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산초등학교(교장 홍영일)는 6월 13일(금)부터 6월 14일(토)까지 1박 2일간 교내 숙박형으로 2025학년도 토산 꿈나무 캠프를 운영하였다. 이번 캠프는 ‘모두의 참여로 만들어가는 즐거운 배움’을 목표로,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기획하고 운영한 교육공동체 체험 프로그램이다.
□ 독서교육을 중심에 두고 진로, 제주어, 문화, 건강, 공동체 활동을 아우르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하였다. 학생 다모임을 통해 ‘함께 배우고, 함께 성장하며, 함께 꿈꾸는 캠프’를 목표로 전교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활동 내용을 구성하였다.
□ 주요 활동으로는 책보따리 프로그램, 건강 증진 프로그램, 독서·진로·문화 부스 프로그램 등이 진행되었다. 특히 올해 캠프에서는 학생의 자기 주도적 참여와 개별 탐구의 확장을 강조하여 탐구 기반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학부모 주체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기획 및 운영함으로써 IB 교육철학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다.
□ 아울러 캠프 동안 제공된 식사와 간식은 학부모님들의 협조로 마련되었으며, 학생들은 따뜻한 식사와 맛있는 간식을 함께 나누며 더욱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캠프 활동에 집중할 수 있었다. 교육공동체의 따뜻한 연대를 실감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 토산초등학교는 앞으로도 학생의 성장과 배움을 중심에 둔 교육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마을과 가정, 학교가 함께하는 따뜻한 교육 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