가영역 |
평가내용 |
세 부 내 용 |
평정척도 |
||||||
5 |
4 |
3 |
2 |
1 |
|||||
교육과정구성 |
교육과정전반 |
•학교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과정이 체계적이고 특색 있게 편성되었는가? |
|
|
|
|
|
||
•학사일정에 따라 학교교육과정이 충실히 운영되었는가? |
|
|
|
|
|
||||
•학교교육과정은 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편성․운영 되었는가? |
|
|
|
|
|
||||
•교과별 이수단위가 적절하게 편성 되었다고 생각하는가? |
|
|
|
|
|
||||
교육과정운영 |
교과활동 |
•교과별로 구체적이고 적합한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있는가? |
|
|
|
|
|
||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은 향상되고 있는가? |
|
|
|
|
|
||||
•교과 목표와 내용을 학생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여 지도하고 있는가? |
|
|
|
|
|
||||
•교과별 지도계획에 의거하여 교과별 진도가 제대로 이행되었는가? |
|
|
|
|
|
||||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육활동, 개별화교육학습 활동이 잘 이행되었는가? |
|
|
|
|
|
||||
•학생들은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
|
|
|
|
||||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연구수업은 알차고 충실하게 운영되었는가? |
|
|
|
|
|
||||
창의적체험활동/ 치료지원 |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은 특색 있게 이루어졌는가? |
|
|
|
|
|
|||
•학교특색활동으로 운영된 프로그램은 적절하게 운영되었는가? |
|
|
|
|
|
||||
•학교특색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 및 흥미는 어떠한가? |
|
|
|
|
|
||||
•전문 치료지원 대상 학생에 대한 특별지도(언어치료)가 적절하게 이루어졌는가? |
|
|
|
|
|
||||
학부모수업 |
•학부모 수업공개의 날의 운영은 알차고 충실하게 운영되었는가? |
|
|
|
|
|
|||
•학부모 수업공개의 날 운영 시기는 적절하다고 생각하는가? |
|
|
|
|
|
||||
평가 |
학교교육과정 |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 방법 및 평가 시기는 적절하다고 생각하는가? |
|
|
|
|
|
||
교과 |
•과정별, 교과별 특성에 맞게 평가계획에 의거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가 이루어졌는가? |
|
|
|
|
|
|||
성취도평가 |
•교과별 성취도 평가 방법 및 횟수는 적절한가? |
|
|
|
|
|
|||
비교과 |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 방법 및 평가 시기는 적절한가? |
|
|
|
|
|
|||
기타 |
건의사항 |
※ 척도 점수가 낮은 항목에 대한 대안점이나 학교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적어주십시오. |
|||||||
|
|||||||||
평가자: (서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