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본 서브비주얼
  1. HOME
  2. 상설 연구학교
  3. 연구주제 및 내용

연구주제 및 내용

교육부지정 상설연구학교 운영
생태환경 교육과정 운영
지·구·인 교육과정( 지구를 위한 인재양성 교육과정): 생태환경교육을 위한 본교의 교육과정 수립 전반을 통칭하는 개념

목적

  • 생태환경교육을 위한 학교 안·밖의 교육적 환경을 조성한다.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교과와 생태환경교육을 통합한다.
  •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고 세계시민교육과 연결되는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한다.
  • 교육 공동체와 지역사회 기관들이 협력하여 다양한 교육활동을 실천하며 유대를 강화하고 공동체의 환경역량을 강화한다.

연구과제

운영과제1
지·구·인 교육과정을 위한 환경 조성
  • 지·구·인 교육과정을 위한 학교 안 환경 조성
  • 지·구·인 교육과정을 위한 학교 밖 지역 네트워크 조성
운영과제2
지·구·인 교육과정 운영
  • 지·구·인을 위한 교과 내 교육과정 재구성
  • 지·구·인을 위한 교과 간 교육과정 재구성
  • 지·구·인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 구성
운영과제3
지역 사회 연계와 학생자치를 통한 지·구·인 실천 프로그램 운영
  •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지·구·인 실천 프로그램 운영
  • 학생자치를 통한 지·구·인 실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연구대상 및 기간

  • 운영 대상 : 전교생
  • 운영 기간 : 2024. 3. 1. ∼ 2026. 2. 28. (2년)
  • 운영 절차
    운영 절차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단계

    연구 절차 및 내용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계획

    기초조사 및 실태분석












    선행연구 고찰












    운영계획서 작성












    운영 주제 및 과제 설정












    준비

    운영위원회 조직












    역할 분담 및 사전 협의회












    실행

    연구과제에 대한 연수 및 홍보



    교직원 연수, 교과 협의



    교육과정 편성 및 재구성



    교육 환경 기반 조성



    생태환경교육 관련 연구동아리운영



    교사·학생·학부모 연수






    프로그램 모델 구안 및 개발·적요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결과분석

    운영 결과 분석











    운영 결과 정리











    평가

    운영 추진 반성











    운영 결과 평가











    정리

    운영보고서 작성











    자료 배포










기대 효과

  • 생태환경교육 기반이 조성되어 제주의 지역 특색을 반영한 다양한 생태환경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공유함으로써 지역사회 생태환경교육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 교과와 비교과 활동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지식과 감성이 함께 발달하고 환경 문제의 해결을 위한 지식이 실천적 행동으로 이어져 학생들의 전인격적 성장을 도울 것이다.
  • 교과통합을 통한 주제중심 트로젝트 운영을 통해 교사들 간에 배우고 나누는 문화가 조성되며, 함께 고민하는 수업나눔을 통하여 교사의 수업 역량이 제고 될 것이다.
  • 학생자치를 통한 생태환경교육은 학생들에게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체의 협력과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세계시민으로서 환경역량을 함양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03/26 14:23:53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