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본 서브비주얼
  1. HOME
  2. 알림마당
  3. 공지사항

공지사항

2025학년도 입학생 교과용도서 선정 결과 안내

  • 작성자익명
  • 등록일 2025.02.05
  • 조회수 9


교과용도서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협의회 등]


2단계 : 안건 상정

[학교장]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4단계 : 확정

[학교장]

학교장이

소속 교원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등 구성, 평가점수, 순위 제공 등 구체적인 절차 방법은 자율 판단)


교원의 의견을 반영한 교과용도서 선정심의()을 작성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안건 상정


선정 절차, 기준 등 선정심의()을 심의 후 심의 결과를 학교장에게 이송


선정 도서 최종 확정

. 의견수렴

1) 동일 교과군 2인 이상으로 협의회 구성

2) 협의회를 통해 평가 기준 선정 및 평가표 작성

3) 평가표를 바탕으로 교과 대표교사가 추천의견서 작성

. 안건 상정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1) 추천된 검인정 교과용도서의 평가 기준 및 절차 등의 타당성, 공정성 심의

2) 검인정 교과용도서 선정 부조리 예방 및 서약서 작성

3) 원안과 다를 경우 심의의견서를 별도 작성하여 회의록에 첨부

4) 도서 주문이 불가하거나 사용에 문제점이 발견된 경우 학교운영위원회를 별도 개최하지 않고 차순위 도서를 자동 확정함

. 확정


2. 교과용도서 선정 기준


교과()

도서

평가 기준

평가항목

항목별점수

사회,역사

역사1

역사2

역사부도

학습분량의 적절성

학습 분량이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20

학습동기 유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20

자기주도적학습내용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20

사회1

사회2

사회과부도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평가활동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효과성

학습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20

국어

국어1-1

국어1-2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평가활동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학습동기 유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20

수학

수학1

교육과정 부합성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15

내용 수준의 적정성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

15

효과성

학습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15

교수학습활동의 유용성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천 가능한 학습 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15

다양한 평가활동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15

표현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등)에 맞는가?

15

교과용 도서의 가격

동일 교과목 교과용 도서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는가?

10

과학

과학1

교육과정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20

학습 분량이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학습내용선정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10

학습자의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가?

학습내용조직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20

학생 수준별로 학습이 가능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는가?

교수학습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30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학습평가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평가유형(선택형, 서답형, 수행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기술가정

기술가정1

기술가정2

학습동기 유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20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평가활동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재정적부분

동일 교과목 교과용 도서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는가?

20

음악

음악1

음악2

내용 수준의 적정성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으며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

20

학습동기 유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20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평가활동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체육

체육1

체육2

학습동기 유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20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교수학습활동의 유용성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평가활동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영어

영어1

학습동기 유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20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평가활동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재정적부분

동일 교과목 교과용 도서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는가?

20

도덕

도덕1

도덕2

교육과정

도덕덕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는가?

10

학습내용 선정

학습자 수준에 맞는 학습내용과 활동으로 구성하였는가?

20

활용한 개념 및 이론이 검증된 자료인가?

20

학습내용조직

제시된 시청각 자료는 학습내용에 적합한가?(학생들이 유의미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하였는가?)

10

교수학습활동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며, 다양한 방식의 학습활동으로 구성되었는가?

20

학습평가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정서 기능적 능력까지 포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가?

10

표현 표기 및 외형체제

교과서 내용은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에 맞는 표현으로 구성하였는가?

10

미술

미술1

미술2

학습분량의 적절성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20

학습자의 동기 유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20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평가활동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정보

정보

학습동기 유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20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평가활동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편집 디자인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20

선택

한문

학습자의 동기 유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20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다양한 평가활동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20

재정적부분

동일 교과목 교과용 도서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는가?

20

선택

진로와직업

교육과정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고, 학습 분량이 적절한가?

25

학습내용선정

내용 수준이 적정하고, 개념 및 이론이 정확하며, 학습자의 흥미 및 호기심과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는가?

25

학습내용조직

학습 내용의 조직 영역으로 효과성 부분으로 학습 목표, 도입, 본문, 저일,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이 유용하게 구성되었는가?

25

교수학습활동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및 실생활과 관련된 학습활동을 제시하고, 학습 참고 자료가 충분하고 유용한가?

25



3. 교과용도서 추천 순위


교과()

도서

1순위

사회,역사

역사1

미래엔

역사2

역사부도

비상교육

사회1

미래엔

사회2

사회과부도

비상교육

국어

국어1-1

창비

국어1-2

수학

수학1

두산동아

과학

과학1

미래엔

기술가정

기술가정1

미래엔

기술가정2

음악

음악1

지학사

음악2

체육

체육1

도서출판성안당

체육2

영어

영어1

NE능률

도덕

도덕1

비상교육

도덕2

미술

미술1

창비교육

미술2

정보

정보

씨마스

선택

한문

미래엔

선택

진로와직업

삼양미디어





첨부파일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