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존중과 사랑으로 꿈을 만들어가는 모두의 학교
  1. HOME
  2. 교육활동
  3. 교육과정

교육과정

1. 학교교육과정의 성격

  • 가. 이 교육과정은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고시 제2021-4호(2021.2.4.)에 의거하여 학교의 실정에 맞게 재편성한 제주영송학교 교육과정이다.
  • 나. 이 교육과정은 학생, 학부모, 학교 및 지역사회의 제반 특성과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그 실태를 파악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반영하여 편성하였다.
  • 다. 이 교육과정은 학교의 현실적 여건을 감안하여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서 학습의 내용과 학습의 시기를 효율적으로 적용하고자 하였다.
  • 라. 이 교육과정에 학교의 교육 목표와 교육 철학 등이 반영되도록 노력하여 학교의 창의적이고 독특한 교육내용 전개와 특색 있는 운영 방안이 실현되도록 한다.

2. 학교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 가. 삶과 배움이 하나 되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 나. 기본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여 학급 수준의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 다. 학생의 장애 특성,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 라.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의 제반 특성과 요구 사항을 분석하여 시사점이 반영되도록 한다.
  • 마. 과정별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확립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한다.

3. 학교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중점

  • 가. 유치원 교육과정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근간으로 놀이를 통하여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는 데 중점을 둔다.
  • 나.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기능적 생활 기술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고, 중학교에서는 사회생활, 고등학교에서는 직업 생활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개 영역이 골고루 편성되도록 노력하며 범교과 학습 주제와 연계하여 지도한다.
  • 라. 교과의 특성 및 내용을 고려하여 통합 주제로 운영할 수 있으며, 주당 시간 수도 고정적, 일률적이 아니라 계절, 학교 실정, 학교 실태 등에 따라 신축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 마. 배움의 내용이 실제 생활에 적용될 수 있도록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학습 방법과 환경을 조성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 가정과 지역사회의 연계 지도에 힘쓴다.
  • 바. 필요에 따라 원격수업을 시행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수업 운영에 관한 사항은 교육감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4. 학교교육과정 편성 절차

  • 가. 교육과정의 합리적인 편성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학교교육과정 운영위원회를 조직·운영한다.
  • 나. 각 분과별로 위원장이 주축이 되어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 다. 편성된 교육과정은 기획조정분과에서 수정·보완한다.
  • 라. 수정·보완된 교육과정 초안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확정한다.

5. 학교교육과정 운영위원회 조직

가. 교육과정 운영위원회 조직표

조직표 : 자세한내용은 아래를 참조

  • 심의기관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 위원장 : 교장
  • 부위원장 : 교감
  • 학사운영 : 교무기획부장
  • 간사 : 교육연구부장
  • 자문기관 : 학교운영위원회

  • 유치원교육과정
  • 1분과
  • 분과장 : 현은순
  •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분과
  •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 유치원 교육과정 수정보완 및 검토

  • 기본교육과정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 2분과
    • 분과장 : 김수현
    • 초등학교 교과(군) 교육과정 편성운영분과
    • 국어,사회,수학,과학/실과,체육,예술(음악/미술)
    • 초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수정 보완 및 검토

    • 3분과
    • 분과장 : 김효숙
    • 중학교 교과(군) 교육과정 편성운영분과
    • 국어,사회,수학,과학,체육,선택,예술(음악/미술)
    • 중학교 교육과정 수정 보완 및 검토

    • 4분과
    • 분과장 : 강경희
    • 고등학교 교과(군) 편성운영분과
    • 국어,사회,수학,과학,체육,선택,예술(음악/미술)
    • 고등학교 교육과정 수정 보완 및 검토

    • 5분과
    • 분과장 : 고은영
    •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분과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 창의적 체험활동 수정보완 및 검토

    • 6분과
    • 분과장 : 황현철
    • 직업교육과정 편성운영분과
    • 조립,원예,세차,공예,도예,가사
    • 직업교과별 교육과정 수정보완 및 검토

  • 전공과 교육과정
  • 7분과
  • 분과장 : 성환익
  • 전공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분과
  • 전공과 직업교육
  • 전공과 교육과정 수정보완 및 검토

나. 학교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협의체

학교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편성하고 운영하기 위하여 다음의 지원 체제를 조직한다.

  • 1) 학교교육과정위원회

    전 교사를 대상으로 조직하되 학교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 협의한다.

  • 2) 학교교육과정 편성 기획 조정 분과

    교장을 위원장으로, 교무기획부장 및 각 분과장 7인을 포함하여 조직하여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향에 대하여 수시로 협의한다.

  • 3) 학교운영위원회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교원,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지원을 얻으며, 이 위원회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의사결정에 관한 자문의 역할을 담당한다.

6.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가.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 1) 교육과정은 2015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전면 시행에 따라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2) 교육과정은 유치원 교육과정과 기본교육과정, 전공과 교육과정으로 구성한다.
  • 3) 유치원 교육과정은 연령별 누리과정에 따라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으로 편성하며, 시기와 상황, 필요에 따라 통합적으로 구성한다.
  • 4) 기본교육과정은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 가) 초등학교 1,2학년 교과(군)는 국어, 수학,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하며 3~6학년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로 한다.
    • 나) 중학교 교과(군)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1학년 재활, 2학년 여가활용, 3학년 정보통신활용)으로 한다.

      • (1) 중학교는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여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자유학기(년)을 운영한다.
      • (2) 특수학교 자유학년제 시행에 따라 중학교 1학년에 자유학년제를 편성·운영한다.
      • (3) 자유학년 활동의 교육과정 시수는 221시간 이상으로 편성한다.
      • (4) 자유학기에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활동, 동아리활동, 예술·체육활동 등 다양한 체험 중심의 자유학년 활동을 운영한다.
    • 다) 고등학교 교과(군)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공통/선택),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1학년 재활, 2학년 여가활용, 3학년 보건)로 한다.
    • 라)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4개의 영역으로 구성하며,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활동으로 편성·운영한다. 초등학교 1,2학년은 체험활동 중심의 ‘안전한 생활’을 포함하여 편성·운영하고, 초등학교 1학년의 학교 생활 적응을 위하여 3월 한 달 동안 입학초기적응활동 80시간 이상을 편성한다.

      • (1) 자율활동은 자치・적응활동, 행사활동, 창의주제활동 등으로 운영한다.
      • (2) 동아리활동은 예술 스포츠 활동(학교 스포츠 클럽활동), 학술 문화 활동, 실습 노작 활동, 청소년 단체 활동으로 운영한다.
      • (3) 봉사활동은 교내 및 가족 봉사활동, 지역사회봉사할동, 자연환경보호활동, 캠페인활동으로 운영한다.
      • (4) 진로활동은 자기이해활동, 진로인식 및 탐색활동, 진로계획 및 탐색활동으로 운영한다.
  • 5) 전공과 교육과정은 전문교과, 공통교과로 편성하되 학생의 특성과 학습내용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나. 연간 수업 일수 및 시간(단위) 배당

  • 1) 연간 수업 일수는 학교행사를 포함하여 190일 이상을 확보하여 운영한다(유치원 180일 이상).
  • 2) 연간 수업 일수 확보계획을 작성하고 각종 행사 활동이 각 요일별로 균등하게 배치되도록 하여 교과별 수업 시수를 확보하도록 한다.
  • 3) 연간 수업 일수 확보 계획에 의거하여 과정별, 학년별, 학급별 시간표를 작성하여 운영한다.
  • 4) 1교시 수업 시간은 40분을 기준으로 하나, 기후와 계절 또는 특별한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수업 시간을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 5) 필요한 경우 수업 시간을 연속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다. 우리 학교 적용 교육과정 일람표

과정별,학년별,편제로 구성된 우리 학교 적용 교육과정 일람표

과정별

학년별

편 제

유치원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초등학교과정

1~2학년

국어, 수학, 통합교과(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창의적 체험활동(안전한 생활 포함)

3~4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예술(음악, 미술), 창의적 체험활동

5~6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 미술), 창의적 체험활동

중학교과정

1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재활), 창의적 체험활동(스포츠클럽활동 포함)

자유학년제운영

2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여가활용), 창의적 체험활동(스포츠클럽활동 포함)

3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정보통신활용), 창의적 체험활동(스포츠클럽활동 포함)

고등학교과정

1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공통/선택),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재활), 창의적 체험활동

고교학점제 운영

2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여가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3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보건), 창의적 체험활동

전공과

전문교과(클린/바리스타), 공통교과(건강과 안전/직업현장실습)

라. 학교교육과정 편제와 시간 운영

1) 2023학년도 시간 편제 계획

  • 가) 유치원 교육과정

    • (1) 유치원 시간 배당
      영역,유치원으로 구성된 유치원 시간 배당 표

      영 역

      유 치 원

      교육부 기준

      본 교

      비고

      신체운동건강

      180일 이상 (연간수업일수)

      5시간 × 190일

      연간 수업 일수는 180일 이상으로 한다.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 (가) 연간 수업일수는 180일 이상으로 한다.
    • (나) 1일 교육시간은 5시간을 기준으로 운영하고, 정규교육과정 이후 방과후과정을 운영한다.
    • (다) 수업은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연령, 적응상태, 장애특성 및 계절의 특성에 따라 조절할 수 있으며, 일과 운영시간에 따라 심화 확장할 수 있도록 일일 교육계획에 의거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 (라) 바깥 놀이를 포함하는 2시간 이상의 충분한 놀이 시간을 우선적으로 확보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 운영한다.
    • (마) 유치원의 행사는 학교, 학부모의 요구 및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하여 운영한다.
  • 나) 기본교육과정

    • (1) 초등학교 과정 시간 배당
      학년(군),구분,1-2학년군,학년(군),구분,3-4학년군,5-6학년군으로 구성된 초등학교 과정 시간 배당 표

      학년(군)
      구분

      1-2학년군

      학년(군)
      구분

      3-4학년군

      5-6학년군

      기준

      증감

      1(2023)

      2

      기준

      3

      4

      기준

      5

      6

      국어

      448

      -64

      180

      204

      국어

      408

      204

      204

      408

      204

      204

      사회

      272

      136

      136

      272

      136

      136

      수학

      256

      ·

      120

      136

      수학

      272

      136

      136

      272

      136

      136

      바른생활

      128

      ·

      60

      68

      과학/실과

      과학

      238

      102

      136

      340

      102

      102

      실과



      68

      68

      슬기로운생활

      192

      ·

      90

      102

      체육

      204

      102

      102

      204

      102

      102

      예술

      음악

      272

      68

      68

      272

      68

      68

      즐거운 생활

      384

      ·

      180

      204

      미술

      68

      68

      68

      68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336

      +64

      230

      158

      170

      94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

      306

      136

      85

      170

      118

      408

      204

      120

      204

      120

      동아리

      38

      38

      동아리

      38

      38

      68

      68

      봉사

      4

      4

      봉사

      6

      6

      6

      6

      진로

      .

      .

      안전한생활

      30

      34

      진로

      7

      8

      10

      10

      학년군별총수업시간수

      1,744

      ·

      860

      884

      학년군별총수업시간수

      1,972

      952

      1020

      2,176

      1,088

      1,088

      • (가) 이 표에서 1시간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며,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의 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나) 학년군 및 교과(군)별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2년간의 기준 수업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 (다) 1학년의 교과활동에 배당된 시간 수는 30주를 기준으로 한 것이며, 입학 초기 적응 교육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시수를 활용하여 3월 한 달 동안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을 80시간 이상 운영한다.
      • (라) 초등학교 1·2학년군의 안전한 생활은 창의적체험활동 시수를 활용하여 1학년 30시간, 2학년 34시간을 편제하여 총 64시간을 확보한다.
      • (마) 실과의 수업 시간은 5-6학년 과학/실과의 수업시수에만 포함된 것이다.
      • (바)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30%의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1학년 국어에서 30시간, 2학년 국어에서 34시간 감축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에 64시간 늘려 운영한다).
      • (사) 창의적 체험활동 각 영역별 편제 시수는 아래의 표에 제시된 것과 같다.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안전한 생활)의 기본 시간배당기준을 준수하되 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세부시수는 학사일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2) 중학교 과정 시간 배당
      구분,학년,기준시수,편성시수,증감,1학년,2학년,3학년으로 구성된 중학교 과정 시간 배당 표

      구분
      학년

      기준시수

      편성시수

      증감

      1학년

      2학년

      3학년

      교과(군)

      교과(군)

      1학기

      2학기

      자유학기(년)제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교과(군)

      국어

      442

      408

      0

      51

      51

      68

      68

      68

      68

      68

      사회

      442

      374

      -34

      51

      51

      34

      68

      68

      68

      68

      수학

      374

      340

      0

      51

      51

      68

      68

      68

      68

      과학

      238

      238

      0

      51

      51

      34

      34

      34

      34

      진로와직업

      612

      544

      0

      51

      51

      68

      102

      102

      119

      119

      체육

      340

      306

      0

      34

      34

      34

      68

      68

      51

      51

      예술

      음악

      306

      136

      0

      17

      17

      34

      17

      17

      17

      17

      미술

      136

      17

      17

      34

      34

      34

      34

      선택

      재활

      204

      204

      0

      34

      34

      여가활용

      34

      34

      정보통신활용

      34

      34

      교과시수 합계

      2,958

      2,686

      -34

      357

      357

      238

      459

      459

      459

      459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408

      442

      204

      +34

      34

      34

      34

      34

      34

      34

      동아리활동

      196

      44

      44

      27

      27

      27

      27

      봉사활동

      12

      2

      2

      2

      2

      2

      2

      진로활동

      30

      5

      5

      5

      5

      5

      5

      창‧ 체 활동합계

      408

      442


      85

      85

      68

      68

      68

      68

      자유학기(년)활동

      진로탐색활동

      68

      34

      34

      68

      주제선택활동

      68

      34

      34

      68

      동아리활동

      34

      17

      17

      34

      예술‧체육활동

      68

      34

      34

      68

      자유학기(년) 합계

      238

      119

      119

      238

      총계

      3,366

      3,366

      561

      561


      561

      561

      561

      561

      • (가) 이 표에서 1시간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며,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나)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의하여 편성한다.
      • (다) 학년군 및 교과(군)별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3년간의 기준 수업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 (라)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30%의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사회에서 34시간 감축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에 34시간 증배하여 운영한다. 자유학기(년)제 시간을 운영을 위하여 다음의 교과에서 시간을 감축하여 시간을 확보한다. 국어 68시간, 사회 34시간, 진로와 직업 68시간, 체육 34시간, 음악 34시간 총 238시간을 감축하여 자유학기(년)활동 시간으로 편성한다).
      • (마)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활동으로 편성한다.
      • (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1학년 68시간, 2학년 34시간, 3학년 34시간을 확보하여 총136시간을 운영한다.
      • (사) 중1학년 과정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221시간 이상을 감축하여 자유학기(년)제를 운영한다.
      • (아) 중학교 자유학기(년)제

      ▶ 시간 편제(총 238시간:34주*7시간)

      과목,국어,사회,수학,과학,진로와 직업,체육,음악,미술,선택(여가활동),창・체,합계으로 구성된 시간 편제 표

      과목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음악

      미술

      선택(여가활동)

      창・체

      합계

      주당시수

      5

      4

      3

      3

      5

      3

      2

      1

      2

      4

      32

      감축시수

      -2

      -1

      0

      0

      -2

      -1

      -1

      0

      0

      0

      7

      운영시수

      3

      3

      3

      3

      3

      2

      1

      1

      2

      4

      25

      자유학기(년)활동주당시수

      진로탐색

      주제선택

      예술·체육

      동아리

      합계

      2

      2

      2

      1

      7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으로 교과(군) 시수를 30% 이내 조정하여 운영)

      ▶ 영역별 활동 내용

      영역,주당시수,프로그램,활동,관련,운영 방법으로 구성된 영역별 활동 내용 표

      영 역

      주당시수

      프로그램

      활 동

      관 련

      운영 방법

      진로탐색활동

      2

      나의 꿈을 찾아보자

      진로탐색 (1) 진로체험 (1)

      직업

      탐구학습과제중심현장학습모의경영

      주제선택활동

      2

      제주에서 놀자책이랑 놀자

      제주 생태 탐구제주어로 놀자

      국어

      팀협력학습

      예술체육활동

      2

      신나는 레져스포츠

      전통놀이와 뉴스포츠 (1)

      체육

      협동학습

      방송댄스

      k-pop으로 키 쑥쑥~ 몸 튼튼~ 댄스

      음악

      동아리활동

      1

      Get it Beauty

      동아리 활동 (1): 슬기로운 여가생활, ‘나’를 찾아줘!

      사회

      2개 동아리편성

    • (3) 고등학교 과정 시간 배당

      2023학년도 특수학교 고교학점제 부분 도입 시행으로 고등학교 1학년의 교육과정 편제는 학점으로 배당하여 편성한다.

      ▣ 2023학년도 고등학교 1학년의 교육과정 편제표

      학년 구분,1~3학년기준학점,학년별 편성 운영 학점,계로 구성된 2023학년도 고등학교 1학년의 교육과정 편제표

      학년
      구분

      1~3학년기준학점

      학년별 편성 운영 학점

      1학년(2023)

      2학년(2024)

      3학년(2025)

      1학기(학점)

      2학기(학점)

      1학기(학점)

      2학기(학점)

      1학기(학점)

      2학기(학점)

      국어

      24

      4

      4

      4

      4

      4

      4

      24

      사회

      22

      4

      4

      4

      4

      3

      3

      22

      수학

      18

      3

      3

      3

      3

      3

      3

      18

      과학

      10

      2

      2

      2

      2

      1

      1

      10

      진로와직업

      공통

      진로와직업

      44

      7

      7

      5

      5

      6

      6

      44

      선택

      전문교과(Ⅲ)

      -

      -

      2

      2

      2

      2

      체육

      18

      3

      3

      3

      3

      3

      3

      18

      음악

      18

      1

      1

      2

      2

      2

      2

      10

      미술

      1

      1

      1

      1

      2

      2

      8

      선택

      재활

      12

      2

      2

      12

      여가활용

      2

      2

      보건

      2

      2

      창의적 체험활동

      26

      5

      5

      4

      4

      4

      4

      26

      총이수학점

      192

      32

      32

      32

      32

      32

      32

      192

      • (가) 1학점은 1시간 수업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다.
      • (나) 고등학교 1시간 수업은 50분을 원칙으로 하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40분으로 운영한다.
      • (다) 학년군 및 교과(군)별 학점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3년간의 기준 이수 학점을 나타낸 것이다.
      • (라) 총 이수학점은 고등학교 3년간 이수해야 할 ‘최소 이수 학점’을 나타낸 것이다.
      • (마) 진로‧직업 교육은 ‘진로와 직업’ 교과 외에도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전문 교과 중에서 학교의 여건에 맞는 것을 선택적으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 (바) 선택과목을 개설할 경우, 2개 이상의 과목을 개설함으로써 학생의 선택권이 보장되도록 한다.
      • (사) 학교에서 개설하지 않은 선택과목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이 있을 경우 그 과목을 개설한 다른 학교에서의 이수를 인정한다. 이 경우 도교육청이 정하는 지침에 따른다.

      ▣ 2023학년도 고등학교 2학년 및 3학년의 교육과정 운영 편제표

      구분 학년,시간배당기준(단위),운영시수,1학년(2022),2학년(2023),3학년(2023)으로 구성된 2023학년도 고등학교 2학년 및 3학년의 교육과정 운영 편제표

      구분
      학년

      시간배당기준(단위)

      운영시수

      1학년(2022)

      2학년(2023)

      3학년(2023)

      1학기(단위)

      2학기(단위)

      1학기(단위)

      2학기(단위)

      1학기(단위)

      2학기(단위)

      교과

      국어

      442(26)

      442(26)

      85(5)

      85(5)

      68(4)

      68(4)

      68(4)

      68(4)

      사회

      408(24)

      408(24)

      68(4)

      68(4)

      68(4)

      68(4)

      68(4)

      68(4)

      수학

      340(20)

      340(20)

      51(3)

      51(3)

      68(4)

      68(4)

      51(3)

      51(3)

      과학

      204(12)

      204(12)

      34(2)

      34(2)

      34(2)

      34(2)

      34(2)

      34(2)

      진로와 직업

      816(48)

      816(48)

      136(8)

      136(8)

      136(8)

      136(8)

      136(8)

      136(8)

      체육

      306(18)

      306(18)

      51(3)

      51(3)

      51(3)

      51(3)

      51(3)

      51(3)

      예술

      음악

      306(18)

      306(18)

      17(1)

      17(1)

      34(2)

      34(2)

      34(2)

      34(2)

      미술

      17(1)

      17(1)

      17(1)

      17(1)

      34(2)

      34(2)

      선택

      재활

      204(12)

      204(12)

      34(2)

      34(2)

      여가활용

      34(2)

      34(2)

      보건

      34(2)

      34(2)

      창의적체험활동

      자율활동

      442(26)

      442(26)

      52

      53

      34

      34

      34

      34

      동아리활동

      20

      19

      20

      19

      20

      19

      봉사활동

      4

      4

      5

      6

      5

      6

      진로활동

      9

      9

      9

      9

      9

      9

      학년 학기별 시수



      578

      578

      578

      578

      578

      578

      총 수업 시수

      3,468(204)

      3,468(204)

      1,156

      1,156

      1,156

      • (가) 이 표에서 1시간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며,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의 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나)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의하여 편성한다.
      • (다) 학년군 및 교과(군)별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3년간의 기준 수업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 (라)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30%의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
      • (마) 교육과정 1단위는 40분 기준으로 하여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다.( )안의 숫자는 이수단위를 이수시간 수로 환산한 것이다.
  • 다) 전공과 교육과정

    • (1) 전공과 시간 배당
      학년 구분,1학년,2학년으로 구성된 전공과 시간 배당 표

      학년
      구 분

      1학년

      2학년

      교과

      전문교과

      클린

      714(21)

      바리스타

      714(21)

      공통교과

      건강과 안전

      102(3)

      102(3)

      직업현장실습

      306(9)

      306(9)

      연간 수업 시간 수

      1,122(33)

      1,122(33)

      • (가) 제시된 시간 수는 34주를 기준으로 한 연간 최소 수업시간 수이다.
      • (나) 연간 수업 시간 수를 계절, 학교 실정, 학생 실태, 교육 여건 등에 알맞게 월별, 주별로 배정하여 편성한다.
      • (다) 1시간 수업은 40분을 기준으로 한다. 다만 기후,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내용의 성격을 고려하여 조정할 수 있다.
      • (라) 산학과 연계한 현장 실습 시 수업시간 및 장소, 담당교사는 현장의 여건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 (마) 주간 및 1일의 시간 배정은 요일 및 교과 간의 균형이 유지되도록 하며, 교과 간의 특성과 내용에 따라서 시간을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다.

7. 원격수업 운영

  • 가. 초․중등교육법 23조 제1항에 따라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한 경우를 고려하여 원격수업을 운영할 수 있으며, 이때 원격기본법 제6조에 따라 운영한다.
  • 나. 원격수업운영위원회는 학교교육과정위원회와 병행하여 운영한다.
  • 다. 교과별 성취기준 및 학습자의 온라인 학습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원격수업 방법, 시간 등을 계획하여 운영한다.
  • 라. 학생의 장애 유형 및 정도를 고려하여 원격수업 운영을 위해 노력하여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 중심 수업 등 다양한 유형의 원격수업을 제공한다.
  • 마. 원격수업 동안 장애학생의 특성상 담임교사가 보호자 상담(유․무선 포함) 등을 통해 학습과 행동지원 등에 관하여 피드백을 줌으로써 장애학생의 생활에 조력하여야 한다.
  • 바. 원격수업의 출석은 담임교사가 보호자와 연락하여 장애학생의 학습상황을 점검하여 처리한다.
  • 사. 원격수업에 대한 평가는 직접 관찰‧확인 가능한 내용을 평가하여 평가의 객관성‧공정성을 제고하며, 원격수업 장기화로 정상적인 학생평가가 어려운 경우 별도의 지침에 따라서 평가방법을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8. 학교 교육과정 평가

가. 교과 활동 평가

  • 1) 교과별로 평가 기준안(성취준거)을 작성하여 평가를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개인별 학습 결과물을 누철하여 평가에 활용한다.
  • 2) 총괄평가는 학기 중에 2회 실시하며, 학기말에는 학생의 학습 진보 상황을 가정에 통지한다.
  • 3) 음악, 미술, 체육 교과는 기능·표현 영역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 4) 평가는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 태도, 특징, 과제 수행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서술하여 문장으로 기록한다.

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

  • 1)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는 학급 담임 교사 또는 담당교사가 각 활동별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요약 기술한다.
  • 2) 각 영역별로 평가 관점을 마련하고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및 그 이외의 활동 실적 등이 골고루 반영되도록 평가한다.
  • 3) 학생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활동 및 관찰 기록, 질문지, 작품 분석,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
  • 4) 평가 결과는 평소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을 담임 또는 담당 교사가 수시로 평가한다.

다.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평가

  • 1) 평가 기본 방침

    • 가)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전반에 대한 자체평가를 전교사가 참여하여 12월에 실시한다.
    • 나) 평가 결과는 다음 학기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 다)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평가는 다음 항목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 (1) 학교교육과정 총론 체계와 내용의 적절성
      • (2) 교과별 교육과정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체계와 내용의 적절성
      • (3)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운영의 효율성
      • (4) 학교교육과정 운영위원회 활동의 효율성
  • 1) 평가 기준

    • 가) 학교교육과정 운영 평가표
      담당과정구분,평가일시,평가영역,평가내용,세부내용,평정척도로 구성된 학교교육과정 운영 평가표

      담당과정구분

      □유 □초 □중 □고 □전

      평가일시

      2023. . .

      평가영역

      평가내용

      세 부 내 용

      평정척도

      5

      4

      3

      2

      1

      교육과정구성

      교육과정전반

      •학교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과정이 체계적이고 특색 있게 편성되었는가?






      •학사일정에 따라 학교교육과정이 충실히 운영되었는가?






      •학교교육과정은 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편성․운영 되었는가?






      •교과별 이수단위가 적절하게 편성 되었다고 생각하는가?






      교육과정운영

      교과활동

      •교과별로 구체적이고 적합한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있는가?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은 향상되고 있는가?






      •교과 목표와 내용을 학생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여 지도하고 있는가?






      •교과별 지도계획에 의거하여 교과별 진도가 제대로 이행되었는가?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육활동, 개별화교육학습 활동이 잘 이행되었는가?






      •학생들은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연구수업은 알차고 충실하게 운영되었는가?






      창의적체험활동/ 치료지원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은 특색 있게 이루어졌는가?






      •학교특색활동으로 운영된 프로그램은 적절하게 운영되었는가?






      •학교특색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 및 흥미는 어떠한가?






      •전문 치료지원 대상 학생에 대한 특별지도(언어치료)가 적절하게 이루어졌는가?






      학부모수업

      •학부모 수업공개의 날의 운영은 알차고 충실하게 운영되었는가?






      •학부모 수업공개의 날 운영 시기는 적절하다고 생각하는가?






      평가

      학교교육과정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 방법 및 평가 시기는 적절하다고 생각하는가?






      교과

      •과정별, 교과별 특성에 맞게 평가계획에 의거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가 이루어졌는가?






      성취도평가

      •교과별 성취도 평가 방법 및 횟수는 적절한가?






      비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 방법 및 평가 시기는 적절한가?






      기타

      건의사항

      ※ 척도 점수가 낮은 항목에 대한 대안점이나 학교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적어주십시오.




      평가자: (서명)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11/22 17:13:39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