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미래를 설계하고 꿈을 키워주는 행복한 학교
  1. HOME
  2. 학습자료
  3. POET Academy
  4. POET Academy 소개

POET Academy 소개

POET Academy 개요

교육목표 이미지

POET ACADEMY

자연과 인간을 사랑하는 NEW SMART 인재 육성

1. 필요성

  • 가.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의 고도화로 인한 자연환경의 훼손과 기후변화 적응을 위 한 새로운 교육 환경 조성이 요구됨.
  • 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자연과 인간이 공존.상생하는데 필요한 새로운 특화 교 육이 필요함.
  • 다.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사고와 감성을 지닌 인재를 육성하여 21세기에 웅비할 수 있도록 함.
  • 라. 학교교육의 새로운 지평과 접근을 열어 감성, 인성 그리고 지식을 겸비한 스마트 한 인재를 배출할 필요가 있음.

2. 목적

  • 가. 자연과 인간을 사랑하는 NEW SMART 인재 육성
  • 나. 창의적 사고와 감성을 지닌 21세기형 인재 육성
  • 다. 다양한 문화와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인재 육성
  • 라. 후기산업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력을 불어넣는 인재 육성
  • 마. 학교교육의 새로운 접근과 실천을 통한 새로운 교육 모델 구축

3. 개요

  • 가. 기간 : 학년 초-학년 말
  • 나. 대상 및 인원 : 1·2학년 희망 학생 중 20팀 내외(팀별 5명 내외)
  • 다. 예산 계획 : 일반고역량강화사업비
  • 라. 주요 내용
    •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초청 강의(진로특강)
    • 학생의 진로 및 진학, 전공희망에 따른 팀별 주제 선정 및 계획서 작성
    • 주제연구를 위한 현장방문 및 체험 등 자기주도학습 수행
    • 탐구보고서 작성
    • 학생중심의 주제별 발표 및 토론(2014 교내 탐구보고서대회)
    • NEW SMART 인재상 발굴 및 시상식
    • 책자 발간 및 대외 홍보
  • 마. 운영 방법
    • 전문가(전문직업인, 석박사학생 등)를 멘토(지도교사)로 초빙하여 진로특강 및 연구방법 등을 지도한다.
    • 지도교사는 멘티가 자기주도적인 연구활동이 되도록 계획에 의해 지도한다.
    • 학생들이 연구활동 시간은 토요휴무일, 공휴일, 방학 등을 이용하도록 한다. 필 요시, 창체시간을 활용한다.
    • 연구 활동과 논문 작성 과정에서 관찰된 학생의 개인적 특성, 변화 내용 등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다.

4. 세부 추진 계획

  • 가. 연구 영역
    • 인간이해 교육(인문과학) : 철학, 역사, 문학, 교육, 심리 등
    • 사회이해 교육(사회과학) : 경제, 경영, 사회, 정치, 행정, 복지 등 자연환경이해 교육(자연과학) : 생물, 화학, 토양, 지질, 지리 등 기술·공학이해 교육(기술공학) : 전기, 전자, 토목, 조선, 의학 등
  • 다. 과제연구 수행 일정 단계
  • 과제연구 수행 일정 단계
    단계 추진 내용 기간
    계획
    수립
    연구계획서 작성
    과제연구팀 모집 공고 및 신청 접수
    준비 과제연구 방법론 특강
    과제 이해
    활동계획 수립 및 연구 계획서 제출
    연구과제 실천 1차 현장활동
    1차 활동 보고 및 토의
    2차 현장 활동
    2차활동보고 및 토의
    Blank-chard 작성
    보고서 초안 검토
    최종 보고서 작성
    평가 및 분석 보고서 제출
    보고서 심사 및 발표대회·시상
    보고서 작성 보고서 발간

5. 기대 효과

  • 가. 참여 학생 간의 소통 능력 제고
  • 나. 자아 형성과 자기 개발을 위한 학습화 기회 확산
  • 다. 현장방문 및 체험학습을 통한 지역사회 이해
  • 라. 다양한 학문분야에 대한 이해 증진
  • 마. New SMART 인재 육성을 위한 기반 구축

6. 비전과 전략

  • 가. 비전 : 자연과 인간을 사랑하는 인재 교육의 구현
    •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고 상생하는데 기여하는 인재를 키워내는 교육의 산실
  • 나. 목표 : NEW SMART 인재 육성
    • 독특하고 차별화된 소명의식과 능력을 겸비하여 혁신과 변화를 주도하며 자연·인 간을 위한 새로운 창의적 인재 육성
  • 다. 전략
    • 융·복합화 : 다양한 분야 간의 상호 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
    • 다원화 : 다양한 분야에 대한 이해 증진
    • 전문화 : 각 분야에 대한 보다 전문적 지식 습득
    • 지역화: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인문, 환경 등)에 대한 이해
    • 국제화 : 세계와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여 세계 문제에 대한 이해 증진
    • 네트워크화 : NEW SMART 인재 육성과 관련된 기관(단체)들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7. 세부 실천 과제

  • 가. 창의적 융.복합 프로그램의 개발·운영
    • 다양한 분야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들이 상호 융합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개발
  • 나. 학생 주도형 학습 분위기 조성
    • 학생 스스로 문제의식을 가져 인간과 환경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안을 탐구하는 학습 분위기 조성
  • 다. 교사의 전문적 역량 강화
    • 창의적 융·복합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하려면 보다 전문적 지식과 식견을 가 진 교사의 역량 강화
  • 라. 지역사회의 지원체제 구축
    • New SMART 인재 양성은 학부모, 교육당국(교육청), 교육발전협의회, 도청 등 의 지역사회의 지원과 협력 네트워크 구축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9/20 16:20:5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