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삼양초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질 높은 교육과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제주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모든 업무를 치우치지 않는 공정함과 공익을 위한 배려로 책임감 있게 처리하여 누구나가 공감하고 신뢰받는 깨끗한 청렴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고, 최대의 만족을 드리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학교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하여 충실한 수업과 공정한 평가, 교수․학습 환경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교육 및 부당한 행정업무 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고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들로부터 평가를 받아 그 결과를 공개하고 개선하여 보다 나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학교 현관에 실별 배치도를 게시하고 교무실 및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교실입구에는 학급현황판을 부착하며,교직원들은 항상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사무기기(복사기,전화기,팩시밀리 등)를 교무실 및 행정실에 설치하여 쉽고 편리하게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하여 출입구 경사로,장애인주차구역 등 편의시설을설치하겠습니다.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녕하십니까?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동료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거나 또는 용건을 경청.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보실 수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는 "감사합니다.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친절하게인사하겠습니다.
나.전화하시는 경우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받을때에는 "감사합니다.삼양초등학교교무실(행정실)ㅇㅇㅇ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주신 분의 성명,용건,전화받은 날짜와 시간.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는 용건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ㅇㅇㅇ-ㅇㅇㅇㅇ번으로 다시전화주셔서 ㅇㅇ직원을 찾으십시오.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대화가 끝났을 때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다. 우편.팩스.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고객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처리결과는 우편,팩스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드리겠습니다.
2.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가.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나. 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 교육을 실시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다.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2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3.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 후 그 결과를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
헌장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내선번호)
교무기획부
전입학업무, 시험관련, 교육과정 운영 학생상담, 생활지도 등
교무부장
064)729-6877
보건실
성희롱, 학생건강관리
보건교사
064)729-6892
급식실
학교급식업무
영양교사
064)729-6880
행정실
제증명발급, 학교운영위원회
행정실직원
064)729-6800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지석14길 7 (삼양이동)
홈페이지 http://www.j-samyang.es.k
팩스 : 064)729-6888
4.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은 개선.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 고객에게 부탁드리는 사항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무·학사 서비스 이행기준
학습서비스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기본 학습 능력 향상에 노력하고, 학습
부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특별 보충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사이버 가정학습 공간을 마련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초(3월, 9월)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학교예산의 3%이상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예체능 수업시간의 교육활동에 필요한 각종 학습준비물을 매년 교육청의 예산편성 지침을
준수하여 물품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학부모님들이 체험활동에 필요한 부담경비를 최소화하여 교육지원청 버스를 무료로 임차
하여 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어체험교실에 최첨단 기자재를 갖추도록 하고 원어민 보조 강사를 주1회 활용하도록
하여 학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영어활동 교육에 앞장서겠습니다.
학생들이 진로에 대한 결정 및 각종 정보제공을 위하여 다양한 교육을 마련하겠습니다.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방과후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 농어촌학교 어린이들의 예능교육 확대에
앞장서겠습니다
학교생활 서비스
학교생활규정은 연1회 이상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개정하
겠습니다.
행복한 학교 만들기 위한 설문조사를 연2회 이상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한 교육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월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하여 약물 오·남용 및 흡연, 음주 예방교육 연1회와
성폭력 예방교육을 연3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학생들이 규칙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건강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건강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생들의 자기 계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하겠습니다.
학생 생활 및 학습 활동에 대한 다양한 소식을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통하여 주기적으로
알려드리고, 생활기록부 학부모 열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녀에 대한 상황을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지원·홍보 서비스
학년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 책자를 제작.보급하고 홈페이지에도 안내하겠습니다.
수업공개의 날, 학교 방문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1주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 자료를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입?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주요 내용은 문자 서비스(SMS)를 이용하여 발송 하겠습니다.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년도 교육과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민원 행정 서비스 이행기준
학생을 위한 서비스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조도 및 적정온도 유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시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 내로 보수하겠습니다.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미납금 독촉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수치심을 주지 않도록 하며 학부모님께 직접전화 또는
휴대폰 문자서비스(SMS) 등으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