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C로 모두가 자유롭게 소통하는 행복한 학교
장애유형 |
혜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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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실행증 |
말 실행증이란 근육마비나 약화 현상이 없는데도 말소리를 내는데 어려움을 나타내는 증상임. 말 명료도가 심한 장애인부터 경도의 장애인까지 AAC를 통해 의사소통의 보완 및 대체 뿐만 아니라 언어발달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뇌성마비 |
발달기 뇌성마비 장애인에게는 근육운동, 조음훈련, 언어 및 학습훈련까지 경험있게 발달시키기 위해 AAC가 필요하다. |
자폐범주성 장애 |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부족한 자폐범주성장애인에게 AAC는 매우 유용하다. 주의 끌기는 음성산출 AAC로 해소할 수 있으며 말 명료도가 높은 메시지 전달을 통해 친숙하지 않은 사람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
지적장애 |
지적장애인에게 AAC를 적용할 때는 해당 장애인의 언어능력, 의사소통 및 사회성, 그리고 전반적인 발달패턴 등을 고려한다. 지적 능력이 많이 떨어지는 경우 구조화된 문맥 속에서 AAC를 가르치다가 점차 일반화를 유도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
시각/청각장애 |
시각이나 청각 모두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구어는 습득이 불가능하다. 후천적 시각/청각 장애인의 경우 62.4%가 구어를 사용하나 선천적 시각/청각 장애인의 경우 23.9%만 구어를 사용하고 있다. 만질 수 있는 구체물의 제공 또는 입체적인 상징을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AAC로 접근할 수 있다. |
상징(symbol)+도구(aids)+기법(techniques)+전략(strategy)
Augmentative(보완) and Alternative(대체) and Communication(소통)
누가사용할까요? : 말과 언어의 이해에 장애를 보이는 사람들
어떤 방법을 사용할까요 ? : 의사소통을 위해 말을 보완하거나 대체적인 방법을 사용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 의사소통 기회를 주고 소통능력 향상 및 촉진
사업명 |
목표량 |
대상 |
실천시기 |
예산(담당) |
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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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2/4 |
3/4 |
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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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차원의 AAC 구축을 위한 TF구성 |
1회 |
희망교사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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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예산 |
교육연구 |
심볼 및 AAC zone 선정 |
1회 |
TF참여교사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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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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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예산 |
교육연구 |
AAC 보드 제작 |
1회 |
전교생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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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도예산 |
교육연구 |
시각적 일정표 및 목걸이형 AAC 제작 |
1회 |
전교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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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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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도예산 |
교육연구 |
AAC 관련 교직원 연수 |
1회 |
교직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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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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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도예산 |
교육연구 |
AAC 관련 학부모 연수 |
2회 |
학부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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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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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예산 |
교육연구 |
AAC 연구 모임 운영 |
연중 |
희망교사 |
○ |
○ |
○ |
○ |
비예산 |
교육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