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맞춤형 프로그램의 질을 높여 초등돌봄교실의 기능을 강화한다.
나. 지역사회 돌봄서비스 제공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돌봄 사각지대를 방지하고, 수요자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 질 높은 방과후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공교육에 대한 수요자 만족도와 신뢰도를 제고한다.
라. 돌봄 대기 해소를 통한 안정적인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가. 운영 기간: 2025. 3. 4. ~ 2026. 2. 24. (토요휴업일, 공휴일 제외)
나. 돌봄 방학: 2026. 2. 25. ~ 2026. 2. 27. (3일간)
운영 유형 | 운영 시간 | 장소 | 대상 | 수용 인원 | 비용부담 | 비고 | |
---|---|---|---|---|---|---|---|
오후 돌봄 | 학기중 | 13:00~17:00 | 전용교실 | 1~2학년 중 선정 기준에 부합하는 학생 | 25 | 무료 | *재량휴업일은 수요조사 후 5인 이상일 경우 운영함 |
방학중 | 8:30~12:30 | ||||||
저녁 돌봄 | 학기중 | 13:00~18:00 | 전용교실 | 1~2학년 중 선정 기준에 부합하는 학생 | 25 | 무료 | |
방학중 | 8:30~14:30 |
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
---|---|---|---|---|---|---|
오후 돌봄 | 13:20~14:00 | 책놀이 | 정규수업 | 창의활동 | 정규수업 | 정규수업 |
14:00~14:30 | 간식 및 정리 | |||||
14:30~15:10 | 자유놀이(블록, 역할, 미술, 보드게임 등) | |||||
15:10~15:50 | 보드게임 | 공동체 놀이 | 보드게임 | 공동체 놀이 | 창의체육/미술 | |
15:50~16:20 | 안전교육 및 교육방송 시청 | |||||
16:20~17:00 | 개인별 활동(독서, 종이공작, 숙제, 레고 등) 및 귀가 | |||||
저녁 돌봄 | 17:00~17:50 | 자유놀이(블록, 역할, 미술, 보드게임 등) | ||||
17:50~18:00 | 정리 및 귀가 |
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
---|---|---|---|---|---|---|
오후 돌봄 | 8:30~9:30 | 출석확인, 독서 및 방학숙제 | ||||
9:30~10:30 | 자유놀이(블록, 역할, 미술, 보드게임 등) | |||||
10:30~11:10 | 보드게임 | 공동체 놀이 | 보드게임 | 공동체 놀이 | 창의체육/미술 | |
11:10~12:10 | 점심시간 및 개인별 활동 | |||||
12:10~12:30 | 교육방송(안전교육) 시청 및 귀가 | |||||
저녁 돌봄 | 12:30~13:10 | 미술활동 | 창의활동 | 신체활동 | 디폼공예 | 책놀이 |
13:10~14:10 | 자유놀이(블록, 역할, 미술, 보드게임 등) | |||||
14:10~14:30 | 독서 및 귀가 |
위 계획은 2025학년도 교육과정 및 돌봄교실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