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2. 외국어 특화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 운영
담당 부서 : 국제교육
1. 목적
- 가. 외국어(전공어 및 영어) 구사 능력 신장을 통해 정보 습득에 제약을 받지 않고 사고력을 키우며, 국제무대에서 자유롭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나. 세계 시민 역량 함양을 통해, 인류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에 관심을 갖고 생활 속에서부터 배움을 실천으로 옮기는 성숙한 자세를 가진다.
2. 방침
- 가. 외국어 구사 능력 신장을 위해
- 1) 수업 시간에 외국어 구사 능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활동을 실시한다.
- 2) 각종 외국어 대회를 개최하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 3) 외국어 능력 신장을 위한 인증시험 응시를 지원하고, 시험 대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나. 세계 시민 의식 및 글로벌 마인드 함양을 위해
- 1) 세계시민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인류 공동 현안 과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높이고, 배움을 실천하는 데 주력한다.
- 2) 모의유엔, 유네스코 협동학교, 학생외교관 활동 등을 통해 학생들이 글로벌 네트워크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 가. 외국어 구사 능력 신장
외국어 구사 능력 신장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학과별 주요 교육 활동 |
영어과 |
- 영어 말하기 능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발표 활동(한국 소개하기, 여행 계획 수립하여 발표하기, 영시 분석, 작품에 대한 그룸별 토의 등)
- 다양한 형태의 글쓰기 활동 (원서 읽고 영어 독후감 쓰기, 문학작품에 나타난 사회 문제 분석 하기, 동계 분석,영문소설 창작, 저널 작성 등)
- 전 학년 원서 작품 읽기 수업 병행
|
스페인어과 |
- 원서를 활용한 수준별 스페인어 독서 교육 실시
- 스페인어 프레젠테이선 및 자기 주장 발표 활동
- 코-티칭(Co-teaching)을 동한 원어민 교사와의 효과적 수업운영
- 교내 영자신문 동아리와 연계하여 스페인어 기사 작성 활동
|
중국어과 |
- 중국 관련 주제 탐구 활동(카드 · 뉴스 제작) 및 중국 시 창작 활동
- 중국 드라마 더빙하기, 그림책 제작 등 활동 중심 수업 운영
- 중국 현대 산문 읽기 및 우리 문학 작품 중국어로 각색 및 구연
|
일본어과 |
- 일본 관련 주제 탐구 활동 및 다양한 문화 체험 활동: 와카(和歌) 지어 족자에 쓰기, 에마(絵馬)· 오미쿠지(おみ < じ)·탄자쿠(短冊)· 연하장 만들기, 유카타(浴衣) 입어보기,
- 일본어로 동아리 홍보 포스터 제작, 일본 신문 기사 번역하기
|
각종 외국어 대회 개최 |
- 외국어 에세이, 프레젠테이션, 팝 콘테스트 실시
|
원서 독서 장려 프로그램 운영 |
- 원서 구입비 지원 및 같은 책 읽고 함께 공유하는 모둠 활동 운영
|
외국어 인증 시험 응시 지원 |
- 원서 구입비 지원 및 같은 책 읽고 함께 공유하는 모둠 활동 운영
|
외국어 인증 시험 대비 프로그램 운영 |
-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TOEIC, DELE, HSK, JLPT 등, 외국어 인증 시험 대비 프로그램 및 기초 과정 운영
|
- 나. 세계 시민 의식 및 글로벌 마인드 함양
세계 시민 의식 및 글로벌 마인드 함양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세계시민 아카데미 |
- 강사 초청 강의 및 관련 체험 프로그램 운영 연 4회 이상
- 지구 환경 지키기 실천 활동(재활용 및 분리 수거)(연중)
|
글로벌 마인드 함양 |
- 교내 모의유엔 실시
- 유네스코 협동학교 활동
- 학생 외교관 활동 등
|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9/20 16:20:5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