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영역  | 평가 기준  | 평가 내용  | 
교육과정  | 교육과정 부합성  | 시(도) 및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학습 분량의 적절성  | 학습 분량이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하고,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학습내용 선정  | 내용 수준의 적정성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  | 
정확성  | 개념 및 이론이 정확하고 검증된 자료에 근거하며, 지도 및 각종 통계 자료(표, 그래프)가 최신의 것인가?  | 
중립성  | 개방적이고 균형적인 관점과 사고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 
학습동기 유발  | 학습자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고,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가?  | 
학습내용  조직  | 효과성  | 학습 요소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시각 자료는 학습 내용과 조화를 이루도록 배치하고 있는가?  | 
단원,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 학년간의 연계 및 계열성을 고려하고 있으며, 목차의 배열 순서가 논리적으로 정렬되었는가?  | 
자기 주도적  학습 내용  |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수준별 학습 자료를 제시하며, 학습 단계별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 
교수학습활동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 다양한 학습 방법을 안내하고,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의 학습활동을 제시하고 있는가?  |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생활과 관련되고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학습 참고자료의 충실성 및 유용성  | 교과서의 부속자료(부록, 색인, 용어해설, 찾아보기, 전자저작물 등)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 
학습평가  | 다양한 평가 활동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 및 다양한 평가유형을 안내하고 있는가?  | 
종합적 사고력 평가  |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학생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표현·표기  및  외형 체제  | 표현·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에 맞고, 전문 용어와 도량형 표기법 등이 현재 규정에 일치하는가?  |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 
재정적 부분  | 교과용도서의 가격  | 해당 교과용도서의 내용, 구성, 품질, 비교군 등을 고려하였을 때 적정한 가격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