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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제주북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전문

우리 제주북초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 배려와 협력으로 모두가행복한 제주교육」 실현을 위하여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제공하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모든 업무를 치우치지 않는 공정함과 공익을 위한 배려로 책임감 있게 처리하여 누구나가 공감하고 신뢰하는 깨끗한 청렴 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학생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 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교육 및 부당한 행정업무 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고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들로부터 평가를 받고 보완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 기준」 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학교 현관에 실별 배치도 및 교직원 현황판을 부착하고, 교실 입구에는 학급현황판을 부착하며, 교직원들은 항상 명찰(또는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사무기기 (복사기, 전화기, 팩스 등)를 행정실에 설치하여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하여 출입구 경사로, 복도 손잡이, 장애인 화장실, 장애인주차구역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동료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거나 또는 용건을 경청,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이내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5분 이내에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용무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나.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 벨소리가 울리면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는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전화를 주신 분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는 용건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3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ООО-О번으로 전화하셔서 · 담당을 찾으십시오."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다. 우편·팩스·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고객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처리결과는 우편,팩스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2.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가.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해드리고,
  •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같은 잘못을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나. 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시정, 그 결과를 2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다.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2일 이내에 검토 후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를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내선번호)로 나타낸 표 입니다.

부서명

처리업무

담당자

연락처(내선번호)

교육과정지원

전입학업무, 교육과정 운영, 학생 상담, 생활지도 등

담당부장

064)717-3300
(303,315,316,317)

학년부

학생상담, 학년별 자료제공, 생활지도 등

담임

064)717-3300
예시) 학년과 반 앞에 3을 추가
1-1:311, 3-1:331, 5-2:352

급식실

학교급식업무

영양사

064)717-3388

행정실

제증명발급, 학교운영위원회, 발전기금 등

행정실직원

064)717-3300

유치원

유치원 교육과정 등

유치원 교사

064)717-3372

4.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은 개선·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 고객에게 부탁드리는 사항

우리 학교 교직원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래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잘못된 점에 대하여 지적하여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셔서 다른 직원들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서비스헌장" 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학교(064-717-3300)로 연락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무·학사 서비스 이행기준

학습서비스

  •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고 미래 사회의 주인으로서 역량 계발, 기본예절 교육 및 기초·기본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교사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기초 · 기본 학습력 향상에 각별히 노력하겠으며,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특별 보충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 홈페이지에 학년교육과정을 탑재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성장 중심 평가를 위해 학년별 성취기준(배워야 할 내용)을 공개하고, 평가 결과와 과정에서 학생에게 피드백을 수시로 하겠으며 그 결과를 학부모와 공유하겠습니다.
  • 매년 학교예산의 3%이상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도서관을 개방 운영토록 노력하겠습니다.
  •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학교생활 서비스

  • 학교생활규정은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 · 개정하겠습니다.
  • 학교폭력 관련 설문조사를 학기 당 1회 이상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 · 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하여 학생상담활동을 월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지원 및 홍보 서비스

  • 학년 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학교교육과정과 연간학사일정을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 수업공개의 날, 학교 방문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년 2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주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자료를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안내하고, 긴급한 내용은 문자 서비스(SMS)를 이용하여 발송하겠습니다.
  •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년말에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 학년도 교육과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민원 행정 서비스 이행기준

학생을 위한 서비스

  •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조도 및 적정온도 유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시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 내로 보수하겠습니다.
  •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민원인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 "민원행정실명제" 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 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1회 방문으로 민원이 처리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 제출은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처리 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접수 후 2일 이내에 연락 드리겠습니다.
  •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중식시간에도 행정실에 1명이상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학교 홈페이지 또는 문자서비스 등으로 안내하겠습니다.
  • 학교 예·결산 집행현황은 분기별로, 수익자 부담경비는 사업 종료 후 7일 내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교육활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학교운동장 및 교내시설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일반민원】
일반민원을 연번, 항목별, 법정 처리기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로 나타낸 표 입니다.

연번

항목별

법정 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1시간

  • 본인인 경우 :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대리인 신분증 및 위임장, 이해관계 증명서)

무료

2

재직증명서

1시간

무료

3

졸업(예정)증명서

1시간

무료

4

재학증명서

1시간

무료

5

학교생활기록부

1시간

무료

6

성적증명서

1시간

무료

7

교육비납입증명서

1시간

무료

【팩스민원】
팩스민원을 연번, 항목별, 법정 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로 나타낸 표 입니다.

연번

항목별

법정 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0분

  • 본인인 경우 :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대리인 신분증 및 위임장, 이해관계 증명서)

무료

2

재직증명서

1시간

무료

3

졸업(예정)증명서

1시간

무료

4

재학증명서

1시간

무료

5

학교생활기록부

1시간

무료

6

성적증명서

1시간

무료

7

교육비납입증명서

1시간

무료

학교급식 서비스 이행기준

급식 일반 서비스

  •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식단 및 학교급식 식재료 원산지, 영양표시제를 급식실시 2일전까지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학교급식비 예산 및 매 학기별 ·결산(식품비 사용 비율) 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급식모니터요원을 위촉하여 학기당 1회 이상 급식물품 검수 및 급식운영에 대한 모니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급식 위생 서비스

  • 과학적 . 체계적 위생관리 기법인 HACCP시스템을 실시하고 조리실 입구에 위생관리 책임자 및 조리원 실명을 게시하여 학교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급식기본방향에 따라 연간 급식소 방역 6회, 급식 종사자에 대한 건강진단을 2회 실시하겠습니다.
  • 급식 종사자는 주간위생교육을 실시하고, 식재료 공급업자 (운반자)에 대한 교육은 반기별 1회 실시하겠습니다.
  •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을 72시간 보관하며, 식중독 비상 대책반을 조직하여 문제 발생 시 신속히 조치하겠습니다.

급식 홍보 및 의견수렴

  •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1회 실시하여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보완하겠습니다.
  • 학교 급식의 날을 연1회 실시하여 학부모가 급식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급식 운영에 반영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을 만들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보완하겠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12/07 17: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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