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클래스 또래상담자와 함께하는 마음약국 운영
우리 학교 또래상담자 학생들은 지난 9월 22일(월)부터 26일(금)까지 일주일간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하여 'Wee 클래스 마음약국'을 성공적으로 운영했습니다. 특히 이번 마음약국은 또래상담자들이 주축이 되어 기획 단계부터 실제 운영까지 모든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행사의 진정성과 효율성을 한층 높였습니다. 학생들은 일상에서 겪는 크고 작은 고민들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서로에게 따뜻한 위로와 지지를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소통의 장을 만들고자 노력하였고 친구들의 눈높이에서 마련된 '마음약국'은 많은 학생들에게 큰 공감과 힘이 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1학년 9월 현장체험학습 (제주해양동물박물관)
1학년 학생들이 PYP 초학문적 주제 '우리 모두의 지구'와 연계하여 제주해양동물박물관으로 체험학습을 다녀왔습니다.학생들은 해양생태계의 종 다양성 및 특징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해양 생태 환경과 해양 동물에 대해 탐구할 수 있는 뜻 깊은 체험학습이었습니다.
한마음초 병설유치원, 형님들과 함께 꿈을 찾는 특별한 하루! ‘유초이음 직업체험의 날’ 운영
□ 한마음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김공실)은 지난 9월 12일(금), 1·2학년 초등학생들과 함께 하는 '유초이음 직업체험의 날' 행사를 성황리에 운영하였다.□ 이번 행사는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 교육(유초이음)의 일환으로, 아이들이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직접 체험하며 자신의 꿈과 흥미를 탐색하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우리들의 직업 월드'라는 주제 아래 학교 체육관과 유치원 교실에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채로운 직업 체험 부스가 설치되었다. 아이들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과학자 ▲조향사 ▲소방관 등 흥미로운 직업의 세계로 떠나는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작은 손가락 속 비밀, 과학수사대 변신!’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부스): 아이들은 꼬마 수사관이 되어 직접 자신의 지문을 찍어 관찰하고, 숨겨진 범인의 흔적을 찾아내는 활동을 통해 과학 수사의 원리를 즐겁게 배웠다. ▲‘호기심 가득! 나도 꼬마 과학자!’ (과학자 부스): 무게중심을 잡는 실험, 스스로 움직이는 라인트레이서 로봇, 자외선 불빛으로만 보이는 비밀 편지 쓰기 등 놀이와 접목된 과학 체험은 아이들의 탐구심을 크게 자극했다. ▲‘용감한 소방관이 되어봤어요!’ (소방관 부스): 화재 시 대피 요령을 배우고 소화기 사용법을 익혔으며, 심폐소생술(CPR)까지 직접 실습하며 생명의 소중함과 안전의 중요성을 몸으로 깨달았다.□ 특히 이번 행사는 유치원 동생들과 1·2학년 형님들이 짝을 이루어 함께 부스를 순회하며 협력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그 의미를 더했다. 형님들은 동생들을 살뜰히 챙기며 책임감과 뿌듯함을 느꼈고, 동생들은 형님들의 도움을 받으며 새로운 활동에 더욱 자신감 있게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번 유초이음 행사는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직업의 세계를 경험하고, 더 나아가 유치원과 초등학생들이 서로 돕고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 앞으로도 한마음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서는 유아들이 즐겁게 배우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유익한 연계 활동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것이다.
학부모 역량 강화 프로그램 "나와 가족을 이해하는 마음여행" 실시
한마음초등학교는 2025년 9월 4일 과학실에서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나와 가족을 이해하는 마음여행'을 주제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프로그램 참가 전 성격검사를 실시하여 '나'의 기질을 파악하고, 이러한 나의 특징이 가족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에 어떻게 발현되고,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바쁜 와중에도 여러 학부모가 참가하여 깊이 있는 이해의 시간을 가졌으며 평소 가족과의 관계에 대한 질문과 고민도 공유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2회기에 걸쳐 진행되며 다음 회기에는 나와 우리 가족이 갖고 있는 애착 욕구와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숙한 가족 관계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