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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전문

우리 물메초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고객 중심의 고품질 교육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제주교육」이 실현 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단정한 용모,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업무를 치우치지 않는 공정함과 공익을 위한 배려로 책임감있게 처리하여 누구나가 공감하고 신뢰하는 깨끗한 청렴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교직원들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FAX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나.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 벨소리가 울리면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물메초등학교 교무실(행정실) ○○○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다. 우편·팩스·인터넷으로 요청하는 경우
    • 고객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처리결과는 우편·팩스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2.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 가.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할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나.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 교육을 실시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다.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2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3.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부서명 처리업무 담당 연락처
교무진로부 학사운영, 창의포르그램, 생활교육상담 등 이○ 전화 : 717-8070
교무진로부 안전, 상담, 교육복지,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등 김○○ 전화 : 717-8071
교무진로부 급식지도, 식품안전 및 영양. 식생활 교육 등 고○○ 전화 : 717-8005
교무진로부 발전기금 등 이○○ 전화 : 717-8080
교무진로부 제증명발급, 세입업무 등 최○○ 전화 : 717-8003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엄수로 202-4 (우 63056)
홈페이지 : 팩스 : 064)717-8099

5. 고객에게 부탁드리는 사항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 랍니다.
  •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 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 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무·학사 서비스 이행기준

학습서비스

  •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월 2회 이상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 기본 학습력 향상에 노력하고,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특별 보충지도를 주 2회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 홈페이지에 매월 1건 학습 정보를 탑재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 습니다.
  •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초(3월, 9월)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매년 학교예산(경상경비)의 3%이상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 도록 하고, 도서실을 16시 30분까지 운영하겠습니다.
  •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 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학교생활 서비스

  • 학교생활규정은 사유발생시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개정하겠습니다.
  • 훈화를 월 1회 이상, 설문조사를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등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한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연중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지원 및 홍보 서비스

  • 학년 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 책자 1종을 제작·보급하고 홈페이지에도 안내하겠습니다.
  • 수업공개의 날, 학교 방문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학기별 2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주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 자료를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신입. 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 및 진로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하며 자녀의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주요내용은 문자 서비스 (SMS)를 이용하여 발송하겠습니다.
  •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년도 교육과 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 니다.

민원 행정 서비스 이행기준

학생을 위한 서비스

  •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조도 및 적정온도 유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경우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 내에 보수 하겠습니다.
  •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미납금 독촉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수치심을 주지 않도록 하며, 학부모님께 직접전화 또는 문자서비스(SMS) 등으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민원 1회 방문처리제"시행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으며,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 제출은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처리 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법령 등의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접수 후 1일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중식시간에도 행정실에 1명 이상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예·결산 집행현황은 분기별로, 수익자 부담경비는 사업 종료 후 7일 내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학교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일반민원

일반민원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연번 항목별 법정 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10분 본인인 경우 : 신분증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대리인 신분증 및 위임장, 이해관계증명서등) 무료
2 재직증명서 3시간 10분 무료
3 졸업(예정)증명서 3시간 10분 무료
4 재학증명서 3시간 10분 무료
5 학교생활기록부 3시간 10분 무료
6 성적증명서 3시간 10분 무료
7 교육비납입증명서 3시간 10분 무료

팩스민원

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연번 항목별 법정 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60분 본인인 경우 : 신분증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대리인 신분증 및 위임장, 이해관계증명서등) 무료
2 재직증명서 3시간 60분 무료
3 졸업(예정)증명서 3시간 60분 무료
4 재학증명서 3시간 60분 무료
5 학교생활기록부 3시간 60분 무료
6 성적증명서 3시간 60분 무료
7 교육비납입증명서 3시간 60분 무료

8. 학교급식 서비스 이행기준

급식 일반 서비스

  •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알레르기 유발식품 표시제, 식단은 급식실시 7일전까지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식품안전 및 영양식생활교육 자료를 월별로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급식비 예·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급식모니터요원을 위촉하여 월1회 이상 급식물품 검수 및 급식운영에 대한 모니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급식 위생 서비스

  •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기법인 HACCP시스템을 학교급식에 적용하고, 조리실 입구에 위생관리책임자 및 조리종사자 사진(실명)을 게시하여 학교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급식소 정기방역소독 5회, 급식종사자 대상 건강진단을 6개월에 1회 실시하겠습니다.
  • 조리종사자 위생교육을 연간 실시하겠습니다.
  •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을 -18°C 이하에서 144시간(6일) 냉동보관하며, 식중독 비상대책반을 운영하여 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하겠습니다.

급식 홍보 및 의견수렴

  •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 급식의 날을 1회 실시하여 학부모가 급식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급식실내 급식건의함 및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을 만들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보완하겠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9/20 16: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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