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월부터 10월까지 2025학년도 2, 3학년 선택과목 수강신청이 3차에 걸쳐서 진행되었고, 11월 초에는 최종 신청 결과에 따른 ‘최종 확인’ 과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선택 과목에 대한 ‘최종 확인’이 이루어졌으나, 교육과정 운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선택 과목 수강 신청의 변경이 허용되는 기간을 정해 운영하려고 합니다.
아래 안내드리는 내용과 절차 및 주의사항을 잘 살펴보시고 선택 과목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 정해진 일정에 맞춰 신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선택 과목 변경 기간 운영 주요 내용
변경 기간 | 2024년 12월 23일(월) ~ 2025년 1월 23일(목) (주말 및 공휴일 제외 매일 08:30~16:30) |
제출 서류 목록 | 1) 과목 선택 변경 신청서 2) 과목 선택 변경 교사 상담 확인서 3) 과목 선택 변경 학생/학부모 서약서 |
서류 배부 | 2024년 12월 23일(월) 08:30부터 배부 (교무실3: 교육과정부) |
서류 제출 마감 | 2025년 1월 23일(목) 16:30까지 (교무실3: 교육과정부) |
처리 방식 | ■ 변경 기간 중 최종 서류 제출 기준 실시간으로 과목 변경 반영 ■ 겨울방학 중 서류 배부 및 제출 가능 (교무실3, 08:30~16:30) |
□ 선택 과목 변경 절차
□ 주의사항 안내
※ 제주중앙여고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관한 규정 제4조(선택 과목의 변경) ① 학생 선택 과목은 수강 신청을 실시하여, 공표된 수강신청 기간까지 학생/학부모의 ‘최종 확인’을 완료하고, 교과서 주문, 과목별 수강반 수 산정, 시간표 작성, 교원 수급 등 다음 해 교육과정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② 수강 신청 ‘최종 확인’ 이후 선택 과목에 대한 변경은 원칙적으로 금지한다. 다만, 선택 과목에 대한 ‘최종 확인’ 이후에 학생에게 특별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예외적으로 위 제1항의 교육과정 운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변경이 허용되는 기간을 둔다. 변경 기간은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한다. ③ 학교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하여 위 제2항의 기간 이후에는 선택 과목의 변경을 원칙적으로 불허한다. 다만, 학교폭력, 정서 위기, 특수교육대상자 지원 등의 사유에 대해서는 학교 운영의 어려움이 없을 시 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택 과목을 변경할 수 있다. |
■ <교육과정 운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변경 가능
▸ 30명 기준으로 과목별 개설반 수가 확정되는 상황으로 이미 확정된 개설반 수 내에서 선택과목 변경 가능 (신청, 포기 모두 포함) ex) 30명: 1개반 편성, 31명: 2개반 편성
ex) A과목: 151명→150명 (6개반 편성에서 5개반 편성이 되기 때문에 변경 불가)
B과목: 30명→31명 (1개반 편성에서 2개반 편성이 되기 때문에 변경 불가)
C과목: 127명 (5개반 편성 → 6명 포기 가능, 23명 추가 가능)
▸ 과목을 신청하거나 포기하고자 하지만 인원 제한으로 인해 변경이 불가능한 경우, 대기 상태 혹은 2순위 희망 포기 과목을 반영하고 이후 변경 상황에 따라 적용
※ 위의 <표>에 제시된 과목은 실제 선택 인원 상황과 관계없는 예시입니다.
■ 선택 과목 인원 상황 공개 (선택 인원, 변경 가능 인원 포함)
▸ 공개 방법: 리로스쿨을 통해 인원 상황 링크 게시
▸ 3차 수강신청 이후 ‘최종 확인’ 결과 공개: 2024년 12월 18일(수)
▸ 선택과목 변경 기간 중 인원 상황 공개: 리로스쿨에 게시된 해당 링크에 최종 서류 제출을 기준으로 선택 과목 변경 상황 결과를 실시간으로 반영해서 공개
■ 선택과목 변경에 따른 교과서 주문
▸ 교과서 신청 및 주문이 완료된 상황으로 개별 주문 및 개별 비용 부담이 원칙
▸ 일부 과목에 대해 과목 변경에 따른 재고 여유분 제공 가능하며, 이에 대해서는 선택과목 변경기간 최종 종료 후 개별 안내
■ 변경기간 이후 변경 불가 <2025년 1월 23일(목) 16:30까지 서류 제출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