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학문적 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
설명 | 가족, 친구, 공동체 및 문화를 포함한 인간관계의 본질 | 공간과 시간의 흐름 | 우리가 아이디어, 느낌, 본성, 문화, 신념과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방식 |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발전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 | 조직의 구조 및 기능 | 제한된 자원을 다른 사람들 및 다른 생명체들과 공유해야 하는 갈등 속에서 권리와 책임 |
중심 아이디어 |
사람들은 서로의 다름을 존중하고 소통하며 더욱 풍부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맺는다. | 사람마다 머무르는 시공간은 다양하며 현재의 삶은 미래에 영향을 미친다. |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 감정, 신념이 담긴 문화를 만들고 즐긴다. | 세상에 대한 호기심 어린 탐험은 우리의 삶을 달라지게 한다. | 사람들은 자신이 누구인지 생각하며 건강하고 안전한 공동체 생활을 위해 규칙을 지킨다. | 지구공동체의 책임감 있는 행동은 지구를 지속 가능하게 한다. |
주요 개념 | 관점 | 형태 | 형태 | 연결성 | 형태 | 변화 |
기능 | 인과 관계 | 기능 | 관점 | 기능 | 인과 관계 | |
책임 | 연결성 | 연결성 | 변화 | 책임 | 책임 | |
관련 개념 | 가족, 친척, 친구, 이웃, 관계, 감정, 경청, 의사소통, 존중, 예절 | 과거, 현재, 미래, | 전통, 문화, 상징, 표현 | 세계, 발견, 탐험, 호기심, 도전 | 학교, 공간, 구성원(공동체), 규칙 | 공동체, 지속가능성, 권리, 책임 |
탐구 목록 | 1. 나와 사람들 2. 의사소통 방법 3. 함께하는 우리 |
1. 모두의 하루 2. 과거와 미래 3. 미래의 나 |
1. 우리나라 상징과 전통 문화 2. 여러가지 표현 방법 3. 문화와 나 |
1. 다양한 세상 2. 탐험과 발견 3. 탐험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
1. 학교의 모습 2. 학교 구성원의 역할 3. 학교 규칙 |
1. 지구의 문제 2. 모두의 권리 3. 우리의 책임 |
학습 접근 방법 | 사고 기능-비판적 사고력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조사 기능-미디어/정보의 윤리적 사용 | 조사 기능-미디어 문해력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대인 관계 기능-대인 관계 |
자기관리 기능-마음가짐 | 자기관리 기능-관리 | 사고 기능-창의적 사고력 | 사고 기능-창의적 사고력 | 의사소통 기능-정보 교환 | 사고 기능-정보의 전이 | |
대인 관계 기능-사회적 및 정서적 지능 | 사고 기능-성찰과 메타인지 | 대인 관계 기능-대인 관계 | 의사소통 기능-문해력 | 사고 기능-성찰과 메타인지 | 의사소통 기능-ict | |
학습자상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배려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도전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배려하는 사람 | |
성찰하는 사람 | 균형 잡힌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도전하는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초학문적 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
설명 | 자아의 본질 | 가정과 여행 | 창의성을 성찰하고 확장하며 즐기는 방식 | 자연계와 그 법칙 | 조직의 구조 및 기능 | 제한된 자원을 다른 사람들 및 다른 생명체들과 공유해야 하는 갈등 속에서 권리와 책임 |
중심 아이디어 |
나에 대한 진정한 이해는 삶을 이끄는 바탕이 된다. | 사람들은 다양한 이유로 이동하고 삶의 방식을 변화시킨다. | 생활 환경에 대한 호기심과 창의적인 도전은 삶을 변화시킨다. | 생명체의 생활방식은 계절의 변화와 시간의 흐름을 반영한다. | 사람들은 공동체를 구성하고 유지하며 도움을 주고 받는다. | 지구의 생명체들은 자연 환경을 공유하며 함께 어우러져 살아간다. |
주요 개념 | 형태&기능 | 형태 | 기능 | 변화 | 형태 | 형태 |
연결성 | 인과 관계 | 관점 | 기능 | 기능 | 인과 관계 | |
책임 | 관점 | 책임 | 관점 | 연결성 | 책임 | |
관련 개념 | 신체, 감각, 감정, 건강, 습관, 존중, 성찰, 개성, 진로, 자아, 단위, 도형 | 나라, 문화, 예술, 축제, 이동, 공간, 공동체, 차이, 다양성, 존중, 기준, 분류 | 생활, 경험, 도구, 발명, 차별, 존중, 개선, 환경, 단위 | 날씨, 계절, 주기, 규칙, 패턴, 생활방식, 의식주, 적응 | 마을, 동네, 공동체, 협력, 기준, 분류, 인구 | 동물, 식물, 규칙, 무늬, 배열, 자연, 환경, 생태, 관계, 공유, 관심 |
탐구 목록 | 1. 신체와 감각 2. 감정과 생각 3. 자아와 삶의 방향 |
1. 세계의 문화 2. 사람과 이동 3. 문화와 공간 |
1. 도구의 모양과 쓰임새 2. 도구로부터 소외된 사람들 3. 변화하는 도구와 세상 |
1. 주기와 계절 2. 계절과 생활 3. 변화를 마주하는 자세 |
1. 마을의 모습 2. 마을과 사람들 3. 마을과 나 |
1. 다양한 동식물 2. 생명체와 자연환경 3. 공존과 공유 |
학습 접근 방법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사고 기능-창의적 사고력 | 사고 기능-성찰과 메타인지 | 조사 기능-미디어 문해력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사고 기능-성찰과 메타인지 | 의사소통 기능-정보 교환 | 대인 관계 기능-사회적 및 정서적 지능 | 의사소통 기능-문해력 | 대인 관계 기능-대인 관계 | 사고 기능-비판적 사고력 | |
자기관리 기능-마음가짐 | 사고 기능-정보의 전이 | 자기관리 기능-관리 | 자기관리 기능-마음가짐 | 의사소통 기능-ict | 의사소통 기능-문해력 | |
학습자상 | 탐구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성찰하는 사람 | 도전하는 사람 | 배려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
균형 잡힌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도전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초학문적 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
설명 | 신념과 가치관 | 지역과 세계적인 관점에서 공간과 시간 | 우리가 아이디어, 느낌, 본성, 문화, 신념과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방식/미학에 대한 감상과 이해 |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발전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인간이 과학적 원리의 이해를 사용하는 방식 | 인간이 만든 제도와 공동체의 상호 연결성 | 공동체, 공동체 안에서와 공동체 간의 관계 |
중심 아이디어 |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사람들은 삶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행동을 결정한다. | 사람들은 고장에 대해 각기 다른 감정을 지니면서 동시에 고유의 문화를 공유함으로써 유대감을 가진다. | 사람들은 감정을 주고 받으며 서로 관계를 맺는다. | 기술의 발달은 사람들의 생활 모습에 영향을 미친다. | 고장의 고유한 특성은 구성원과 공동체 간에 영향을 미친다. | 인간과 동물은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공존한다. |
주요 개념 | 기능 | 형태 | 형태 | 변화 | 형태 | 변화 |
관점 | 변화 | 기능 | 인과 관계 | 인과 관계 | 인과 관계 | |
책임 | 기능 | 책임 | 관점 | 연결성 | 책임 | |
관련 개념 | 가치, 주체, 삶 | 고장, 지형, 장소감, 자긍심, 지도, 문화유산 | 감정, 표현, 반응, 관계 | 교통, 통신, 생활모습 | 자연환경, 인문환경, 고장, 생산활동, 여가 활동, 의식주 | 생명, 공동체, 책임, 공존, 경쟁, 협력 |
탐구 목록 | 1. 삶의 주인 2. 삶의 방향 3. 삶의 방법 |
1. 고장의 모습 2. 고장의 역사 3. 고장의 역할 |
1. 감정의 종류 2. 감정과 표현방식 3. 감정을 대하는 자세 |
1. 교통, 통신 수단의 변화 2. 교통 통신 수단과 생활모습의 관계 3. 교통 통신 수단 발달을 대하는 자세 |
1. 우리 고장의 환경과 생활모습 2. 다른 고장의 환경과 생활모습 3. 고장의 특성이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
1. 동물의 삶 2. 인간활동과 동물의 삶 3. 공존하는 삶 |
학습 접근 방법 | 사고 기능-성찰과 메타인지 | 조사 기능-미디어 문해력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조사 기능-미디어 문해력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의사소통 기능-문해력 | 의사소통 기능-정보 교환 | 의사소통 기능-정보 교환 | 사고 기능-정보의 전이 | 사고 기능-비판적 사고력 | |
자기관리 기능-관리 | 사고 기능-정보의 전이 | 대인 관계 기능-대인 관계 | 사고 기능-비판적 사고력 | 의사소통 기능-정보 교환 | 대인 관계 기능-사회적 및 정서적 지능 | |
학습자상 | 성찰하는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
도전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배려하는 사람 | 균형 잡힌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배려하는 사람 |
초학문적 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
설명 | 가족, 친구, 공동체 및 문화를 포함한 인간관계의 본질/공동체 및 문화를 포함한 인간 관계의 본질 | 개인적 역사 | 우리가 아이디어, 느낌, 본성, 문화, 신념과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방식 |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발전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자연계와 그 법칙 | 경제 활동과 그것이 인류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 | 평등한 기회의 접근권 |
중심 아이디어 |
사람들은 서로 존중하는 관계 속에서 성장한다. | 사람들은 지역의 역사를 통해 배울 점을 찾고 이를 자신의 삶에 적용한다. | 사람들은 예술을 통해 창의성을 발휘하고 자신의 내면을 표현한다. | 사람들의 행동은 지구 환경을 변화시키고 이는 우리의 삶에 영향을 준다. | 사람들은 교류를 통해 자신의 삶을 윤택하게 한다. | 각자의 개성을 인정하는 사회 속에서 공동체의 발전이 이루어진다. |
주요 개념 | 변화 | 인과 관계 | 형태 | 기능 | 연결성 | 형태 |
연결성 | 연결성 | 기능 | 인과 관계 | 인과 관계 | 관점 | |
관점 | 형태 | 관점 | 책임 | 기능 | 책임 | |
관련 개념 | 나, 가족, 친구, 공동체 | 역사적 인물, 문화유산, 지층 | 신체표현, 예술, 표현 방법 | 물의 순환, 기후 위기, 환경 오염 | 교류, 경제활동, 시장, 합리적 선택 | 다양성, 차별과 편견, 공존 |
탐구 목록 | 1. 나의 성장 2. 학교 속 관계 3. 공동체 문제 해결 | 1. 제주의 역사적 인물 2. 문화유산과 나 3. 자랑스러운 우리 지역 | 1. 이야기 표현 2. 표현을 위한 도구 3. 예술의 경계 | 1. 물의 순환 2. 인간생활과 기후변화 3. 지구 속의 우리 |
1. 생활 속 교류 2. 시장의 역사 3. 합리적 선택 | 1. 우리의 개성 2. 차별과 편견 3. 진정한 공존 |
학습 접근 방법 | 사고 기능-성찰과 메타인지 | 의사소통 기능-문해력 | 사고 기능-창의적 사고력 | 조사 기능-미디어 문해력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사고 기능-성찰과 메타인지 |
대인 관계 기능-사회적 및 정서적 지능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자기관리 기능-관리 | 사고 기능-비판적 사고력 | 의사소통 기능-정보 교환 | 조사 기능-미디어 문해력 | |
조사 기능-미디어 문해력 | 사고 기능-성찰과 메타인지 | 조사 기능-미디어/정보의 윤리적 사용 | 자기관리 기능-마음가짐 | 자기관리 기능-관리 | 대인 관계 기능-대인 관계 | |
학습자상 | 성찰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도전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성찰하는 사람 |
배려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성찰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균형 잡힌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균형 잡힌 사람 | 배려하는 사람 |
초학문적 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
설명 | 권리와 책임 | 인류의 발견, 지역과 세계적인 관점에서 개인과 문명 간의 관계와 상호 연결성/인류의 발견 | 우리가 아이디어, 느낌, 본성, 문화, 신념과 가치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방식 | 자연계(물리학적 및 생물학적)와 인간 사회 간의 상호 작용 | 사회적 의사결정 | 공동체, 공동체 안에서와 공동체 간의 관계 |
중심 아이디어 |
사회의 다양성 증진은 인간 존엄성 보장에 기여한다. | 사람들의 도전과 정치적 저항은 사회 발전을 이끈다. | 미디어는 사람의 가치, 태도, 규범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은 특정 지역의 생활양식 형성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 사회적 의사결정은 사회구성원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 생물다양성은 생태계와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
주요 개념 | 형태 | 변화 | 변화 | 형태 | 기능 | 기능 |
인과 관계 | 관점 | 기능 | 인과 관계 | 연결성 | 인과 관계 | |
책임 | 책임 | 관점 | 연결성 | 책임 | 책임 | |
관련 개념 | 차이, 고정관념, 차별, 다양성에 대한 포용, 존중, 인권 |
국가의 성립과 발전, 사회 제도와 문화유산, 위기의 극복, 정치적 저항, 혁명 |
미디어, 매체, 가치관, 고정관념, 젠더 | 우리나라의 위치와 지역, 자연적 특성(지형과 기후), 인문적 특성(인구, 도시, 교통, 산업구조) , 문화 |
법, 제도, 사회적 의사결정, 인간의 존엄성, 사회적 약자 | 생물다양성, 생태계 보전, 기후변화 |
탐구 목록 | 1.인권의 의미 2.낙인과 차별이 개인,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 3. 다양성 증진을 위한 노력 |
1.변화하는 우리나라 역사 2.역사 속 사회 발전의 주체 3. 과거와 연결된 오늘 |
1.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2. 미디어의 영향 3. 미디어 향유하기 |
1.우리나라 자연환경의 특징 2.우리나라 인문환경의 특징 3.자연·인문환경과 인간생활의 관계 |
1. 법의 의미와 역할 2.사회적 의사결정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 3. 모두를 위한 사회적 의사결정 |
1.생태계의 역할 2.생물다양성의 변화와 원인 3.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노력 |
학습 접근 방법 | 사고 기능-비판적 사고력 | 사고 기능-비판적 사고력 | 의사소통 기능-ICT | 조사 기능-미디어/정보의 윤리적 사용 | 사고 기능-창의적 사고력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조사 기능-미디어 문해력 | 의사소통 기능-문해력 | 의사소통 기능-정보 교환 | 사고 기능-정보의 전이 | |
의사소통 기능-정보 교환 | 의사소통 기능-문해력 | 대인 관계 기능-사회적 및 정서적 지능 | 자기관리 기능-마음가짐 | 대인 관계 기능-사회적 및 정서적 지능 | 자기관리 기능-관리 | |
학습자상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균형 잡힌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성찰하는 사람 | |
균형 잡힌 사람 | 도전하는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배려하는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초학문적 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
설명 | 개인적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건강 상태의 본질/인간이란 무엇인가 | 탐험 및 이주, 지역과 세계적인 관점에서 개인과 문명 간의 관계와 상호 연결성 | 미학에 대한 감상과 이해 |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발전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의사결정 | 평화와 분쟁 해결 |
중심 아이디어 |
규칙적인 운동, 균형잡힌 식습관과 행복한 마음은 건강한 삶을 돕는다. | 문화는 다양한 요소에 적응한 결과이다. | 작가는 예술을 통해 자신과 사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한다. | 인간은 필요에 의해 에너지를 전환하여 이용한다. | 사람들의 참여를 통해 민주주의는 성장한다. | 지구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평화의 유지 및 발전을 돕는다. |
주요 개념 | 관점 | 형태 | 형태 | 형태 | 형태 | 인과 관계 |
기능 | 연결성 | 인과 관계 | 변화 | 변화 | 책임 | |
변화 | 책임 | 책임 | 책임 | 기능 | 기능 | |
관련 개념 | 운동, 식습관, 행복, 실천, 참여 | 문화, 문화공동체, 생활양식, 상호작용, 차별, 세계시민, 다양성 | 예술과 국제적 문제의 의미 예술과 국제적 문제의 관계 생각이 반영된 예술 표현 |
에너지, 자원, 전환 | 민주주의, 민주화 운동, 시민의 참여, 민주적 의사결정, 삼권분립 | 기아, 난민, 전쟁,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세계 시민,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 |
탐구 목록 | 1. 건강 요소 2. 건강을 위한 실천 3. 함께 건강해지는 방법 |
1. 환경의 의미 2. 기후의 의미 3. 문화에 영향을 주는 것 |
1. 사회적 가치와 이슈를 반영한 예술 양식 2. 예술 작품이 제작된 시대 상황적 배경 3. 나의 생각과 신념의 예술적 표현과 그 영향력 |
1. 에너지의 의미와 종류, 2. 에너지의 전환, 3. 에너지의 활동 |
1. 민주주의와 사람들의 참여에 대한 이해 2. 민주주의와 사람들의 참여 간 관계 3. 우리 삶에서의 민주적 의사결정 적용 |
1. 지구촌 갈등의 모습과 원인 2. 지구촌 평화와 발전을 위한 노력 3. 지속가능한 발전 |
학습 접근 방법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사고 기능-창의적 사고력 | 사고 기능-정보의 전이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사고 기능-성찰과 메타인지 |
자기관리 기능-관리 | 사고 기능-비판적 사고력 | 자기관리 기능-관리 | 조사 기능-정보 문해력 | 의사소통 기능-정보 교환 | 조사 기능-미디어 문해력 | |
의사소통 기능-정보 교환 | 대인 관계 기능-대인 관계 | 의사소통 기능-정보 교환 | 의사소통 기능-정보 교환 | 대인 관계 기능-대인 관계 | 자기관리 기능-마음가짐 | |
학습자상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균형 잡힌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도전하는 사람 | 배려하는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
소통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배려하는 사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