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사회과학적 지식을 일상에서 활용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에 참여하는 민주시
민의 자질을 형성하고자 합니다.
인문사회 분야의 교과 학습/탐구/체험
활동뿐만 아니라 국어, 과학, 문화, 예술
분야 체험 활동을 제공하여 균형 잡힌 시
각을 갖춘 인재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02. 사회특성화과정 활동내용
교과활동
1학년- 기초 지식과 소양 쌓기(독서 글쓰기, 토론 활동 등)
2,3학년- 탐구하기(개인별 또는 모둠 탐구할동(심화)), 참여하기(사회 변화시키기)
2. 사회문제탐구(2학년), 사회과제연구(3학년),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3학년) 과목 이수
자신의 진로와 관심분야, 사회문제 또는 지역사회의 문제에 대한 심화 탐구활동 전개(논문 작성)
03. 사회특성화과정 교과 운영 계획
사회특성화과정 교과 운영 계획
학년
과목(단위수)
내용
1학년
<공통과목> 통합사회(3)
사회특성화과정에 대한 소개 및 선발 과정 안내
교과 수업, 동아리, 독서·토론 활동 등을 통해 사회를 다양한 관점에서 인식 하고, 탐구 활동을 위한 지식기반 쌓기
다양한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자신의 흥 미와 적성 찾기
2학년
1. 사회 탐구 선택 과목 중 택3 (3과목 x 2단위=6단위)
<일반선택> 한국지리, 동아시아사, 경제,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2. 사회특성화 과정 특화 과목(필수)
<진로선택> 사회문제탐구(2단위)
탐구(연구) 방법 교육
교과 수업을 통해 사회 (또는 지역 사회) 문제에 대한 모둠 탐구 활동 전개
고전 함께 읽기, 의견 나누기 활동을 바 탕으로 자신의 가치관 정립
탐구 활동의 결과를 체인지메이커 활동에 적용하여 사회 변화를 이끌어가기
3학년
1. 사회 탐구 선택 과목 중 택4 (4과목 x 2단위=8단위)
<일반선택> 세계 지리, 세계사, 정치와 법, 윤리와 사상
<진로선택>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여행지리
2. 사회특성화 과정 특화 과목(필수)
<진로선택>사회 과제 연구(2단위) '사회문제탐구(2학년)' 이수자만 신청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