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영역 | 평가 내용 | 항목별 점수 |
Ⅰ.교육과정 준수 |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 ‘목표’, ‘내용체계’, ‘성취기준’을 충실히 반영하였는가? | 15 |
‘교수·학습’를 충실히 반영하였는가 |
교육과정에 제시된 ‘평가’를 충실히 반영하였는가? |
Ⅱ. 내용의 선정 및 조직 | 내용의 수준과 범위 및 학습량이 적절한가? | 30 |
내용 요소 간 위계가 있고, 연계성을 가지고 있는가? |
실생활 및 사회·자연 현상과 연계되고, 타 교과와 연계·융합되며, 범교과의 학습 주제와 관련된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와 소재를 선정하였는가? |
수학 교과 역량 및 기초 소양 함양에 적합한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적절히 조직하였는가? |
학습 과정을 중시하고 학생 주도성을 지원하는 내용을 선정하여 적절히 조직하였는가? |
단원의 전개 및 구성 체제가 창의적이고 학습에 효과적인가? |
Ⅲ. 내용의 정확성 및 공정성 |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 용어, 기호와 일반적 사실 등을 정확하게 기술하였는가? | 30 |
문항의 질문과 답에는 오류가 없으며 모든 문항의 답을 제시하였는가? |
사진, 삽화, 통계, 도표, 웹사이트 및 각종 자료 등은 공신력 있는 최근의 것으로서 출처를 분명히 제시하였으며, 해당 내용에 대한 자료로 적합한가? |
한글, 한자, 로마자, 인명, 지명, 각종 용어, 통계, 도표, 지도, 계량 단위 등의 표기가 정확하며, 편찬상의 유의점에 제시된 기준을 충실히 따랐는가? |
오탈자, 문법 오류, 부적절한 어휘, 비문 등 표현상의 오류 없이 정확하게 기술하였는가? |
특정 지역, 국가, 인종, 민족, 문화, 계층, 성, 종교, 직업, 집단, 인물, 기관, 상품 등을 비방·왜곡하거나 옹호하지 않았으며, 편견 없이 공정하게 기술하였는가? |
Ⅳ.학습활동 및 평가지원 | 학습 활동 및 평가 과제는 교과 내용과 유기적으로 연계하였는가? | 20 |
학습 활동 및 평가 과제가 학생의 수준에 적절하며, 수행이 가능한가? |
학생의 수학 교과 역량을 함양하는 창의적이고 다양한 학습 활동 및 평가 과제를 제시하였는가? |
교구나 공학 도구를 활용한 학습 활동 및 평가 과제를 적절히 제시하였는가? |
Ⅴ. 재정적 부분 | 동일 교과목 교과용도서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는가? | 5 |
합계 | 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