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천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선언문
우리 창천초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미래를 여는 교육 · 꿈을 키우는 학교」실현을 위하여 질 높은 교육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정성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업무를 치우지지 않는 공정함과 공익을 위한 배려로 책임감 있게 처리하여 누구나가 공감하고 신뢰하는 깨끗한 청렴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부모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학교운영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하여 충실한 수업과 공정한 평가, 교수학습환경 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교육 및 부당한 행정업무 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고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들로부터 평가를 받고 보완 · 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가.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학교 현관에 실별 배치도를 게시하고, 교실입구에는 학급현황판을 부착하겠습니다.
- 사무기기(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등)를 교무실 및 행정실에 설치하여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하여 출입구 경사로, 복도 손잡이, 장애인화장실, 장애인주차구역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동료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거나 또는 용건을 경청,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이내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이내에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 라는 등의 인사말로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나.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공손하게 받으면서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거신 분의 이름,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는 용건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5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1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다. 우편,모사전송(FAX),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민원 접수 후 10분 이내에 처리 과정을 전화 또는 문자전송서비스(SMS)로 연락하여 드리겠으며, 방문수령 또는 FAX, 우편 중 민원인이 요구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2.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가.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같은 잘못을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나. 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 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시정, 그 결과를 2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다.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3.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2일 이내에 검토 후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를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내선번호)로 나타낸 표 입니다.담당부서 | 업무내용 | 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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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장실 | 학교운영전반 | 064)793-5601 |
교무실 | 전입학업무, 시험관련, 교육과정 운영, 학생상담, 생활지도 등 | 064)793-5603 |
급식실 | 학교급식업무 | 064)793-5685 |
행정실 | 제증명발급, 학교운영위원회 | 064)793-5691 |
유치원 | 유치원 운영 전반 | 064)793-5670 |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창천중앙로 12(안덕면 창천리 473번지) (우 63532) 홈페이지 : http://www.changcheon.es.kr 팩스 : 064)793-5699 |
4.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li>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은 개선·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 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 학교 교직원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래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지적하여 주셔서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을 발견할 시에는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셔서 다른 직원들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 학교(064-794-9906)로 연락하여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무·학사 서비스 이행기준
학급서비스
-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 · 기본 학습력 향상에 노력하고,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특별 보충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 계획을 학기초(3월, 9월)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매년 학교예산의 3% 이상을 도서구입비로 책정·구입하여 도서관을 연중 개방함으로서 어린이들과 학부모님들이 책을 통해 지혜를 쌓아가는 즐거움과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학교생활 서비스
- 학교생활규정은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개정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등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한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실시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지원·홍보 서비스
- 수업공개의 날, 학교 방문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주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자료를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신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하며 자녀의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주요내용은 문자 서비스(SMS)를 이용하여 발송 하겠습니다.
-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연도 교육과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민원 행정 서비스 이행기준
학생을 위한 서비스
-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조도 및 적정온도 유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시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 내로 보수 하겠습니다.
-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미납금 독촉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수치심을 주지 않도록 하며 학부모님께 직접전화 또는 문자서비스(SMS) 등으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인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민원 1회 방문처리제 시행
-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으며,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 제출은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처리 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법령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접수 후 2일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중식시간에도 행정실에 1명 이상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학교 홈페이지 또는 문자서비스 등으로 안내하겠습니다.
- 학교 예·결산 집행현황은 분기별로, 수익자 부담경비는 사업 종료 후 15일 내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학교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학교급식 서비스 이행기준
급식 일반 서비스
-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식단은 급식실시 1일전까지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급식비 반환규정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정당한 사유가 있을시 급식비 환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급식 납품업체 선정과정 및 급식비 예·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
급식 위생 서비스
- 과학적·체계적 위생관리 기법인 HACCP시스템을 실시하고 조리실 입구에 위생관리 책임자 및 조리원 실명을 게시하여 학교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급식기본방향에 따라 급식소 방역 5 회, 급식관련 종사자에 대한 건강진단을 1 회 실시하겠습니다.
- 급식 관련 종사자 및 납품업체 배송직원에 대한 위생교육을 월 1회 실시하겠습니다.
-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과 원재료를 72시간 보관하며, 식중독 비상대책반을 조직하여 문제 발생 시 신속히 조치하겠습니다.
급식 홍보 및 의견수렴
-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학교 급식의 날을 년1회 실시하여 학부모가 급식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을 만들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보완하겠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10/14 15: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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