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학문적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 | 우리가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
소주제 | 가족, 친구, 지역과의 인간관계 | 개인사 | 인간이 창조성을 성찰하고 확장하고 즐기는 방식 | 자연계와 자연법칙 | 조직의 구조와 기능 | 평화와 갈등 해결 |
단원명 | 관계맺음과 나 | 가족 속의 나 | 경험과 표현 | 식물과 함께 살아가는 삶 | 이웃과 함께하는 생활 | 평화로운 세상 |
중심 아이디어 |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맺음을 통해 성장해간다. | 내가 태어나고 살아가는 나의 역사는 가족 안에서 이루어진다. | 사람들은 다양한 경험을 하고 표현하며 삶을 창조하고 즐긴다. | 식물은 인간과 다른 생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자원이다. | 공공장소는 사람들에게 연결의 기회를 제공한다. | 사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갈등을 해결하고 평화로운 세상을 만든다. |
핵심 개념 | 형태, 연결, 기능 | 형태, 변화, 연결 | 형태, 인과, 관점 | 기능, 변화, 책임 | 기능, 책임 | 인과, 관점 |
관련 개념 | 정체성, 관계, 역할, 책임 | 가족, 역사, 다양성, 존중 | 과정, 표현 방법, 성찰, 소통 | 식물, 환경, 식물의 자람 | 공공장소, 공동체, 권리, 책임 | 갈등, 평화, 존중, 화합 |
학습접 근방법 | 자기관리 기능, 대인관계 기능 |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의사소통 기능, 자기관리 기능 | 사고 기능, 조사 기능 | 조사 기능, 대인관계 기능 |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
IB학습 자상 | 균형 잡힌 사람, 소통하는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 도전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소통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탐구 목록 | 관계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 우리 가족의 특징 | 경험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 | 식물이 이용되는 방식 | 공공장소의 종류 | 분단의 원인 |
나와 친구의 특성 | 가족의 역사 | 경험을 표현하며 즐기는 삶 | 식물의 자람 | 공공장소의 기능 | 남한과 북한의 생활문화 | |
관계를 발전시키는 방법 | 가족 안에서의 나 | 경험을 표현하며 나누는 새로운 삶 | 식물을 보호하는 방법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예절 | 통일에 대한 관점 |
초학문적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 | 우리가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
소주제 | 개인적,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심리적 건강 | 가정과 여행 | 사고, 감정, 특징, 문화, 신념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방법 | 자연세계와 인간세계의 상호작용 | 인간이 만든 조직과 지역의 상호연결 | 다른사람 및 다른 생명체와 유한한 자원을 공유하기 위한 갈등 속에서 생기는 권리와 책임에 관한 탐구 |
단원명 | 건강한 선택 | 가족의 구성과 문화 | 서로 다른 문화의 공존 | 환경과 우리 생활 | 우리 마을, 토산리 | 지구의 주인은 누구일끼? |
중심 아이 디어 | 개인의 신체, 정서 상태에 따라 문제 인식과 해결 방식이 달라진다. | 인간은 가족의 형태와 구성원의 역할에 따라 서로 다른 가족 문화를 형성한다. | 인간은 다양한 생각과 삶의 방식을 문화로 표현한다. | 자연환경과 인간의 생활 양식은 상호작용한다. | 인간은 마을 환경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며 마을에 있는 시스템을 통해 도움을 주고 받는다. | 자연 서식지와 인간의 상호 작용은 다른 생물에 영향을 미친다. |
핵심 개념 | 기능, 관점, 연결 | 형태, 기능, 변화 | 연결, 관점, 책임 | 인과, 변화, 책임 | 형태, 기능, 연결 | 인과, 변화, 책임 |
관련 개념 | 신체 구조, 감정 표현, 문제 해결 방식, 균형 | 가족 구성원, 역할, 가족 문화, 거주지 이동 | 다양성, 표현, 의식주 문화, 놀이, 춤, 공감, 존중 | 자연환경, 생활 양식, 날씨, 기후 | 자연환경,시설, 유적지, 직업, 조직, 협력, 공동체 | 적응, 서식지, 생태계, 동물권, 생명 존중 |
학습접 근방법 | 대인관계 기능, 자기관리 기능 | 대인관계 기능, 의사소통 기능 | 대인관계기능, 의사소통 기능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
IB학습 자상 | 균형잡힌 사람, 성찰하는 사람,도전하는사람 | 소통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 소통하는 사람, 열린마음을 지닌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 탐구하는 사람,배려하는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
탐구 목록 | 감정과 욕구 | 가족 구성원의 역할 | 문화적 표현 | 계절에 따른 생활 모습 | 우리 마을의 모습 | 동식물의 여름 겨울나기 |
몸의 기능 | 가족 형태와 문화 | 문화마다 다른 생각 | 변화하는 환경 | 우리 마을 사람들 | 인간의 행동이 자연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 |
태도의 힘 | 가족 발자취 | 서로 다른 문화를 대하는 태도 | 우리가 행동할 수 있는 일 | 우리 마을 공동체 | 함께 살아가는 방법 |
초학문적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 | 우리가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
소주제 | 나의 본질, 개인적육체적 정신적사회적영적 건강 | 장소와 시대의 유래, 인류의 발견, 탐험, 이주, 지역 세계차원에서 보는 개인과 문명의 관계 및 상호연결성, | 사고, 감정, 특징, 문화, 신념,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방법, 아름다움(미학)에 대한 인식 | 자연계와 자연 법칙, 자연 세계와 인간사회와의 상호작용 | 조직의 구조와 기능, 인간이 만든 조직과 지역(공동체)의 상호연결 | 다른 사람 및 다른 생명체와 유한한 자원을 공유하기 위한 갈등 속에서 생기는 권리와 책임에 관한 탐구 |
단원명 | 나다움을 찾아서 | 우리 고장의 환경과 문화유산 | 예술과 표현 | 동물이 살아가는 방법 | 변화하는 사회와 문화 | 생명과 책임 |
중심 아이디어 | 사람들은 고유한 본질을 가지고 있으며 자아정체성을 추구하며 살아간다. | 지역의 전통 문화유산은 지형환경에 적응한 결과다. | 예술은 메시지를 표현하며 다양한 관점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 생물은 생식을 통해 종족을 유지하며 환경 변화에 적응하여 진화한다. | 조직의 구조와 기능은 사회 변동 양상에 적응한다. | 인간은 생존을 위해 지구 자원을 필요로 하며 한정된 자원의 소비자로서 책임을 가진다. |
핵심 개념 | 형태, 관점, 변화 | 인과, 형태, 연결 | 기능, 관점, 변화 | 기능, 변화, 연결 | 변화, 인과, 책임 | 형태, 기능, 책임 |
관련 개념 | 가변성, 불변성, 고유성, 성질, 본질, 성장, 추구, 노력, 정체성 | 환경, 지형, 문화, 양식, 이야기, 가치 | 메시지, 신념, 문화, 사고, 감정, 특징, 표현, 예술 | 환경, 동물, 생물, 모양, 역할, 진화, 적응, 한살이 | 변동, 변화상, 비교, 적응, 구조, 기능, 영향, 역할 | 생물, 자원, 고갈, 유한성, 작용, 책임 |
학습접 근방법 | 사고기능, 자기관리 기능, 대인관계 기능 |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 대인관계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조사기능, 사고 기능 | 자기관리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
IB학습 자상 | 성찰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탐구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사고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
탐구 목록 | 물체의 본질 | 환경과 생활 모습 | 메시지를 표현하는 예술 | 동물의 한살이 | 조직의 구조와 기능 | 지구 자원의 필요성 |
나의 고유성 | 제주도의 옛이야기 | 예술의 영향력 | 동물의 생활 | 사회의 변동 | 자원 활용의 실태 | |
개인의 정체성 | 제주도의 문화유산 | 예술을 바라보는 관점 | 동물의 특징 활용 | 사회 속의 나 | 한정된 자원의 소비자 |
초학문적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 | 우리가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
소주제 | 신념과 가치 | 지역 세계차원에서 보는 개인과 문명의 관계 및 상호연결성 | 사고 감정 특징 문화 신념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방법,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 | 자연세계와 인간사회의 상호작용, 인간의 과학원리 이해 사용방법 | 사회적인 의사결정, 경제활동과 그것이 인류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 | 공평한 기회에 대한 접근, 공동체와 공동체 내 및 공동체 간에 생기는 관계 |
단원명 | 가치관과 삶 | 지역의 환경과 역사 | 예술작품의 가치 | 물과 인간 | 경제활동의 영향 | 문화를 대하는 태도 |
중심 아이디어 | 인간의 가치관에 따라 삶의 목적과 행동은 달라진다. |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을 반영한 역사는 현재의 지역을 이해하는 통로가 된다. | 인간은 예술작품을 통해 개성을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한다. | 물은 인간 생존 및 삶의 질 향상에 이용되고 인간의 물 이용 방식은 지구 물의 질과 양을 결정한다. | 경제활동은 인간이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도록 하며, 공동체간의 연결고리가 된다. | 문화는 한 사회를 이해하는 수단이 되며, 타문화에 대한 태도는 공동체 간의 관계를 결정한다. |
핵심 개념 | 관점, 변화, 책임 | 형태, 변화, 책임 | 기능, 연결 | 형태, 변화, 인과 | 형태, 연결, 인과 | 기능, 관점 |
관련 개념 | 가치관, 성실, 아름다움, 사전, 감각 | 환경, 화석, 역사, 지역 | 예술작품, 개성, 표현 방식, 공감 | 물의 상태변화, 증발, 응결, 끓음, 물의 순환, 상호의존 | 경제활동, 자원의 희소성, 생산, 소비, 시장, 교류 | 사회 변화, 문화, 편견, 차별, 협동, 존중, 다양성 |
학습접 근방법 | 의사소통 기능, 자기관리 기능, 대인관계 기능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 대인관계 기능, 조사 기능 | 대인관계 기능, 자기관리 기능 |
IB학습 자상 | 성찰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소통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사고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균형잡힌 사람 |
탐구 목록 | 가치관의 형성과 변화 | 지역의 환경 | 예술작품에 나타난 개성 | 물의 상태 | 경제활동의 이유 | 문화를 보는 시선 |
인물들의 다양한 가치관 | 지역의 역사 | 예술작품의 표현 방식 | 물의 순환 | 경제활동의 유형 | 편견과 차별 | |
가치관이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 지역의 오늘 | 예술작품을 통한 공감 | 물 이용 | 경제활동을 통한 연결 | 같이의 가치 |
초학문적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 | 우리가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
소주제 | 권리와 책임 | 인류의 발견 탐험 이주, 지역 세계차원에서 보는 개인과 문명의 관계 및 상호연결성 | 인간이 창조성(창의력)을 성찰하고, 확장하고 즐기는 방식 | 과학과 기술의 진보가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 | 인간이 만든 조직과 지역(공동체)의 상호연결 | 공평한 기회에 대한 접근, 평화와 분쟁 해결 |
단원명 | 자유와 책임의 삶 | 땅과 나라와 사람 | 창조성과 작품 | 기술과 문명과 자연 | 시스템과 공동체 | 공정과 평화 |
중심 아이디어 | 사람은 다양한 권리를 획득하고 책임을 공정하게 나누며 생활방식과 사회를 변화시킨다. | 사람은 자연와 자원을 기반으로 문명을 구축하고 변화시키고 확장한다. | 사람은 자신을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조성을 발휘하며 서로에게 영향을 준다. | 과학과 기술이 축적되고 발전할 수록 세상에 대한 인류의 영향력과 책임이 커진다. | 사람은 조직과 체계를 구축하며 문화와 공동체에 질서를 형성하고 영향을 주고 받는다. | 사람은 더 다양한 사회 구성원의 자유와 평등을 보장하며 평화를 실현하고 확장한다. |
핵심 개념 | 변화, 인과, 연결 | 인과, 변화, 관점 | 형태, 기능, 인과 | 형태, 연결, 책임 | 관점, 기능, 책임 | 변화, 관점, 책임 |
관련 개념 | 법, 제국주의, 의병, 정직, 욕구, 전도, 생태계, 되먹임 | 국토, 지형 환경, 기후 환경, 수송, 행정 구역, 도시, 인구, 외침 | 창조성, 문화유산, 조건, 전략, 해석, 의도, 무의식 | 문명, 산업, 재해, 기후위기, 다양성, 지속가능 개발 | 매체, 사이버 공간, 시스템, 공동체, 프로그램, 절차적 사고, 형식, 원리 | 인권, 기본권, 차별, 편견, 민족, 소수자, 감수성 |
학습접 근방법 | 자기관리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의사소통 기능, 사고 기능 | 조사 기능, 대인관계 기능 | 사고 기능, 조사 기능 | 대인관계 기능, 자기관리 기능 |
IB학습 자상 | 균형잡힌 사람, 도전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소통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배려하는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 배려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
탐구 목록 | 권리와 책임의 탄생 | 한반도의 나라 | 창조하는 인간 | 진보의 모습 | 정치와 운동 | 인권의 역사 |
선택과 결과 | 국가의 형성과 발전 | 표현과 해결 | 문명과 자연 | 정보와 규칙 | 분배와 차이 | |
관리의 기술 | 땅과 사람들 | 의도와 무의식 | 신체 기억력 | 미래의 공동체 | 감수성의 힘 |
초학문적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 | 우리가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
소주제 | 인간 존재의 의미 | 지역 세계차원에서 보는 개인과 문명의 관계 및 상호연결성 | 사고 감정 특징 문화 신념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방법 | 인간의 과학원리 이해 사용방법 | - 조직의 구조와 기능 -사회적인의사결정 | 평화와 분쟁 해결 |
단원명 | 개인과 사회 | 위기와 도전 | 매체 표현 | 발명과 생활 | 구조와 역할 | 갈등과 평화 |
중심 아이디어 | 인간은 사회 속 자신의 정체성을 성찰함으로써 가치 있는 생각과 행동을 선택할 수 있다. | 인간은 주어진 위기 상황에 도전함으로써 극복하고 삶의 성장을 돕는다. | 사람은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매체를 통하여 전달한다. | 사람은 기술을 활용하여 발명활동에 참여하고 발명을 통하여 편리한 생활을 이끈다. | 세계는 고유한 역할을 담당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 인간은 갈등과 평화를 겪으면서 공동체의 발전을 돕는다. |
핵심 개념 | 기능, 변화, 관점 | 인과, 책임 | 형태, 관점 | 기능, 변화, 관점 | 형태, 기능, 연결 | 인과, 책임, 연결 |
관련 개념 | 개인, 시대, 사회, 사회 구조, 세계관, 정체성, 성찰, 자주성 | 자연, 문명, 문화, 적응, 개척, 도전 | 매체, 의견 | 에너지, 에너지 전환, 발명가, 발명 기법, 생활, 편리성 | 전체, 부분, 소통, 의사결정, 상호작용 | 지구촌, 국제 분쟁, 공존 |
학습접 근방법 | 사고 기능, 자기관리 기능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 의사소통 기능 | 자기관리 기능, 대인관계 기능 | 조사 기능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
IB학습 자상 | 탐구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도전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균형 잡힌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탐구 목록 | 시대에 따른 사고방식 | 자연의 위기에 대한 인간의 도전 | 표현 도구 | 발명을 돕는 방법 | 구조로 보는 세계 | 갈등의 사례와 원인 |
사회 구조의 변화 | 도전적인 인물 사례 | 사회적 이슈에 관한 관점 | 발명에 활용된 과학 원리 | 구조의 중요성 | 갈등의 결과와 평화 | |
내가 추구하는 삶 | 나의 위기와 도전 | 매체를 활용한 표현 | 생활 속 발명 | 구조의 역할 |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