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기 | 월 | 놀이 주제 | 전개 방향 | 비 고 |
---|---|---|---|---|
1 | 3 | 유치원 | 유치원, 우리 반 교실, 선생님, 친구들에 대해 알아본다. 유아의 발달 수준에 알맞게 다양한 놀이로 생활지도를 한다. 유치원을 신나는 곳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관계형성놀이를 꾸준히 실시한다. | *매월[어울림 놀이] 운영 -2024년 다문화 교육 정책 학교 사업으로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다양한 놀이와 체험을 경험하도록 한다. |
4 | 자연탐험 | 주변 환경과 날씨의 변화를 느끼고 즐기며 다양한 동식물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탐구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놀이를 통한 생태교육이 이루어짐으로써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가 형성되도록 전개한다. | ||
5 | 상상놀이터 | 미리 주어지는 주제가 아니라 유아들과 함께 정하고 실행하며 상상한 것을 펼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전개한다. | ||
6 | 꿈 | ‘꿈’에 대해 알아보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신만의 독특한 꿈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자신의 꿈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기회를 통해 자기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감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하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
7 | 여름Ⅰ |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여름 과일, 물놀이, 아이스크림 등 유아가 관심을 가지는 주제로 하고 싶은 놀이를 함께 정해본다. 여름방학에 있었던 일에 대해 나누고 개학 후 개선이 필요한 생활 습관을 파악하여 놀이로 지원한다. | ||
2 | 8 | 여름 Ⅱ |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여름 과일, 물놀이, 아이스크림 등 유아가 관심을 가지는 주제로 하고 싶은 놀이를 함께 정해본다. 여름방학에 있었던 일에 대해 나누고 개학 후 개선이 필요한 생활 습관을 파악하여 놀이로 지원한다. | |
9 | 우리나라 | 대한민국의 역사, 문화, 명절, 전통의상, 전통 놀이, 위인 등 유아가 관심을 가지는 주제를 중심으로 놀이를 전개한다. 대한민국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정체성을 형성하고 문화적인 이해와 자부심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 ||
10 | 세계는 하나 |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과 문화유산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지구촌의 의미와 세계 여러 나라 간의 교류와 협력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우리 문화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문화도 소중히 여기며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 ||
11 | 상상놀이터 | 미리 주어지는 주제가 아니라 유아들과 함께 정하고 실행하며 상상한 것을 펼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를 전개한다. | ||
12 | 이음 | 초등학교와 관련된 놀이를 통해 초등학교가 재미있고 친근한 장소라는것을 경험하고, 초등학교에 대한 불안이나 걱정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유아들의 학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교 생활에 대한 적응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도록 한다.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