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마음초등학교(교장 김공실)는 12월 19일(목), ‘IB World School 인증식 및 탐구발표회’를 운영하였다.
□ 한마음초의 IB World School 인증을 축하하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및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서귀포시교육지원청, 표선면 관내 학교에서 많은 분들이 참석하였으며, 한마음 교육 공동체인 학부모를 비롯한 여러 지역 인사들이 IB World School 인증을 함께 축하하였다.
□ 식전행사로 1~2학년 학생의 난타 공연, 학부모 기타 동아리 연주, 6학년 학생의 바이올린 연주로 행사를 열어 교육가족이 함께 월드스쿨 인증을 축하하는 의미 있는 행사임을 알렸다.
□ 한마음초는 지난 2022년 11월 관심학교를 시작으로 2023년 5월 8일 후보학교로 지정되어, IB 교육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시설, 자원 및 환경 구축, 교원 전문성 역량 강화 등의 탐구 기반을 갖추어 학습자 주도성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왔다.
□ 2024년 상반기 IB 컨설턴트 방문 및 2024년 11월 7일~8일 IB 인증 검증단 방문을 거쳐 2024년 12월 1일 ‘IB World School’로 최종 인증되었다. 오늘의 행사는 한마음초 교육 공동체의 협력은 물론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든든한 지원으로 이루어 낸 결실을 다 함께 축하하는 자리가 되었다.
□ 인증식 후 한마음초 6학년 학생들이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해 온 내용을 친구, 후배, 부모님 등 인증식에 참석한 분들을 대상으로 발표하는 탐구발표회가 운영되었다.
□ 핵폭탄, 만화, 식량문제, 해양오염과 쓰레기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자료수집, 조사 등의 탐구를 이어오면서 알게 된 점들을 청중을 대상으로 발표함으로써 그동안 학습해 온 내용을 자신의 삶에 적용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 한마음초 관계자는“이번 탐구발표회를 계기로 학생들의 삶과 연계된 배움을 경험하여 학습자 주도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