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본 서브비주얼
  1. HOME
  2. 알림마당
  3. 공지사항

공지사항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용 도서 선정 절차 및 최종 선정 결과 공개

  • 작성자익명
  • 등록일 2024.11.07
  • 조회수 98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용 도서 선정 절차 및 최종 선정 결과 공개


1. 선정 절차

IMG_111220534.png


2. 선정 과정

교과서 선정계획 수립

교과서 선정에 따른 불공정행위 방지를 위한 교직원 연수

교과별 교과서 선정위원회 조직

교과협의회 개최

- 1차 교과협의회 : 선정기준 및 교과서 검토방법에 대한 회의 개최

- 2차 교과협의회 : 평가실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안건 제출

학교운영위위원회 개최 및 심의

학교장 최종 선정


3. 선정 기준


1) 국어과


평가영역

평가기준

평가항목

항목별

점수

교육과정

교육과정 부합성, 학습 분량의 적절성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고,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10

학습내용선정

학습 동기 유발, 내용 수준의 적정성 및 정확성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20

학습내용조직

자기 주도적 학습 내용 및 효과성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학습 단계별(도입, 전개, 정리) 안내 및 지시 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20

교수학습활동

교수ㆍ학습 활동의 다양성 및 유용성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예시하고 있는가?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토의, 토론 등)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30

학습평가

종합적 사고력 평가

학습 단계에 맞는 다양한 평가유형(선택형, 서답형, 수행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학생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10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표현, 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 등)맞는가?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과 제본 상태 등은 양호한가?

10

합 계

100


2) 수학과


평가 영역

평 가 내 용

항목별 점수

교육과정

교육과정 부합성, 학습 분량의 적절성

10

학습내용선정

학습 동기 유발, 내용 수준의 적정성 및 정확성

20

학습내용조직

자기 주도적 학습 내용 및 효과성

20

교수학습활동

교수ㆍ학습 활동의 다양성 및 유용성

30

학습평가

종합적 사고력 평가

10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표현, 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10

합 계

100


3) 과학과


평가 영역

평 가 내 용

항목별 점수

Ⅰ.

교육 과정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10

Ⅱ.

학습

내용

선정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10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10

Ⅲ.

학습내용

조직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10

학생 수준별로 학습이 가능한 자료를 제시하고 있는가?

10

Ⅳ.

교수학습

활동

학습자의 참여를 증진시키는 다양한 학습활동(토의, 토론, 실험, 실습 등)을 제시하고 있는가?

10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예시하고 있는가?

10

V.

학습 평가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10

VI.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 등)에 맞는가?

10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10

합 계

100


4) 기술·가정


평가 영역

평 가 내 용

항목별 점수

Ⅰ.

교육 과정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고,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10

Ⅱ.

학습

내용

선정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고,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20

Ⅲ.

학습내용

조직

학습 요소가 유용하게 구성되고,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는가?

학습 단계별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20

Ⅳ.

교수학습

활동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예시하고 있는가?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교과서의 부속자료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30

V.

학습 평가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10

VI.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전문 용어, 도량형 표기법 등이 현재 규정에 일치하고,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10

합 계

100


5) 정보


평가 영역

평 가 내 용

항목별 점수

Ⅰ.

교육 과정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10

Ⅱ.

학습

내용

선정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10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10

Ⅲ.

학습내용

조직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10

학습 단계별(도입, 전개, 정리)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10

Ⅳ.

교수학습

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10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예시하고 있는가?

10

V.

학습 평가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10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10

VI.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10

합 계

100


6) 영어


평가 영역

평 가 내 용

항목별 점수

Ⅰ.교육 과정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고,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10

Ⅱ.학습내용

선정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개방적이고 균형적인 관점과 사고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20

Ⅲ.학습내용

조직

학습요소가 유용하게 구성되고,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는가?

학습 단계별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20

Ⅳ.교수학습

활동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예시하고 있는가?

학습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교과서의 부속자료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30

Ⅴ. 학습평가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10

Ⅵ.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전문용어, 도량형 표기법 등이 현재 규정에 일치하고,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10

합 계

100


7) 예술과(음악,미술)


평가 영역

평 가 내 용

항목별 점수

Ⅰ.

교육 과정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고,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10

Ⅱ.

학습내용

선정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는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 및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20

Ⅲ.

학습내용

조직

학습 요소가 유용하게 구성되고,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는가?

학습 단계별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20

Ⅳ.

교수학습

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학습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교과서의 부속 자료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30

Ⅴ.

학습평가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10

Ⅵ.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과 전문용어 등이 현재 규정에 일치하는가?

10

합 계

100


8) 사회과(서회,역사)


평가 영역

평 가 내 용

항목별 점수

Ⅰ.교육 과정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고,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10

Ⅱ.학습내용

선정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각종 자료(삽화, 신문기사, 사료)가 객관적으로 검증된 것인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20

Ⅲ.학습내용

조직

학습요소가 유용하게 구성되고,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는가?

학습 개념의 제시가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20

Ⅳ.교수학습

활동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탐구활동을 제시하고 있는가?

학습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교과서의 부속자료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30

Ⅴ.학습평가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10

Ⅵ.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전문용어, 도량형 표기법 등이 현재 규정에 일치하고,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10

합 계

100


9) 체육


평가 영역

평 가 내 용

항목별 점수

Ⅰ.교육 과정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10

Ⅱ.학습내용

선정

신체활동 역량을 갖출 수 있는 내용으로 선정되었는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20

Ⅲ.학습내용

조직

학습 요소가 유용하게 구성되고,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는가?


학습 단계별 안내 및 지시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20

Ⅳ.교수학습

활동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학습활동을 예시하고 있는가?

학습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교과서

부속 자료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30

Ⅴ.학습평가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10

Ⅵ.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과 전문용어 등이 현재 규정에 일치하는가?

10

합 계

100


4. 최종 선정 결과


구분

교과목

선정 출판사

검정

국어 1-1, 1-2

해냄에듀

검정

과학 1

동아출판

검정

도덕 ①,②

해냄에듀

검정

사회 ①,② / 사회과부도

미래엔

검정

역사 ①,② / 역사부도

천재교과서

인정

영어 1

동아출판

인정

기술·가정 ①,②

천재교과서

인정

음악 ①,②

비상교육

인정

미술 ①,②

창비교육

인정

정보

()씨마스

인정

진로와 직업

미래엔

인정

체육 ①,②

체육과건강


첨부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