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본 서브비주얼
  1. HOME
  2. 방과후학교
  3. 방과후학교 강좌소개
  4. 플로어볼

플로어볼

강좌명

플로어볼

강사명

송진호

운영대상

1~2학년(A반), 3~4학년(B반), 5~6학년(C반)

수강료(4주)

17,520원

교구 및 교재비

없음

강좌소개

플로어볼이란

개요남녀노소 누구나 하키의 재미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스포츠 종목으로 하키 형식을 변형한 경기이다. 하키의 빠른 스피드와 박진감 넘치는 게임을 그대로 재현하였다.

역사

1950년대 후반 미국의 어린이들이 가지고 놀던 장난감에서 유래되었으며, 점차 게임의 형태로 발전되어 미국과 캐나다를 비롯한 아이스하키를 즐기는 국가를 중심으로 보급되면서 시합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하였다. 1960년대 후반 스웨덴에 처음으로 소개되면서 체계화된 스포츠로서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고 1970년대 중반부터는 학교, 유소년 클럽, 사회인 클럽 등을 통해 전 유럽으로 급속도로 전파되면서 대중 스포츠로 정착하게 되었다.

경기방법

두 팀 간의 시합 형태로 경기를 진행하여 상대팀보다 더 많은 골을 넣은 팀이 승리한다. 일반적으로 공간의 크기에 따라 5:5, 4:4, 3:3으로 인원수를 조정해서 즐길 수 있다. 정식 경기 시간은 3피리어드 20분씩, 두 번의 10분간의 휴식시간을 갖게 되며 각 피리어드가 끝나면 각 팀은 공격 진영을 바꿔야 한다. 일반 경기의 경우 전, 후반으로 나눠 각 15분, 20분씩 진행할 수가 있다. 경기 중 필드선수의 경우는 수시로 선수 교체가 가능하다. 격렬한 육체적 플레이인 보디 체킹(Body checking)이 절대로 허용되지 않으므로 어린이나 여성, 혼성팀의 경기가 가능하다. 경기 규칙을 어기는 선수에게는 2분간 경기에 참여할 수 없도록 패널티를 부과하는 강력한 제재를 한다.

시설국제대회

경기장 규격은 20m×40m이며 링크 라인을 따라 50cm 높이의 보드로 둘러싸야 한다.

용구

편한 운동복 차림에 스틱과 볼 그리고 골대만 준비하면 공간의 제약 없이 남녀노소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종목이다. 스틱은 연성의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서 매우 가벼우며 위험요인이 적다는 것이 특징이다. 볼의 재질 또한 연성의 플라스틱이기 때문에 볼에 맞아 선수가 부상을 당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골키퍼는 유니폼과 헬멧을 착용하며 장갑이나 보호용 무릎패드는 필수 장비가 아니지만 자신이 원하면 착용할 수 있다. 스웨덴 덴마크 등 북유럽에서 주로 하는 운동으로 하키를 재밌게 즐길 수 있다.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