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주제
지역 사회와 같이 하는 가치 있는 서고 아이(AI) 동행 프로젝트
배경 및 필요성
지역사회 내 다양한 문제를 학생들이 직접 탐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함양
실생활과 연계된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사회와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공동체 의식을 강화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협력과 소통 능력, 리더십을 배양하여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
운영 목표 및 전략
지역 문제를 주제로 학생들이 직접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수행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접근법을 학습
정보 교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데이터 수집 및 분석, 프로그래밍, 피지컬 컴퓨팅 등을 활용한 지역 문제 해결 프로젝트 실시
지역사회 전문가 특강 및 멘토링을 통해 프로젝트 완성도 향상
학생들의 관심 분야에 맞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팀별 협업을 통해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 함양
체계적인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을 도입하여 단계별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
자료 조사, 아이디어 구상, 실험 및 피드백, 결과 발표 등 전 과정에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
결과물을 지역사회에 발표하고 공유하는 캠프 형태로 운영하여 성과 확산
운영 계획
-교육 과정 편성 및 운영
◦ 2025학년도 1학년 ~ 3학년까지 다양한 정보 교과 편성
운영 과제
◦ 실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선정하여 학생들이 직접 해결 방안을 구상하고 발표하는 프로젝트 수업 진행
◦ 지역사회 환경문제, 교통, 관광, 복지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설계
◦ 과학, 미술, 역사 교과와 연계한 지역 사회 문제 인식 과정 경험
◦ 팀 단위 프로젝트 수행으로 협업 능력 강화 및 문제 해결 과정 경험
◦ 데이터 수집, 분석 및 시각화 과정을 포함하여 문제 해결 과정의 과학적, 기술적 접근 능력 배양
◦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하여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 및 시스템 설계
◦ 프로젝트 결과물 발표를 통한 성과 공유
◦ 중학교 학생 대상 멘토링 수업 진행
세부 과제 운영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