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본 서브비주얼
  1. HOME
  2. 토산 IB PYP
  3. 토산 IB 프로그램(POI)
  4. 토산 탐구 프로그램(POI)

토산 탐구 프로그램(POI)

2024학년도 1학년 초학문적 탐구프로그램

초학문적주제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

우리가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우리 모두의 지구

소주제

가족, 친구, 지역과의 인간관계

개인사

인간이 창조성을 성찰하고 확장하고 즐기는 방식

자연계와 자연법칙

조직의 구조와 기능

평화와 갈등 해결

단원명

관계맺음과 나

가족 속의 나

경험과 표현

식물과 함께 살아가는 삶

이웃과 함께하는 생활

평화로운 세상

중심

아이디어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맺음을 통해 성장해간다.

내가 태어나고 살아가는 나의 역사는 가족 안에서 이루어진다.

사람들은 다양한 경험을 하고 표현하며 삶을 창조하고 즐긴다.

식물은 인간과 다른 생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자원이다.

공공장소는 사람들에게 연결의 기회를 제공한다.

사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하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든다.

핵심

개념

형태, 연결, 기능

형태, 변화, 연결

형태, 인과, 관점

기능, 변화, 책임

기능, 책임

인과, 관점

관련

개념

정체성, 관계, 역할, 책임

가족, 역사, 다양성, 존중

과정, 표현 방법, 성찰, 소통

식물, 환경, 식물의 자람

공공장소, 공동체, 권리, 책임

갈등, 평화, 존중, 화합

학습접

근방법

자기관리 기능, 대인관계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의사소통 기능, 자기관리 기능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조사 기능, 대인관계 기능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IB학습

자상

균형 잡힌 사람, 소통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소통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탐구

목록



관계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우리 가족의 특징

경험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

식물이 이용되는 방식

공공장소의 종류

분단의 원인

나와 친구의 특성

가족의 역사

경험을 표현하며 즐기는 삶

식물의 자람

공공장소의 기능

남한과 북한의 생활문화

관계를 발전시키는 방법

가족 안에서의 나

경험을 표현하며 나누는 새로운 삶

식물을 보호하는 방법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예절

통일에 대한 관점

2024학년도 2학년 초학문적 탐구프로그램

초학문적주제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

우리가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우리 모두의 지구

소주제

개인적,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심리적 건강

가정과 여행

사고, 감정, 특징, 문화, 신념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방법

자연세계와 인간세계의 상호작용

인간이 만든 조직과 지역의 상호연결

다른사람 및 다른 생명체와 유한한 자원을 공유하기 위한 갈등 속에서 생기는 권리와 책임에 관한 탐구

단원명

건강한 선택

가족의 구성과 문화

서로 다른 문화의 공존

환경과 우리 생활

우리 마을, 토산리

지구의 주인은 누구일끼?

중심

아이

디어

개인의 신체, 정서 상태에 따라 문제 인식과 해결 방식이 달라진다.

인간은 가족의 형태와 구성원의 역할에 따라 서로 다른 가족 문화를 형성한다.

인간은 다양한 생각과 삶의 방식을 문화로 표현한다.

자연환경과 인간의 생활 양식은 상호작용한다.

인간은 마을 환경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며 마을에 있는 시스템을 통해 도움을 주고 받는다.

자연 서식지와 인간의 상호 작용은 다른 생물에 영향을 미친다.

핵심

개념

기능, 관점, 연결

형태, 기능, 변화

연결, 관점, 책임

인과, 변화, 책임

형태, 기능, 연결

인과, 변화, 책임

관련

개념

신체 구조, 감정 표현, 문제 해결 방식, 균형

가족 구성원, 역할, 가족 문화, 거주지 이동

다양성, 표현, 의식주 문화, 놀이, 춤, 공감, 존중

자연환경, 생활 양식, 날씨, 기후

자연환경,시설, 유적지, 직업, 조직, 협력, 공동체

적응, 서식지, 생태계, 동물권, 생명 존중

학습접

근방법

대인관계 기능, 자기관리 기능

대인관계 기능, 의사소통 기능

대인관계기능, 의사소통 기능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조사 기능, 사고 기능

IB학습

자상

균형잡힌 사람, 성찰하는 사람,도전하는사람

소통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열린마음을 지닌 사람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탐구하는 사람,배려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탐구

목록



감정과 욕구

가족 구성원의 역할

문화적 표현

계절에 따른 생활 모습

우리 마을의 모습

동식물의 여름 겨울나기

몸의 기능

가족 형태와 문화

문화마다 다른 생각

변화하는 환경

우리 마을 사람들

인간의 행동이 자연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태도의 힘

가족 발자취

서로 다른 문화를 대하는 태도

우리가 행동할 수 있는 일

우리 마을 공동체

함께 살아가는 방법

2024학년도 3학년 초학문적 탐구프로그램

초학문적주제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

우리가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우리 모두의 지구

소주제

나의 본질, 개인적육체적 정신적사회적영적 건강

장소와 시대의 유래, 인류의 발견, 탐험, 이주, 지역 세계차원에서 보는 개인과 문명의 관계 및 상호연결성,

사고, 감정, 특징, 문화, 신념,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방법, 아름다움(미학)에 대한 인식

자연계와 자연 법칙, 자연 세계와 인간사회와의 상호작용

조직의 구조와 기능, 인간이 만든 조직과 지역(공동체)의 상호연결

다른 사람 및 다른 생명체와 유한한 자원을 공유하기 위한 갈등 속에서 생기는 권리와 책임에 관한 탐구

단원명

나다움을 찾아서

우리 고장의 환경과 문화유산

예술과 표현

동물이 살아가는 방법

변화하는 사회와 문화

생명과 책임

중심

아이디어

사람들은 고유한 본질을 가지고 있으며 자아정체성을 추구하며 살아간다.

지역의 전통 문화유산은 지형환경에 적응한 결과다.

예술은 메시지를 표현하며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생물은 생식을 통해 종족을 유지하며 환경 변화에 적응하여 진화한다.

조직의 구조와 기능은 사회 변동 양상에 적응한다.

인간은 생존을 위해 지구 자원을 필요로 하며 한정된 자원의 소비자로서 책임을 가진다.

핵심

개념

형태, 관점, 변화

인과, 형태, 연결

기능, 관점, 변화

기능, 변화, 연결

변화, 인과, 책임

형태, 기능, 책임

관련

개념

가변성, 불변성, 고유성, 성질, 본질, 성장, 추구, 노력, 정체성

환경, 지형, 문화, 양식, 이야기, 가치

메시지, 신념, 문화, 사고, 감정, 특징, 표현, 예술

환경, 동물, 생물, 모양, 역할, 진화, 적응, 한살이

변동, 변화상, 비교, 적응, 구조, 기능, 영향, 역할

생물, 자원, 고갈, 유한성, 작용, 책임

학습접

근방법

사고기능, 자기관리 기능, 대인관계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대인관계 기능, 의사소통 기능

조사기능, 사고 기능

자기관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조사 기능, 사고 기능

IB학습

자상

성찰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탐구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사고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탐구

목록



물체의 본질

환경과 생활 모습

메시지를 표현하는 예술

동물의 한살이

조직의 구조와 기능

지구 자원의 필요성

나의 고유성

제주도의 옛이야기

예술의 영향력

동물의 생활

사회의 변동

자원 활용의 실태

개인의 정체성

제주도의 문화유산

예술을 바라보는 관점

동물의 특징 활용

사회 속의 나

한정된 자원의 소비자

2024학년도 4학년 초학문적 탐구프로그램

초학문적주제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

우리가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우리 모두의 지구

소주제

신념과 가치

지역 세계차원에서 보는 개인과 문명의 관계 및 상호연결성

사고 감정 특징 문화 신념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방법,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

자연세계와 인간사회의 상호작용, 인간의 과학원리 이해 사용방법

사회적인 의사결정, 경제활동과 그것이 인류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

공평한 기회에 대한 접근, 공동체와 공동체 내 및 공동체 간에 생기는 관계

단원명

가치관과 삶

지역의 환경과 역사

예술작품의 가치

물과 인간

경제활동의 영향

문화를 대하는 태도

중심

아이디어

인간의 가치관에 따라 삶의 목적과 행동은 달라진다.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반영한 역사는 현재의 지역을 이해하는 통로가 된다.

인간은 예술작품을 통해 개성을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한다.

물은 인간 생존 및 삶의 질 향상에 이용되고 인간의 물 이용 방식은 지구 물의 질과 양을 결정한다.

경제활동은 인간이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도록 하며, 공동체간의 연결고리가 된다.

문화는 한 사회를 이해하는 수단이 되며, 타문화에 대한 태도는 공동체 간의 관계를 결정한다.

핵심

개념

관점, 변화, 책임

형태, 변화, 책임

기능, 연결

형태, 변화, 인과

형태, 연결, 인과

기능, 관점

관련

개념

가치관, 성실, 아름다움, 사전, 감각

환경, 화석, 역사, 지역

예술작품, 개성, 표현 방식, 공감

물의 상태변화, 증발, 응결, 끓음, 물의 순환, 상호의존

경제활동, 자원의 희소성, 생산, 소비, 시장, 교류

사회 변화, 문화, 편견, 차별, 협동, 존중, 다양성

학습접

근방법

의사소통 기능, 자기관리 기능, 대인관계 기능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대인관계 기능, 조사 기능

대인관계 기능, 자기관리 기능

IB학습

자상

성찰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소통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사고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균형잡힌 사람

탐구

목록



가치관의 형성과 변화

지역의 환경

예술작품에 나타난 개성

물의 상태

경제활동의 이유

문화를 보는 시선

인물들의 다양한 가치관

지역의 역사

예술작품의 표현 방식

물의 순환

경제활동의 유형

편견과 차별

가치관이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지역의 오늘

예술작품을 통한 공감

물 이용

경제활동을 통한 연결

같이의 가치

2024학년도 5학년 초학문적 탐구프로그램

초학문적주제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

우리가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우리 모두의 지구

소주제

권리와 책임

인류의 발견 탐험 이주, 지역 세계차원에서 보는 개인과 문명의 관계 및 상호연결성

인간이 창조성(창의력)을 성찰하고, 확장하고 즐기는 방식

과학과 기술의 진보가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

인간이 만든 조직과 지역(공동체)의 상호연결

공평한 기회에 대한 접근, 평화와 분쟁 해결

단원명

자유와 책임의 삶

땅과 나라와 사람

창조성과 작품

기술과 문명과 자연

시스템과 공동체

공정과 평화

중심

아이디어

사람은 다양한 권리를 획득하고 책임을 공정하게 나누며 생활방식과 사회를 변화시킨다.

사람은 자연와 자원을 기반으로 문명을 구축하고 변화시키고 확장한다.

사람은 자신을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조성을 발휘하며 서로에게 영향을 준다.

과학과 기술이 축적되고 발전할 수록 세상에 대한 인류의 영향력과 책임이 커진다.

사람은 조직과 체계를 구축하며 문화와 공동체에 질서를 형성하고 영향을 주고 받는다.

사람은 더 다양한 사회 구성원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며 평화를 실현하고 확장한다.

핵심

개념

변화, 인과, 연결

인과, 변화, 관점

형태, 기능, 인과

형태, 연결, 책임

관점, 기능, 책임

변화, 관점, 책임

관련

개념

법, 제국주의, 의병, 정직, 욕구, 전도, 생태계, 되먹임

국토, 지형 환경, 기후 환경, 수송, 행정 구역, 도시, 인구, 외침

창조성, 문화유산, 조건, 전략, 해석, 의도, 무의식

문명, 산업, 재해, 기후위기, 다양성, 지속가능 개발

매체, 사이버 공간, 시스템, 공동체, 프로그램, 절차적 사고, 형식, 원리

인권, 기본권, 차별, 편견, 민족, 소수자, 감수성

학습접

근방법

자기관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의사소통 기능, 사고 기능

조사 기능, 대인관계 기능

사고 기능, 조사 기능

대인관계 기능, 자기관리 기능

IB학습

자상

균형잡힌 사람, 도전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소통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배려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탐구

목록



권리와 책임의 탄생

한반도의 나라

창조하는 인간

진보의 모습

정치와 운동

인권의 역사

선택과 결과

국가의 형성과 발전

표현과 해결

문명과 자연

정보와 규칙

분배와 차이

관리의 기술

땅과 사람들

의도와 무의식

신체 기억력

미래의 공동체

감수성의 힘

2024학년도 6학년 초학문적 탐구프로그램

초학문적주제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

우리가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우리 모두의 지구

소주제

인간 존재의 의미

지역 세계차원에서 보는 개인과 문명의 관계 및 상호연결성

사고 감정 특징 문화 신념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방법

인간의 과학원리 이해 사용방법

- 조직의 구조와 기능

-사회적인의사결정

평화와 분쟁 해결

단원명

개인과 사회

위기와 도전

매체 표현

발명과 생활

구조와 역할

갈등과 평화

중심

아이디어

인간은 사회 속 자신의 정체성을 성찰함으로써 가치 있는 생각과 행동을 선택할 수 있다.

인간은 주어진 위기 상황에 도전함으로써 극복하고 삶의 성장을 돕는다.

사람은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매체를 통하여 전달한다.

사람은 기술을 활용하여 발명활동에 참여하고 발명을 통하여 편리한 생활을 이끈다.

세계는 고유한 역할을 담당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인간은 갈등과 평화를 겪으면서 공동체의 발전을 돕는다.

핵심

개념

기능, 변화, 관점

인과, 책임

형태, 관점

기능, 변화, 관점

형태, 기능, 연결

인과, 책임, 연결

관련

개념

개인, 시대, 사회, 사회 구조, 세계관, 정체성, 성찰, 자주성

자연, 문명, 문화, 적응, 개척, 도전

매체, 의견

에너지, 에너지 전환, 발명가, 발명 기법, 생활, 편리성

전체, 부분, 소통, 의사결정, 상호작용

지구촌, 국제 분쟁, 공존

학습접

근방법

사고 기능, 자기관리 기능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자기관리 기능, 대인관계 기능

조사 기능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IB학습

자상

탐구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도전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균형 잡힌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탐구

목록



시대에 따른 사고방식

자연의 위기에 대한 인간의 도전

표현 도구

발명을 돕는 방법

구조로 보는 세계

갈등의 사례와 원인

사회 구조의 변화

도전적인 인물 사례

사회적 이슈에 관한 관점

발명에 활용된 과학 원리

구조의 중요성

갈등의 결과와 평화

내가 추구하는 삶

나의 위기와 도전

매체를 활용한 표현

생활 속 발명

구조의 역할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04/11 09:00:3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