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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제주동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전문

우리 제주동초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고객 중심의 고품질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제주교육」 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단정한 용모,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업무를 치우치지 않는 공정함과 공익을 위한 배려로 책임감 있게 처리하여 누구나가 공감하고 신뢰하는 깨끗한 청렴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들 즉시 시정하고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들 받고 이들 보완 및 개선하여 보다 나은 교육행정서비스들 제공 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기준」 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원하는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 본관 1층 좌측 현관에 실별 배치도를 게시하였으며, 본관 및 서관 1총 출입구에 교직원 안내표지판을 게시하여 찾고자 하는 부서 및 담당자 의 위치를 정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이 방문할 경우 안내 직원이 원하는 부서로 직접 안내해 드리겠으며, 행정실에서 업무를 처리하고자 할 경우 담당 직원으로 하여금 가장 빠른 시간 안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 모든 직원은 항상 공무원중을 패용하도록 하여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등으로 반갑게 인사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민원인과 통화 중일 때 고객을 대하게 되면 양해를 구한 후 전화 통화를 하겠으며, 가급적 2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 다른 직원이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고 업무대행이 가능한 부분은 즉시 처리해 드리겠으며, 면담이 필요하거나 처리가 어려운 부분은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전화 등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따뜻이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
나.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받을때에는 "안녕하십니까?(또는 감사합니다) oo실ooo입니다"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주신 분의 성명,용건,전화받은 날짜와 시간.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는 용건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ㅇㅇㅇ-ㅇㅇㅇㅇ번으로 다시전화주셔서 ㅇㅇ직원을 찾으십시오.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다. 우편·팩스민원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처리결과는 우편·방문수령·FAX 등 고객이 우너하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진정·질의·건의는 접수·현재처리상황·처리결과를 3단계SMS 문자서비스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민원 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겠습니다.
  • 공명정대한 민원 처리를 위하여 고객을 대할 때에는 성별, 종교, 사회적 신분, 출신지역 등 어떠한 이유로도 차별하지 않고, 공명정대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어떠한 압력이나 청탁에도 굴복하지 않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민원사무를 법정처리기간보다 50% 이상 단축 하여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민원사무를 법정처리기간보다 50% 이상 단축 하여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민원사무명

    처리기관

    법정

    이행목표

    재직/퇴직(예정)증명서

    3시간

    20분

    검정고시 합격/성적/ 과목합격증명서

    3시간

    20분

    경력증명/수상(연수이수)확인원

    3시간

    30분

    졸업(예정)/재학증명서

    3시간

    20분

    실적증명서(공사·납품·용역)

    3시간

    30분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가.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나. 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 교육을 실시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다.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2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4.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과 비밀 보장

  •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우리학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각종 알림마당] 및 [행정공개방] 등에 학교 교육행정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행정정보 공개절차

    정보공개 청구→청구서 접수 및 이송→공개여부 결정(10일 이내)→공개·비공개여부 결정 통지(10일이내)→수수료징수→공개

  •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우리학교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각종 알림마당] 및 [행정공개방] 등에 학교 교육행정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사실 확인 후 2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5.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 그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홈페이지(http://www.jejudong.es.kr)의견접수 창구
홈페이지(http://www.jejudong.es.kr)의견접수 창구

서비스명

접속안내

학생 건의사항

초기화면→어린이마당→자유게시판

학부모 건의사항

초기화면→학부모마당→학부모게시판

교직원 건의사항

초기화면→선생님마당→선생님게시판

방문·전화 및 FAX 민원처리 창구
방문·전화 및 FAX 민원처리 창구

서비스명

접수 처리부서

전화번호

fax

각종 제증명 발급

행정실

755-9312

757-3115

일반 민원 접수 및 상담

정보공개

학생 전입 전출

교육기획실

755-9313

757-3115

각종 공사관련 실적 증명

행정실

755-9312

757-3115

공유재산 사용 허가

행정실

755-9312

757-3115

6.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은 개선·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7. 고객에게 부탁드리는 사항

우리 학교 모든 직원은 고객 감동 행정서비스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바등ㄹ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법규와 제도로 말미암아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인권을 침해하는 민원은 삼가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을 추구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성명과 주소,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으신 직원이 있을 경우 다른 직원의 귀감이 되도록 직접방분 또는 전화·우편·FAX 등을 통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무·학사 서비스 이행기준

학습서비스

  •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기본 학습 능력 향상에 노력하고,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특별 보충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 홈페이지에 사이버 가정학습 공간을 마련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초(3월, 9월)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매년 학교예산의 3%이상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예체능 수업시간의 교육활동에 필요한 각종 학습준비물을 매년 교육청의 예산편성 지침을 준수하여 물품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님들이 체험활동에 필요한 부담경비를 최소화하여 교육지원청 버스를 무료로 임차하여 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영어체험교실에 최첨단 기자재를 갖추도록 하고 원어민 보조 강사를 주1회 활용하도록 하여 학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영어활동 교육에 앞장서겠습니다.
  • 학생들이 진로에 대한 결정 및 각종 정보제공을 위하여 다양한 교육을 마련하겠습니다.
  •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방과후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 농어촌학교 어린이들의 예능교육 확대에 앞장서겠습니다

학교생활 서비스

  • 학교생활규정은 연1회 이상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개정하겠습니다.
  • 행복한 학교 만들기 위한 설문조사를 연2회 이상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한 교육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월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하여 약물 오·남용 및 흡연, 음주 예방교육 연1회와 성폭력 예방교육을 연3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학생들이 규칙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건강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건강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자기 계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 생활 및 학습 활동에 대한 다양한 소식을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통하여 주기적으로 알려드리고, 생활기록부 학부모 열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녀에 대한 상황을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학교생활지도 지원

  • 학부모의 학교 참여와 평생교육 연계를 위하여 학부모를 대상으로 다양한 연수를 1년에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7일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 자료를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고, 중요한 사항은 문자 서비스(SMS)를 이용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 신입·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년 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 책자를 제작·보급하고 홈페이지에도 안내하겠습니다.
  • 수업공개의 날, 학교 방문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1년에 2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년도 교육과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 홈페이지에 '학부모 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학교홍보 및 지원 안내

  • 학년 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학년교육과정을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수업공개의 날, 학교 방문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1주일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자료를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신입·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주요 내용은 문자 서비스(sms)를 이용하여 발송하겠습니다.
  •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 년도 교육과정 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민원행정 서비스 이행기준

학교시설 안전점검 및 관리

  • 학생들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조도 및 적정온도 유지 등 쾌적 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시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 내로 보수하겠습니다.
  •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소방, 전기, 엘리베이터 등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안전점검을 통하여 안전 여부에 의심이 갈 경우 교육청과 협의하여 전문가 의 자문 및 구조 진단을 하여 시설물의 안전성 확보에 적극 힘쓰겠습니다.
  • 학교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 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편의를 위한 장애인 전용 엘리베이터를 지속적으로 유지·관리하 겠습니다.

학교 행정정보 공개

  • 학교회계 예 · 결산 정보 및 월별 1백만원 이상 수의계약 현황, 분기별 업 무추진비 사용 내역을 우리학교 홈페이지 [행정공개방】에 지속적으로 공개하겠습니다.
  • 학교 발전기금의 수입 및 지출 내역을 우리학교 홈페이지 [행정공개방] 에 지속적으로 공개하겠습니다.
  •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회의 개최 현황, 안건 처리 내역 등을 우리학교 홈 페이지 [학부모마당』에 홍보하겠습니다.

계약업무 안내

  • 물품, 공사 용역사업을 입찰할 때는 나라장터(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을 이용한 전자입찰을 시행하겠습니다.
  • 나라장터 전자입찰로 집행하는 물품, 공사, 용역 계약에 대하여 전자계약 을 시행하겠습니다.
  • 전자입찰 및 전자계약 시행으로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입찰참가신청, 투 찰, 낙찰, 결과, 계약 등 전 과정을 온라인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 습니다.
  • 깨끗하고 투명한 계약 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우리학교에서 발주하는 1,000만원 이상 모든 공사, 물품, 용역 계약에 대하여 계약담당 공무원 및 시공업자를 대상으로 청렴서약제를 시행하겠습니다.
  • 지역 업체의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제한 입찰 한도액 범위 내에서 도내 중 소기업자만을 입찰에 참가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행정 지원 및 안내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 히 이행하겠습니다.
  • 처리 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관련법령 등 사유를 명확히 안내하는 답변 자료를 접수 후 2일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점심시간에도 행정실에 1명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서류를 법정 처리기간보다 신속하게 발급해 드리겠습니다.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민원사무를 법정처리기간보다 50% 이상 단축 하여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민원사무명

    처리기관

    법정

    이행목표

    재직/퇴직(예정)증명서

    3시간

    20분

    검정고시 합격/성적/ 과목합격증명서

    3시간

    20분

    경력증명/수상(연수이수)확인원

    3시간

    30분

    졸업(예정)/재학증명서

    3시간

    20분

    실적증명서(공사·납품·용역)

    3시간

    30분

  • 우편·FAX·인터넷으로 민원을 요청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드리겠습니다.

공직자 부패 신고 안내

  • 불법 찬조금 및 촌지 근절, 각종 공직자 비리 근절을 위하여 공직자 행동강령 신고·상담 창구를 운영하겠습니다.

    • 불법 찬조금 및 비리 신고 센터 : 제주동초등학교 행정실(☎755-9312)

학교급식 서비스 이행기준

급식 일반 서비스

  •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식재료 원산지 및 알레르기 유발식품을 표시한 식단은 급식실시 7일 전까지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학교급식 납품업체 선정방법과 자격기준 및 급식비 예·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급식모니터요원을 위촉하여 반기별 1회 이상 급식물품 검수 및 급식운영에 대한 모니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식재료 구입에 있어서 친환경 농수산물을 이용하고 연1회 친환경 급식교육을 실시하여 우리 농산물에 이해 도움으로써 양질의 급식제공에 앞장서겠습니다.
  • 학생들이 자기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하고 바람직한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월 2회 이상 식품안전 및 식생활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급식 위생 서비스

  • 과학적·체계적 위생관리 기법인 HACCP시스템을 실시하고 조리실 입구에 위생관리 책임자 및 조리원 실명을 게시하여 학교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급식기본방향에 따라 급식소 방역 연 6회, 급식관련 종사자에 대한 건강진단을 연2회 실시하겠습니다.
  • 급식 관련 종사자에 대한 위생교육을 월1회 실시하고 납품업체 배송직원에 대한 위생교육을 반기별 1회 실시하겠습니다.
  •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과 원재료를 영하18도 이하에서 144시간 보관하며, 식중독 비상대책반을 조직하여 문제 발생 시 신속히 조치하겠습니다.

급식 홍보 및 의견수렴

  •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2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학부모 급식 공개의 날을 연 1회 실시하여 학부모가 급식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과 급식실 식당 내 급식소리함을 만들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보완하겠습니다.
  • 매수 수요일은 "수다날"(수요일은 다 먹는 날)을 운영하여 지속적인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지도를 통해 음식문화 개선에 기여하겠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11/07 19:5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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