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ᄒᆞᆫ디 배움학교 운영
가. 목적
- 1) 존중과 참여의 새로운 학교 문화 형성
- 2) 교육과정의 자율화, 다양화, 특성화를 통한 즐거운 교실, 행복한 학교 만들기
- 3) 미래사회 변화에 대비한 핵심역량을 기르고 지역적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 실현
나. 방침
- 1) 모든 학생의 성장과 행복이 보장되는 배움과 돌봄의 공동체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교육복지 실현과 수업혁신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혁신을 추진한다.
- 2)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에 의해 학교 실정과 주어진 여건에 맞게 실현 가능한 것부터 단기적 과제와 중장기적인 과제로 나누어 차례차례 해결하여 궁극적으로 완성된 학교혁신 모델을 만들어간다.
- 3) 교육 과정의 다양화와 특성화를 추구하며, 이를 위해 교사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키우는 학습공동체 구축, 교육 활동중심의 학교 운영시스템, 지역사회의 참여와 협력을 연계하는 방안을 실현한다.
- 4) 교육의 본질인 교육과정, 수업, 평가에 관한 교사들의 배움 문화가 자발적으로 진행되고 이러한 배움의 문화가 학생과 학부모로 전이되도록 한다.
- 5) 교육의 본질에 집중을 하면서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성장을 이루고, 결국 지역 사회의 교육력 제고에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다. 추진 과제
추진 과제
추진과제 |
추진내용 |
1. 존중과 참여의 학교 문화 조성 |
1-1. 다 ᄒᆞᆫ디배움학교 철학 및 비전공유와 책무성 갖기
- 교육과정계획 수립 시 전 교사의 의견 수렴 및 협의
- 학교 비전 세우기
- 제주형 자율학교에 대한 자율연수 참여
1-2. 수평적이고 민주적인 참여와 소통 기반 만들기
- 다모임 활성화
- 학생 자치 활동 활성화 : 학생참여 예산제 실시
- 아침 맞이 프로그램 운영
1-3. 존중과 배려의 문화 형성 및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
- 새학기 적응 프로그램 운영
- 회복적 생활교육 프로그램 마련 : 회복적 생활교육 동아리 운영
- 생활 약속 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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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배움 중심의 교육활동 전개 |
2-1. 배움 중심의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 전문학습공동체 운영
- 교과별 교육과정 재구성 및 통합교육과정 운영
- 교과체험 및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확대
- 교육과정-수업- 평가의 일체를 이루는 과정중심의 수업 혁신
- 수업 공개의 날 운영
- 멘토멘티 활동 지원
2-2. 자율장학과 교사연수 운영
- 자율장학
- 교사연수 : 도외 혁신학교 탐방 및 배움 중심 온라인 연수 공동 수강
- 다혼디배움학교 컨설팅
2-3. 꿈과 끼를 찾아가는 교육과정 운영
- 미래의 행복을 담보하는 동아리 활동 지원
- ‘내 꿈 찾기’를 위한 방과후 학교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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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 |
3-1. 교육활동 중심 조직으로 재구조화
- 다혼디 배움학교 TF팀 구성
- (학년부장, 담임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및 생활지도)
- 교육과정 지원팀 조직
- (교감, 행정실무원, 업무부장 중심의 교무행정업무 처리)
- 담임교사의 교무행정 업무 분담 최소화
3-2. 학교업무 분석을 통한 불필요한 관행과 업무 폐지 및 사업 통폐합
- 결재 라인 간소화/위임 전결제도 확대 실시
- 공문서 생산 및 유통량 감축/위원회 통폐합 및 서류 간소화
- 관행적인 업무 및 교육과정 이외의 전시성 행사 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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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학부모, 지역사회와의 협력적 공동체 형성 |
4-1. 학부모의 학교 활동 참여 기회 확대
- 학부모 상담주간 운영
- 교육과정설명회, 학부모총회, 학교 공개의 날 운영
- 학부모 교육역량을 키우기 위한 연수 운영
- 학부모 동아리:독서교육
-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 도서관 사서활동 등 자발적 학부모 교육기부 인력풀 확보
4-2. 동학군 내 교육기관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적 네트워크 형성
- 제주시 동지역 학교군 내 초등학교 교사와의 간담회 개최
- 유관기관 및 지역사회 문화 인재와의 협력적 지원 체제 구축
4-3. 지역 주민에 대한 평생교육 기회 제공 및 시설 개방
- 지역주민에 대한 평생교육 기회 제공 및 시설 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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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기대 효과
- 1) 배움 중심의 수업혁신의 안착
- 2) 자율과 책임을 내면화하는 인성교육 구현
- 3) 꿈과 창의력을 키우는 교육과정 운영
- 4)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실현
- 5) 민주적인 학교운영 참여로 교직원의 자긍심 신장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9/20 16: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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