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스스로 탐구하며 세계로 나아가자!
  1. HOME
  2. 젤코바 비전
  3. 창의성 UP

창의성 UP

프로젝트 1. 독서, 토론, 논술 융합 탐구 프로그램 운영

담당부서 : 연구. 학년

1. 목적

  • 가. 독서를 기반으로 한 글쓰기, 토론 활동으로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 나. 사회현상에 대한 기술(Describe)-분석(Analy:re)-제안(Suggest)-실천(Act)하는 과정을 경험토록 함으로써 문제해결 능력을 신장시킨다.
  • 다. 어학,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의 다양한 학문적 영역 사이에서 학제적 접근을 통한 융합적 사고에 도달하도록 한다.

2. 방침

  • 가. 열린 학교 도서관 구현, 사제동행 체험형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독서 친화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 나.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고 타인의 생각을 경청할 수 있는 다양한 토론과 민주적인 의사소통 과정의 기회를 제공한다.
  • 다. 위계를 갖춘 연속적 논술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확대 재생산하고, 논리성 및 형식을 갖춘 글쓰기 소양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 라. 산출물에 대한 피드백 및 시상을 통해 학생들의 논리적 사유와 인문학적 상상에 대한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한다.
  • 마. 독서-토론-논술 활동의 횡적 연계와 학년 간의 종적 연계를 통해 학생들이 나선형의 성장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돕는다.

3. 세부 추진 계획

세부 추진 계획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구분 시기 추진사항 세부사업 주무부서
독서
중심활동
전학년
연중
사제동행 독서 시간 운영
  • 교과 시간 외 담임교사와 학생이 함께 독서, 대화
  • 논술과 토론의 기초가 되는 활동이 되도록 운영
연구방과후
전학년
연중
사회과학 고전 읽기 프로그램
  • 저녁 시간 활용한 리서치랩 개방
  • 사회과 교사 추천 사회과학 고전 읽기, 교과 연계
사회과
전학년
(5월)
독서 주간 행사
  • 이벤트를 통한 독서 친화적 분위기 조성
  • 발표, 글쓰기 활동을 연계하는 프로그램 운영
연구방과후
전학년
(10월)
독서 캠프
  • 신간 도서 홍보 등 독서에 대한 관심 제고
  • 발표, 글쓰기 활동을 연계하는 프로그램 운영
연구방과후
전학년
연중
한 학기 책 한 권 읽기
  • 해당 학기의 추천 도서 읽기 캠페인
  • 학년별 위계에 맞는 도서를 추천
연구방과후
글쓰기
중심활동
전학년
연중
북(BOOK)아일체
  • 사제동행 독서와 연계하여 독서 후 서평 쓰기
  • 우수 서평을 도서관 게시판에 전시하여 나눔
연구방과후
전학년
연중
같은 책 읽고 생각 나누기
  • '한 학기 책 한 권 읽기' 활동 후 같은 책을 읽은 학생들이 같은 한 권의 책에 대해 서평 쓰기 활동
  • 서평 나눔 활동, 우수작 선정 이벤트
연구방과후
전학년
연중
느티나무 문학상
  • 자유 주제의 시, 소설 공모 및 시상
  • 인문학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 제공
연구방과후
전학년
연중
'느티나무' (교지) 제작
  • 교지 편집반 주도로 교내외 활동 및 이슈들을 취재
  • 학생들의 논술문, 문학 작품, 서평 등을 수집하여 제작 및 편집함.
연구방과후
1학년
연중
Academic Writing Project
  • 글의 설득력을 높일 수 있는 형식과 방법에 대한 이해력 향상을 위한 과정 : 근거 제시 방법(동계, 다수의 전문가 의견,구체적 사례)과 인용 및 참고문헌 활용법의 이해와 적용
1학년부
2학년
연중
Regional Studies Project
  • 외고 교육과정의 다수를 차지하는 외국어 학습에 있어 단순히 언어 습득의 범주를 넘어 국제사회와 문화의 다양한 측면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하는 과정 : 글로벌 마인드 형성
2학년부
3학년
연중
Advanced Writing Project
  • 1학년에서의 글의 논리성과 형식, 2학년에서의 지역과 언어에 대한 관심을 심화하여 사회현상에 대한 보다 세밀한 문제의식과 심도있는 이해를 보여줄 수 있는 주제 탐구 글쓰기 과정
3학년부
전학년
(11월)
젤코바 디베이트
  • 여러 분야의 도서 중 토론 주제를 추출하여 독서토론 대회를 개최
  • 합리적 의사소통과정 경험의 기회 제공, 토론 문화 정착
연구방과후
토론
중심활동
1~2학년
(8월)
교내외 모의 UN
  • 특서 활동을 기초로 한 지식을 활용하여 국제사회문제에 대해 기술-분석-제안-실천"하기 위한 토론 활동
  •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글로벌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국제교육부
연중 교과 관련 프로그램
  • 외국어과: 영어토론, 외국어 프레젠테이션 대회 등
  • 사회과: 정책제안(2), 사회참여제안(3) 공모 등
  • 통합: 주제탐구발표대회 등
각 교과
11월 제주어 콩트 대회
  • 소멸 위기 언어로서의 제주어를 보존하고 문화 다양성을 보존하기 위한 제주어 콩트 대회 개최
  •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으로서 소멸위기 언어인 제주어를 사용하여 사회적 이슈를 다루는 콩트를 제작하고 발표함
연구방과후
3학년(8월)
1,2학년(12월)
젤코바 세종 인재상
  • 독서-토론-논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객관적 성과를 거둔 학생에게 수여함. (세부기준은 학기 초 별도 마련 후 공지함)
연구방과후

여러 학년에서 동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상위 학년에서 심화 내용을 다룸으로써 학습 위계를 둔다.

교지 제작, 젤코바 디베이트, 교내외 모의 UN 활동은 선후배간 도제 형식을 취해 학년 간 학습 위계를 둔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9/20 16:20:5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