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군) | 도서 | 평가 기준 | 평가항목 | 항목별점수 |
사회,역사 | 역사1 역사2 역사부도 | 학습분량의 적절성 | 학습 분량이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 20 |
학습동기 유발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20 |
자기주도적학습내용 |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 20 |
사회1 사회2 사회과부도 |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평가활동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효과성 | 학습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20 |
국어 | 국어1-1 국어1-2 |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평가활동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학습동기 유발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20 |
수학 | 수학1 | 교육과정 부합성 |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 15 |
내용 수준의 적정성 |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 | 15 |
효과성 | 학습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 15 |
교수학습활동의 유용성 |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천 가능한 학습 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15 |
다양한 평가활동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15 |
표현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등)에 맞는가? | 15 |
교과용 도서의 가격 | 동일 교과목 교과용 도서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는가? | 10 |
과학 | 과학1 | 교육과정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20 |
학습 분량이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
학습내용선정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10 |
학습자의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가? |
학습내용조직 |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 20 |
학생 수준별로 학습이 가능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는가? |
교수학습활동 |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30 |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
학습평가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평가유형(선택형, 서답형, 수행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기술가정 | 기술가정1 기술가정2 | 학습동기 유발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20 |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평가활동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재정적부분 | 동일 교과목 교과용 도서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는가? | 20 |
음악 | 음악1 음악2 | 내용 수준의 적정성 |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으며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 | 20 |
학습동기 유발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20 |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평가활동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체육 | 체육1 체육2 | 학습동기 유발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20 |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교수학습활동의 유용성 |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평가활동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영어 | 영어1 | 학습동기 유발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20 |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평가활동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재정적부분 | 동일 교과목 교과용 도서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는가? | 20 |
도덕 | 도덕1 도덕2 | 교육과정 | 도덕덕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는가? | 10 |
학습내용 선정 | 학습자 수준에 맞는 학습내용과 활동으로 구성하였는가? | 20 |
활용한 개념 및 이론이 검증된 자료인가? | 20 |
학습내용조직 | 제시된 시청각 자료는 학습내용에 적합한가?(학생들이 유의미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자료를 활용하였는가?) | 10 |
교수학습활동 |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며, 다양한 방식의 학습활동으로 구성되었는가? | 20 |
학습평가 | 학습자의 인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정서 기능적 능력까지 포괄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가? | 10 |
표현 표기 및 외형체제 | 교과서 내용은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에 맞는 표현으로 구성하였는가? | 10 |
미술 | 미술1 미술2 | 학습분량의 적절성 |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 20 |
학습자의 동기 유발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20 |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평가활동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정보 | 정보 | 학습동기 유발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20 |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평가활동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편집 디자인 |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 20 |
선택 | 한문 | 학습자의 동기 유발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 20 |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기위한 참고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교수학습활동 | 개별 혹은 소그룹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다양한 평가활동 |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방법(진단, 형성, 총괄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 20 |
재정적부분 | 동일 교과목 교과용 도서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는가? | 20 |
선택 | 진로와직업 | 교육과정 |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고, 학습 분량이 적절한가? | 25 |
학습내용선정 | 내용 수준이 적정하고, 개념 및 이론이 정확하며, 학습자의 흥미 및 호기심과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는가? | 25 |
학습내용조직 | 학습 내용의 조직 영역으로 효과성 부분으로 학습 목표, 도입, 본문, 저일,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이 유용하게 구성되었는가? | 25 |
교수학습활동 |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및 실생활과 관련된 학습활동을 제시하고, 학습 참고 자료가 충분하고 유용한가? | 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