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 도서관 지혜마루
2019~2020 도서관 공간혁신으로 재탄생
- 설계 2019년 부설초 5학년 어린이들과 탐라지예건축 소장 권정우
- 의견수렴 4-6학년 어린이들, 학부모, 선생님
공간구성
- 늘 책을 가까이 함으로써 지혜로운 사람이 되어 세상의 빛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긴 공간
자연 친화적인 공간
- 한옥 기반: 나무 기둥, 서까래, 마루, 온돌 등
자연을 볼 수 있도록 구성: 낮은 서가, 창문 적극 활용
학교 주변 지형을 형상화
큰 마루(학교), 정자 공간(사라봉), 오름서가(별도봉), 바닥 공간(화북천)
전통을 소중히 여기는 공간
- 오방색(황, 청, 백, 적, 혹)을 이용한 소품
- 오방색 다섯 방위를 상징하는 색, 동쪽(파랑), 서쪽(하양), 남쪽(빨강), 북쪽(검정), 가운데(노랑)
균형잡힌 삶을 의미
- 서안(선비책상)
- 서안 조선시대에 책을 펴 보거나 글씨를 쓰는 데 사용했던 책상
칠을 하지 않고 소박하게 만들며, 못을 사용하지 않고 서로 다른 나무가 자신의 품에 구멍을 내어
상대에게 파고들게 하여 하나가 됨
'다양한 관점'을 경험하는 공간
- 높낮이가 다른 다양한 공간 마련
- 큰 마루, 오름 서가, 정자(휴식이나 전망을 즐기기 위한 건물)
- 높이에 따라 보이는 게 다름을 느낌
- 내가 보는 게 전부가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사람과 사물을 볼 수 있어야
개인 공간, 모둠 공간, 전체 공간(한옥 마루) 등 다양한 만남의 공간
- 개인 공간: 큰 마루(개인별 서안 24개 마련), 오름 서가(개인 독서 공간)
- 모둠 공간: 다락(모둠 공간), 열람 책상(6인용)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9/20 16:20:5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