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4일(목)과 11월 21일(목) 이틀 동안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전거 교육을 실시하였다.
먼저, 자전거의 부분별 명칭, 기능, 움직임 원리를 알아보고 자전거와 환경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1인 1대의 자전거를 이용하여 운동장 트랙을 돌면서 자전거 타기를 하였다. 자전거를 처음 타는 학생들은 두 다리를 이용하여 스스로 중심을 잡고 타기를 익혔고, 자전거 타기에 익숙해지면 운동장 한 바퀴를 천천히 돌면서 자전거를 타는 감을 느꼈다. 자전거 교육 전 3학년 59명을 대상으로 자전거를 탈 수 있는 학생을 조사한 결과 13명의 학생만 자전거를 탈 수 있다고 응답하였는데 교육을 마친 후에는 자전거를 타지 못하는 학생이 거의 없을 정도로 모두가 두발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실력을 갖추게 되었다.
자전거 교육에 참가한 한 학생은 “처음에는 자전거를 탈 줄 몰라 자전거 타는 것이 두려웠는데 지금은 자전거 타는 것이 매우 즐거워요. 앞으로 가까운 거리는 자전거를 타고 다니고 싶어요.”라고 소감을 남겼다.
자전거 교육을 통해 자전거를 바르고 안전하게 타는 방법을 익히고 가까운 거리는 자동차보다는 자전거를 이용하여 다닐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미래의 환경 지킴이로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 실생활에 필요한 자전거 교육이 앞으로도 계속 이루어질 수 있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