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내용은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변경되어 운영될 수 있습니다.
초학문적주제 | 우리는 | 우리가 속한 | 우리 자신을 | 세상이 | 우리 자신을 | 우리 모두의 |
---|---|---|---|---|---|---|
소주제 | 가족, 친구, 공동체 및 문화를 포함한 인간 관계 | 개인의 역사 | 아이디어, 감정, 자연, 문화, 신념과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방법 | 자연 세계와 법칙 | 조직의 구조와 기능 | 공동체와 공동체 내부 및 공동체간의 관계 |
중심 아이디어 | 사람들은 각자 개성을 가지고 소통하며 조화로운 관계를 맺는다. | 사람들은 가족과 친척의 관계 속에서 자아 정체성을 형성한다. | 사람들은 자신의 정체성이 담긴 문화를 만들고 즐긴다. | 계절은 변화하며 사람들은 이에 적응하여 살아간다. | 사람들은 각자의 역할과 규칙을 지키며 함께 생활한다. | 사람들은 이웃의 도움을 받으며 살아간다. |
핵심 개념 | 관점, 기능, 책임 | 형태, 인과, 책임 | 형태, 기능, 연결 | 변화, 인과, 기능 | 형태, 기능, 책임 | 책임, 변화, 연결 |
관련 개념 | 의사소통, 관계, 친구, 역할, 책임 | 가족, 정체성, 예절 | 전통, 문화, 정체성, 표현방법 | 계절, 날씨, 적응, 도구, 생활모습 | 공간, 공동체, 규칙 | 이웃, 공공장소, 공동체, 지구촌, 배려 |
ATL |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대인관계 기능 | 조사 기능 대인관계 기능 자기관리 기능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자기관리 기능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자기관리 기능 |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사고 기능 |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
IB 학습자상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소통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도전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균형 잡힌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 균형잡힌 사람 탐구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
탐구 목록 | 나와 친구 | 가족의 특징 | 우리나라 상징과 전통 문화 | 계절별 날씨 | 학교의 모습 | 공공장소에서 만난 이웃 |
의사소통 방법 | 가족의 역사 | 여러 가지 표현 방법 | 계절별 생활 모습 | 학교 구성원 | 옛날과 오늘날 이웃 | |
함께하는 우리 | 가정 예절 | 문화의 힘 | 계절별 건강 수칙 | 학교 규칙 | 서로 돕고 나누는 이웃 |
초학문적주제 | 우리는 | 우리가 속한 | 우리 자신을 | 세상이 | 우리 자신을 | 우리 모두의 |
---|---|---|---|---|---|---|
소주제 | 개인, 신체, 정신, 사회와 영적 건강 | 가정과 여행 | 아이디어, 감정, 자연, 문화, 신념과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방법 | 자연세계(물리적, 생물학적) 및 인간 사회 간의 상호작용 | 인간이 만든 시스템과 공동체의 상호연결성 | 유한한 자원을 다른 사람 및 다른 생물들과 공유하려는 투쟁에서 오는권리와 책임 |
중심 아이디어 | 건강은 사람들의 성장에 도움을 준다. | 가족의 형태는 다양하며 구성원마다 역할이 있다. | 사람들은 문화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며 전파하는 데 기여한다. | 사람과 동식물은 자연환경에 적응하여 생활한다. | 사람들은 협력하며 공동체를 유지한다. | 생물을 보존하는 노력은 사람의 생존과 관련된다. |
핵심 개념 | 형태, 연결, 책임 | 형태, 기능, 연결 | 기능, 관점, 형태 | 변화, 인과, 기능 | 기능, 연결, 책임 | 형태, 연결, 책임 |
관련 개념 | 관점, 건강, 성장 | 가족, 구성원, 역할, 다양성 | 문화, 다양성, 이해, 존중 | 계절, 기후, 패턴, 적응, 상호작용 | 동네, 직업, 협력 | 생물, 보호, 상호의존, 지속가능성 |
ATL |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자기관리 기능 | 조사 기능 대인관계 기능 사고 기능 |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사고 기능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사고 기능 | 의사소통 기능 사고 기능 자기관리 기능 |
IB 학습자상 | 탐구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성찰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사고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탐구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
탐구 목록 | 건강의 의미 | 가족의 다양한 모습 | 세계 여러 나라와 문화 | 계절별 기후 | 동네 사람들이 하는 일 | 주변의 동식물 |
건강과 성장과의 관계 | 가족 구성원의 역할 | 문화를 바라보는 관점 | 동식물의 적응 방식 | 동네와 직업의 관계 | 동식물과 사람의 상호의존 | |
성장하는 삶 |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나 | 내가 표현하는 문화 | 함께 살아가는 방법 | 동네를 위해 할 수 있는 일 | 환경보호를 위한 노력 |
초학문적주제 | 우리는 | 우리가 속한 | 우리 자신을 | 세상이 | 우리 자신을 | 우리 모두의 |
---|---|---|---|---|---|---|
소주제 | 신념과 가치 | 장소와 시간의 기원 | 아이디어, 감정, 자연, 문화, 신념과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방법 | 과학과 기술의 진보가 사람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구 | 인간이 만든 시스템과 공동체의 상호 연결성 | 공동체와 공동체 내부 및 공동체 간의 관계 |
중심 아이디어 | 신념과 가치는 자아를 형성하고 삶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사람들은 환경에 적응하며 고장을 형성하고 고장마다 고유한 문화가 있다. | 사람들은 감정을 주고 받으며 서로 관계를 맺는다. | 교통 통신 수단의 발달은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 영향을 미친다. | 시대에 따라 생활 양식은 변화하고 공동체 생활 모습과 영향을 주고 받는다. | 생명은 저마다의 한 살이 과정에서 인간 활동과 관련을 맺는다. |
핵심 개념 | 관점, 연결, 책임 | 형태, 연결, 기능 | 형태, 연결, 책임 | 변화, 인과, 관점 | 기능, 변화, 연결 | 변화, 인과, 책임 |
관련 개념 | 신념, 가치, 자아, 성찰, 도전, 존중 | 고장, 환경, 문화 | 감정, 표현, 반응, 관계 | 교통, 통신, 생활 모습 | 생활 양식, 공동체, 물질, 물체 | 생명, 경쟁, 협동, 규칙 |
ATL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자기관리 기능 |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대인관계 기능 |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자기관리 기능 |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사고 기능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
IB 학습자상 | 배려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소통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소통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도전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
탐구 목록 | 신념과 가치 | 고장의 모습 | 감정의 표현 방식 | 교통, 통신 수단의 변화 | 의식주 생활과 관련된 도구 | 동물의 삶 |
자아 정체성 | 고장과 환경의 관계 | 감정과 행동의 상호작용 | 교통, 통신 수단과 생활모습의 관계 | 세시풍속 | 인간 활동과 생명체의 삶 | |
자아실현 | 고장의 문화 | 감정을 대하는 자세 | 교통, 통신 수단 발달을 대하는 자세 | 생활 양식과 공동체의 관계 | 공존하는 삶 |
초학문적주제 | 우리는 | 우리가 속한 | 우리 자신을 | 세상이 | 우리 자신을 | 우리 모두의 |
---|---|---|---|---|---|---|
소주제 | 자아의 본질, 권리와 책임 | 장소와 시간의 기원 | 창의성을 반영하고 확장하며 즐기는 방식 | 인간이 과학적 원리의 이해를 이용하는 방식 | 사회적 의사결정, 경제활동과 그것이 인류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구 | 동등한 기회에 대한 접근 |
중심 아이디어 | 사람들은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며 공존한다. | 지역 문화에 대한 이해는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사람들은 예술을 통해 창의성을 발휘하고 삶의 변화를 이끈다. | 사람들은 과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삶을 풍요롭게 한다. | 사람들은 조직과 참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이는 세상을 변화시킨다. | 사람들의 욕구와 선택은 지구 환경을 변화시키고 이는 우리의 삶에 영향을 준다. |
핵심 개념 | 형태, 연결, 책임 | 형태, 연결, 책임 | 연결, 관점, 책임 | 기능, 연결, 관점 | 형태, 기능, 연결 | 기능, 인과, 책임 |
관련 개념 | 차이, 갈등, 존중, 공동체 | 지형, 역사적 인물, 문화 | 예술, 창의성, 표현 | 그림자, 식물 | 중심지, 경제활동, 공공기관, 주민 참여 | 물의 순환, 기후 변화, 물 부족 |
ATL |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대인관계 기능 |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 조사 기능 자기관리 기능 | 사고 기능 대인관계 기능 조사 기능 |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자기관리 기능 |
IB 학습자상 | 성찰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탐구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성찰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탐구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 균형잡힌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
탐구 목록 | 서로 다른 사람들 | 제주의 지형적 특징 | 삶과 예술 | 과학적 원리 | 사회 속의 사람들 | 물의 역할 |
다름과 갈등 | 제주인의 삶 | 대상을 바라보는 시각 | 생활 속 과학 | 조직의 이유 | 물의 순환 | |
함께 나아가는 공동체 | 제주 속의 나 | 표현의 자유 | 과학과 미술 융합 | 공동체와 나 | 지구와 나 |
초학문적주제 | 우리는 | 우리가 속한 | 우리 자신을 | 세상이 | 우리 자신을 | 우리 모두의 |
---|---|---|---|---|---|---|
소주제 | 권리와 책임 | 지역과 세계 차원에서 보는 개인과 문명의 관계 및 상호 연결성 | 창의성을 반영하고 확장하며 즐기는 방식 | 과학과 기술의 진보가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구 | 인간이 만든 시스템과 공동체의 상호 연결성 | 유한한 자원을 다른 사람 및 다른 생물들과 공유하려는 투쟁에서 오는 권리와 책임 |
중심 아이디어 | 인권을 위한 노력은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고 공동체를 유지한다. | 인간은 환경에 적응하거나 환경을 극복하며 인문환경을 개척한다. |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한 소통은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게 한다. | 과학 기술의 발달 방향은 시대와 사회의 요구를 반영한다. | 국가의 체제와 문화유산은 국가 구성원의 욕구와 상호작용한다. | 인간은 생존을 위해 환경의 생믈적 요소와 비생물적 요소에 의존한다. |
핵심 개념 | 형태, 인과, 책임 | 형태, 변화, 연결 | 형태, 관점, 연결 | 변화, 기능, 관점 | 기능, 형태, 관점 | 연결, 인과, 책임 |
관련 개념 | 존엄성, 규칙, 갈등, 공동체, 인권 | 자연환경, 인문환경, 상호작용 | 자기이해, 표현, 소통, 다양성 | 힘, 물질, 수송, 영향 | 통치 체제, 인물, 문화, 사회상 | 생태계, 태양계, 기후, 환경보호 |
ATL | 대인관계 기능 사고 기능 자기관리 기능 |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자기관리 기능 | 사고 기능 조사 기능 대인관계 기능 |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조사 기능 자기관리 기능 |
IB 학습자상 | 원칙을 지키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소통하는 사람 | 소통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탐구하는 사람 | 배려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도전하는 사람 |
탐구 목록 | 인권의 의미 | 우리나라의 자연환경 | 다양한 매체 | 과학 기술의 역할 | 국가의 성립과 발전 | 생태계 속 상호작용 |
인권 침해 | 자연환경에 따른 인문환경 | 다양한 표현방법 | 마차와 자동차 | 문화유산 속 삶의 모습 | 환경보호가 필요하게 된 원인 | |
평화로운 공동체 | 미래의 환경 | 우리의 소통 | 과학 기술의 두 얼굴 |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 | 우리의 실천 |
초학문적주제 | 우리는 | 우리가 속한 | 우리 자신을 | 세상이 | 우리 자신을 | 우리 모두의 |
---|---|---|---|---|---|---|
소주제 | 인간이란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지역과 세계 차원에서 보는 개인과 문명의 관계 및 상호연결성 | 아름다움(미학)에 대한 인식 | 과학과 기술의 진보가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구 | 경제활동과 그것이 인류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구 | 평화와 분쟁 해결 |
중심 아이디어 | 인간의 몸과 마음에 대한 이해는 건강한 삶을 이끈다. | 역사적 사건에 대한 반응과 해석은 공동체의 제도를 만드는 데 영향을 미친다. | 미디어는 사람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 | 인간은 필요에 의해 에너지를 전환하여 이용한다. | 경제 시스템은 개인과 공동체에 영향을 미친다. | 사람들 사이의 갈등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것은 더 나은 삶으로 이어질 수 있다. |
핵심 개념 | 관점, 책임, 인과 | 인과, 관점, 연결 | 기능, 인과, 책임 | 형태, 변화, 책임 | 형태, 기능, 연결 | 인과, 관점, 책임 |
관련 개념 | 신체, 건강, 균형, 생활양식 | 역사, 사건, 공동체, 제도 | 미디어, 의사결정, 사실 | 에너지, 자원, 연소, 전환 | 경제, 교류, 공정 | 갈등, 평화, 인류애 |
ATL |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자기관리 기능 |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자기관리 기능 |
IB 학습자상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도전하는 사람 균형잡힌 사람 | 사고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생각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소통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
탐구 목록 | 나에 대한 이해 | 역사적 사건의 원인과 결과 | 우리 삶과 미디어 | 에너지의 의미와 종류 | 경제 구조 | 갈등의 원인과 결과 |
운동과 건강 | 역사적 사건에 대한 다양한 해석 | 미디어의 영향력 | 에너지의 전환 | 다양한 경제 운영 방식 | 갈등 해결에 대한 의사결정 | |
건강한 식습관 | 역사적 사건과 공동체의 제도와의 관계 | 미디어와 우리의 역할 | 에너지의 활용 | 경제 구조가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 더 나은 공동체의 삶을 위한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