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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이행표준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학교 현관에 실별 배치도를 게시하고 교실 입구에는 학급안내판을 부착하겠습니다.
    • 사무기기(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를 행정실에 설치하여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하여 출입구 경사로, 복도 손잡이, 장애인 화장실, 장애인 주차구역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직원이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고 업무대행이 가능한 부분은 즉시 처리해 드리겠으며 면담이 필요하거나 처리가 어려운 부분은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전화 등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공손하게 받으면서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 사유를 설명하고 고객의 이름,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에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는 용건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3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 2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편․모사전송(FAX)․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민원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처리결과는 방문수령 또는 FAX, 우편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처리 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되는 민원 및 진정ㆍ질의ㆍ건의는 처리과정을 SMS 문자서비스로 알려드리겠습니다.

2.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 1.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

    • 담당 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고, 1회 재방문에 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2. 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해당 직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3. 민원이 처리 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3.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1.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2.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에 대한 정보를 나타낸 표입니다.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연결번호)

    교 무 부

    전입학업무, 시험관련,교육과정 운영 학생상담, 생활지도 등

    교무부장

    064)793-5337(초등)

    (연결번호 337)

    064)793-5341(중등)

    (연결번호 341)

    보 건 실

    성희롱, 학생건강관리

    보건교사

    064)793-5358

    (연결번호 358)

    급 식 실

    학교급식 업무

    영양교사

    064)793-5370

    (연결번호 370)

    유 치 원

    유치원 업무

    유치원교사

    064)793-5360

    (연결번호 360)

    행 정 실

    제증명발급, 학교운영위원회,학교예산

    행정실직원

    064)793-5302

    (연결번호 302)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서삼중로 106 (우 63501)

    홈페이지 : https://school.jje.go.kr/murung-e/main.do (초등), https://school.jje.go.kr/murung-m/main.do (중등)

    팩스 : 064)792-5303

4.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은 개선 ․ 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 고객에게 부탁드리는 사항

  • 우리 학교 교직원은 고객 감동 행정서비스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지적하여 주셔서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으신 직원이 있을 경우 다른 직원의 귀감이 되도록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홈페이지 【참여마당→칭찬합시다】등을 통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학교(064-793-5302)로 연락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무·학사 서비스 이행기준

학습서비스

  • 학생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초학력을 정착시키고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최소화하며, 기초학력 부진학생에 대해 학생 중심 맞춤형 지도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교과학습의 평가는 모든 학생들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하며, 평소 학교에서 가르친 내용과 기능에 대하여 학생 개개인의 교과별 성취기준·성취수준에 따른 성취도와 학습수행과정 등을 다양하게 평가하는 방법을 활용하겠습니다.
  • 교과학습의 평가계획(평가지 제외)은 학기 초(4월, 9월)에 학교정보공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생 및 학부모에게 공개하겠습니다.
  • 매년 학교예산의 3%이상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도서실을 운영하고 방학 중에도 개방하겠습니다.
  •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학습 서비스(중등)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 ․ 기본 학습력 향상에 노력하고,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학력오름반을 통한 지도를 실시하겠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수시로 학습 정보를 탑재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초(3월, 9월)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학교예산의 3%이상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도서실을 운영하고 방학 중에도 개방하겠습니다.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학교생활 서비스

  • 학교생활규정은 제·개정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실시하겠습니다.
  • 학교폭력 예방 교육 및 설문조사를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하여 학생 상담활동을 월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자기 계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청소년 단체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지원 및 홍보 서비스

  • 학년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교육계획서를 제작하고 홈페이지에도 안내하겠습니다.
  • 수업공개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주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자료를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신입․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 및 진로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하며 자녀의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주요내용은 문자서비스(SMS)를 이용하여 발송하겠습니다.
  •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년도 교육과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민원 행정 서비스 이행기준

학생을 위한 서비스

  •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조도 및 적정온도 유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시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 내로 보수 하겠습니다.
  •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미납금 독촉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수치심을 주지 않도록 하며 학부모님께 직접 전화, 우편 및 문자서비스(SMS) 등으로 전달하겠습니다.

민원인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민원 1회 방문처리제 시행
  •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으며,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 제출은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처리 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접수 후 7일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중식시간에도 행정실에 1명 이상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학교 홈페이지 등으로 안내하겠습니다.
  • 재정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학교 예산 및 결산 등 재정운영에 관한 사항은 학교홈페이지 게시 등의 방법을 통해 반드시 공개하겠습니다.
  • 학교 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일반민원

일반민원에 대한 정보를 나타낸 표입니다.

연번

항목별

법정처리시간

이행목표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30분

∘ 본인인 경우: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 등)

무료

2

재직증명서

30분

무료

3

졸업증명서

30분

무료

4

재학증명서

30분

무료

5

생활기록부

30분

무료

6

교육비납입증명서

30분

무료

7

성적․재학․졸업증명서(영문)

60분

무료

팩스민원

팩스민원에 대한 정보를 나타낸 표입니다.

연번

항목별

법정처리시간

이행목표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60분

∘ 본인인 경우: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 등)

무료

2

재직증명서

60분

무료

3

졸업증명서

60분

무료

4

재학증명서

60분

무료

5

생활기록부

60분

무료

6

교육비납입증명서

60분

무료

8. 학교급식 서비스 이행기준

급식 일반 서비스

  •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식단은 급식실시 일주일전까지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납품업체 선정과정 및 급식비 예․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급식모니터요원을 위촉하여 월 1회 이상 급식물품 검수 및 급식운영에 대한 모니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급식 위생 서비스

  • 과학적 ․ 체계적 위생관리 기법인 HACCP시스템을 실시하고 조리실 입구에 위생관리 책임자 및 조리원 실명을 게시하여 학교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급식기본방향에 따라 급식소 방역을 연 5회, 급식관련 종사자에 대한 건강진단을 연 2회 실시하겠습니다.
  • 급식 관련 종사자에 대한 위생교육을 월 1회 이상, 납품업체 배송직원에 대한 위생교육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을 144시간 보관하며, 식중독 비상대책반을 조직하여 문제 발생 시 신속히 조치하겠습니다.

급식 홍보 및 의견수렴

  •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학교 급식의 날을 연1회 실시하여 학부모가 급식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을 만들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보완하겠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12/07 17:3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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