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홍초등학교 공고 제2025-33호
2026학년도 동홍초등학교 영재학급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전형 계획 공고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 제12조의 규정에 따라 2026학년도 동홍초등학교 영재학급 영재교육대상자 전형 계획을 공고합니다.
2025. 7. 25.
동홍초등학교장
1. 모집 대상 및 정원
기관 구분 | 운영기관 | 선발과목 | 학급수 | 응시대상 | 교육대상 | 인원 | 전화번호 |
영재 학급 | 동홍초등학교 | 수학ㆍ과학 | 1 | 초 4학년 | 초 5학년 | 20 | 064-730-7532 |
1 | 초 5학년 | 초 6학년 | 20 |
※ 모집정원의 20% 범위 내에서 사회통합전형으로 영재교육대상자를 선발함
2. 지원 자격
가. 일반전형
초․중등교육법에 따라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의 학생으로서 다음의 자격을 갖춘 학생
- 교사 관찰에 따른 평가 결과가 우수하여 소속 학교추천위원회의 추천을 받은 학생
- 동지역 학교는 영역별로 학년 재적인원의 10% 추천(소수점 이하 절상). 단, 읍면지역 학교나 6학급 이하인 학교는 20%(소수점이하 절상)까지 추천이 가능함
- 영재교육진흥법 제16조에 의한 영재교육 특례자
나. 사회통합전형
초․중등교육법에 따라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의 학생 중 교사 관찰에 따른 평가 결과가 우수하여 소속 학교추천위원회의 추천을 받은 학생으로 아래의 요건을 만족하며 증빙서류를 제출한 학생
-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자녀
- 소년 소녀 가장 및 복지시설 보호 학생
- 보훈 자녀 및 특수교육대상자
- 기타
구 분 | 지 정 대 상 자 | 증빙 서류(예시) |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자녀 |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제7조제1항제4호에 따른 교육급여 수급권자 | ․ 교육급여수급자증명서 |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제2조제10호에 따른 차상위계층으로서 중위소득 50%이하인 자 또는 그 자녀 | ․ 차상위계층 증명서(법정)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자료(일반) |
소년소녀가장 복지시설 보호학생 | - 소년‧소녀 가장 및 조손가정의 자녀 | ․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
-「아동복지법」제3조제10호에 따른 아동복지시설에서 보호받는 아동 | ․ 아동보육시설 재원증명서 |
보훈자녀 및 특수교육대상자 | -「국가보훈기본법」제3조제2호의 국가보훈대상자 또는 그 자녀 | ․ 국가보훈대상자 또는 그 자녀 확인서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제15조에 따른 특수교육대상자 | ․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심의 결과 통보서(선정통지서 등) |
기타 |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에 따른 한부모 가족보호대상자(법정 한부모가족) | ․ 저소득 한부모가족증명서 및 가족관계증명서(보호자기준) |
-「다문화가족지원법」제2조제1호에 따른 다문화가족의 구성원 | ․ 외국인등록증명서 ․ 귀화증명서 |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제1호에 따른 북한이탈 주민 또는 그 자녀 | ․ 북한이탈주민등록확인서 또는 북한이탈주민 보호대상자 결정통지서 |
※ 사회통합전형은 동지역 학교의 일반전형에서 규정하고 있는‘영역별 학년 재적인원의 10% 추천’조건에 관계없이 추천 가능함
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소속 영재교육기관은 1인 1영역, 1인 1개만 신청 가능
라. 단위학교 영재학급이 설치된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은 동일영역에 대하여 타 영재교육기관에 신청할 수 없음
마. 전출이 예정된 학생은 전출 예정 학교의 재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영재교육기관에 지원서를 제출해야 함(2025년도 영재학급 입학식 전에 해당 지역학교로 전학하여야 함)
바. 지역공동 영재교육기관별 영재교육대상자 모집 대상학교: <첨부 1> 참조
(동홍초등학교 영재학급 영재교육대상자 모집 대상학교: 동홍초, 보목초, 서귀포초, 토평초, 효돈초)
3. 추진 일정
선발 과정 | 단계 | 구 분 | 추진 시기 | 내 용 | 비고 |
1차 전형 | 1단계 (학교) | 영재교육대상자 지원서 및 자기보고서 GED 제출 | 9. 12.(금) ~ 9. 30.(화) 16:00 | ․ GED에 지원서 및 자기보고서 제출 ※자기보고서 작성하지 않은 경우 추천 불가 | 학생 |
관찰추천교사 편성 | 10. 1.(수) ~ 10. 13.(월) | ․ 학생 1인당 교사 1~2명 ․ 관찰추천교사 편성표 | 학교 |
교사관찰 및 교사추천서 작성 제출 | 10. 14.(화) ~ 10. 31.(금) | ․ 교사관찰 실시 ․ GED에 작성 제출 | 추천교사 |
2단계 (학교) | 학교추천위원회 추천 | 11. 3.(월) ~ 11. 7.(금) | ․「교사추천이유」에 대한 평가기준 협의 ․「교사추천이유」에 점수 부여 ․ 영재교육기관별로 학생추천 ․ GED에서 제출 | 학교 |
2차 전형 | 3단계 (영재 교육 기관) | 지원서 접수 | 11. 10.(월) ~ 11. 14.(금) | ․ 일반학교 공문 발송 및 영재교육기관 공문 접수(GED 접수) | 영재교육기 관 |
1차 합격자 발표 | 11. 21.(금) 16:00 | ․ 해당 영재교육기관 홈페이지에 발표 | 영재교육기 관 |
2차 전형 | 12. 6.(토) | ․ 1차 합격자에 한함 | 영재교육기 관 |
최종 합격자 발표 | 12. 17.(수) 16:00 | ․ 해당 영재교육기관 홈페이지에 발표 | 영재교육기 관 |
※1차 전형은 소속 학교에서 운영하고, 2차 전형은 영재교육기관에서 실시함.
4. 제출서류 및 방법
가. 제출서류
- 지원서, 교사관찰추천 자료, 영재교육대상자 추천자 명단
나. 제출방법
- 지원서, 교사관찰추천 자료: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https://ged.kedi.re.kr)로 제출
- 영재교육대상자 추천자 명단, 사회통합전형 증빙서류: K-에듀파인 문서로 제출
5. 전형 방법
가. 지원서 접수
1) 영재교육기관은 GED에서 지원서 및 교사관찰추천 자료를 접수하고, 동시에「영재교육대상자 추천자 명단」을 K-에듀파인 문서로 접수
2) 「영재교육대상자 추천자 명단」의 성적분포가 등급별 점수부여 기준과 일치하는지 확인
3) 「영재교육대상자 추천자 명단」의 점수가 바르게 입력되었는지 GED와 대조
나. 1차 전형 합격자 선발
영재교육기관에서 전형자료가 제출된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추천위원회(학추위)자동합산점수로 정원의 200% 선발(단, 제주과학고등학교 영재교육원은 정원의 150% 선발) |
1) 1차 전형 합격자 선발
가) 학교추천위원회(학추위)자동합산점수 고득점 순으로 모집정원의 200% 선발(모집인원 대비 일반전형 160%, 사회통합전형 40% 선발)
※ 학추위 자동합산 점수: KEDI 영재행동특성검사(초중등공용)(50%) + KEDI 리더십특성검사간편형(초중등공용)(20%) + 교사추천이유(30%)
※ 사회통합전형자 인원이 모집 정원의 40%가 안 될 경우 일반전형자로 선발
나) 동점자는 모두 합격 처리
2) 1차 전형 합격자 발표: 영재교육기관 홈페이지 공고
※ 2차 전형에 대한 공지사항이 별도로 필요한 경우, 해당학교에 공문 발송
다. 최종 합격자 선발
영재교육기관에서 1차 합격자를 대상으로 2차 전형을 실시한 후 학교추천위원회(학추위)자동합산점수, 2차 전형 점수를 합산하여 영재교육대상자 선발 |
1) 2차 전형 실시
- 수학・과학 영재교육대상자 선발문제 출제
가) 개별문항면접: 개인별 맞춤형 면접, 영재교육기관에서 출제
나) 공통문항면접, 창의성평가: 한국교육개발원 및 시도교육청 공동 개발 보급
2) 점수부여
영재교육기관은 학교추천위원회(학추위)자동합산점수, 2차 전형 점수를 다음 기준에 따라 합산한다(단, 모든 점수는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버림).
[최종합격자 선발을 위한 점수 부여 기준]
영재교육 영역 | 1차 전형 (학추위 자동합산 점수) | 2차 전형 | 계 |
개별문항 면접 | 공통문항 면접 | 창의성평가 | 실기평가 |
수학․과학 | 30% | 20% | 20% | 30% | ․ | 100% |
3) 합격자 선발
가) 고득점 순으로 모집정원의 100% 선발(일반전형 80%, 사회통합전형 20%)
※ 사회통합전형자 신청 인원이 20%가 미달될 경우, 미달된 인원만큼 일반전형으로 전환하여 선발
나) 동점자는 아래의 동점자 처리기준에 따라 선발
1순위: 2차 전형 점수가 높은 학생
2순위: 1차 전형 점수가 높은 학생
다) 미등록 등 결원 보충을 위하여 예비 합격자 5명 선발
4) 합격자 발표: 영재교육기관에서 영재교육기관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GED 발표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