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소중한 나 소중한 너 함께 성장하는 우리 한마음초등학교(IB후보학교) 방문을 환영합니다!
  1. HOME
  2. 한마음 IB PYP
  3. 한마음 POI
  4. 2025 POI

2025 POI

2025 한마음 1학년 탐구 프로그램 Programme of inquiry

초학문적 주제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우리 모두의 지구

설명

신체적, 정서적 건강

유산, 문화

영감, 상상력, 창의성

발견, 설계, 혁신: 가능성과 영향

사회적 시스템

모든 사람의 권리, 책임 및 존엄성

중심 아이디어

자신의 시간을 관리하고 습관을 꾸준히 지키는 것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든다.

우리나라의 문화를 알고 소중히 하는 것은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에 도움을 준다.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자신의 행복으로 이어진다.

호기심과 도전하는 마음은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가는 힘이 된다.

학교 규칙을 지키는 것과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은 평화로운 공동체로 이어진다.

모두의 권리를 지키고 자신의 책임을 다하려는 행동은 세상을 더 살기 좋게 변화시킨다.

명시된 개념

변화

형태

기능

형태

연결성

인과관계

기능

기능

관점

인과관계

관점

연결성

인과관계

관점

연결성

변화

책임

책임

기타 개념

하루, 시간, 습관, 건강, 변화

우리나라, 상징, 문화, 정체성, 애국심

상상, 창의력, 표현, 감정

탐험, 새로운 세상, 호기심, 도전, 경험

학교, 사람들, 규칙, 존중, 평화, 공동체

약속, 권리, 책임, 공동체, 실천

탐구 주제

1. 시간의 흐름
2. 사람들의 하루
3. 습관의 힘

1. 즐거운 문화 예술
2. 우리나라의 상징과 문화
3. 소중한 우리나라

1. 표현의 방법
2. 이야기와 감정
3. 상상과 표현

1. 다양한 세상
2. 탐험을 위한 준비
3. 나의 탐험 이야기

1. 학교와 사람들
2. 학교 규칙
3. 존중하는 우리

1. 지구와 우리
2. 어린이의 권리
3. 지속가능한 실천

학습 접근 방법

대인관계 기능

사고 기능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조사 기능

조사 기능

자기관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의사소통 기능

자기관리 기능

대인관계 기능

의사소통 기능

학습자상

성찰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균형 잡힌 사람

성찰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2025 한마음 2학년 탐구 프로그램 Programme of inquiry

초학문적 주제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우리 모두의 지구

설명

신체적, 정신적 건강

공동체, 유산, 문화

영감, 상상력, 창의성

패턴, 주기

사회적 시스템

자연, 공존

중심 아이디어

나에 대한 진정한 이해는 정체성 형성에 기여한다.

사람들은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서로 존중하며 살아간다.

생활 환경에 대한 호기심과 창의적인 도전은 삶을 변화시킨다.

사람들은 계절의 변화와 시간의 흐름에 대응하며 살아간다.

사람들은 마을 속에서 역할을 찾고 협력하여 발전시킨다.

동식물은 자연을 공유하며 더불어 살아간다.

명시된 개념

형태

관점

기능

변화

형태

관점

연결성

인과관계

관점

인과관계

기능

연결성

-

-

변화

책임

연결성

책임

기타 개념

신체, 감각, 건강, 습관, 단위, 도형, 감정, 성찰, 개성, 진로, 자아

여행, 나라, 문화, 다양성, 변화, 차이, 차별, 존중

생활환경, 발명, 혁신, 아이디어, 물건, 도구, 개선, 단위, 공평

계절, 주기, 생활방식, 의식주, 대응, 적응, 성찰

마을, 동네, 인구, 직업, 공동체, 조직, 협력

+(수학 분류 넣을 건가?)

동물, 식물, 무늬, 배열, 생명체, 자연, 환경, 관계, 생태, 공유, 공생, 공존

탐구 주제

1. 신체의 특징
2. 감정의 특징
3. 나에 대한 이해가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1. 세계 여러 나라
2. 나라와 문화
3. 문화의 다양성

1. 편리함을 위한 생활환경
2. 재미를 위한 생활환경
3. 모두를 위한 생활환경

1. 주기와 계절
2. 계절과 생활
3. 변화를 마주하는 자세

1. 마을의 모습
2. 마을 사람들의 역할
3. 마을 구성원으로서의 나

1. 다양한 동식물
2. 동식물과 자연의 관계
3. 소중한 자연

학습 접근 방법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사고 기능

사고 기능

의사소통 기능

사고 기능

자기관리 기능

대인관계 기능

대인관계 기능

조사 기능

자기관리 기능

조사 기능

학습자상

탐구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사고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균형 잡힌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성찰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2025 한마음 3학년 탐구 프로그램 Programme of inquiry

초학문적 주제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우리 모두의 지구

설명

학습과 성장

자연과 인간에 의한 이동, 적응, 변형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의사소통의 방식과 관행

다양한 관행, 방법, 도구

생태적 시스템 안에서, 그리고 시스템 간 상호작용

자연, 복잡성, 공존 및 지혜

중심 아이디어

사람은 자신에 대한 탐구와 성찰을 통해 개별적인 생활 습관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그것은 성장의 기반이 된다.

자연환경과 시대에 맞춰 사람들은 적응, 변화하며 고유한 문화, 생활 모습을 형성한다.

화자와 청자는 상황 맥락 및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표현 방식을 선택한다.

교통과 통신의 발달은 시공간적 제약을 감소시키며 사람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동시에 책임감을 부여한다.

인간은 공동의 번영을 위해 여러 제도를 만들고 제도와 제도, 제도와 환경이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한다.

인간과 동식물은 상호의존적 관계를 맺는다.

명시된 개념

형태

변화

기능

기능

기능

형태

인과관계

연결성

연결성

변화

연결성

연결성

변화

관점

관점

책임

인과관계

책임

기타 개념

성실, 계획, 관리, 건강, 신체, 성찰

이주, 다문화, 풍습, 생활모습, 다양성, 존중, 차이

감정, 의사소통, 개인, 공감, 반응, 관계

과학기술(교통, 통신 수단), 변화, 편리

장소, 기관, 시설, 제도, 상호작용
감염병, 사회적 체계, 협력

생명존중, 동식물 특징, 책임, 공존, 생체모방

탐구 목록

1. 몸과 마음의 건강
2. 나의 특징
3. 성장과 변화

1. 시대에 따른 생활모습의 변화 2. 환경에 따른 생활모습의 변화
3. 다양한 생활모습, 이해와 존중

1. 나와 타인의 감정
2. 의사소통의 종류와 선택
3. 서로 다른 표현

1. 교통, 통신 수단의 역할
2. 교통, 통신 수단의 변화
3. 교통, 통신 수단과 책임

1. 우리 지역의 여러 시설
2. 시스템의 역할
3. 시스템 간의 연결

1. 동식물의 특징과 환경
2. 동식물과 인간의 생활
3. 자연을 대하는 태도

학습 접근 방법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자기관리 기능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자기관리 기능

대인관계 기능

의사소통 기능

의사소통 기능

대인관계 기능

자기관리 기능

학습자상

도전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균형 잡힌 사람

사고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탐구하는 사람

2025 한마음 4학년 탐구 프로그램 Programme of inquiry

초학문적 주제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우리 모두의 지구

설명

관계와 소속감

공동체, 유산, 문화

영감, 상상력, 창의성

패턴, 주기, 시스템

생계와 거래 관행에 대한 접근법: 의도된 혹은 의도되지 않은 결과

자연, 복잡성, 공존 및 지혜

중심 아이디어

공동체 속에서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때 사회는 발전한다.

지역의 독특한 자연환경과 역사는 국가 유산을 형성하고 변화시킨다.

사람들은 예술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고 사회와 소통한다.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며, 변화하고 연결되어 있다.

사람들은 다양한 교류를 통해 선택하며 지속 가능한 소비는 미래에 영향을 준다.

자연과 인간은 상호작용하며 공생관계를 형성한다.

명시된 개념

형태

인과관계

관점

변화

관점

변화

책임

연결성

기능

인과관계

책임

책임

연결성

형태

책임

형태

연결성

기능

기타 개념

도덕적 관계, 학교자치, 민주주의, 주민자치, 주민참여

지리 정보, 자연환경, 역사, 국가 유산

이야기의 구조, 이야기의 구성 요소, 다양한 표현 방법, 사회 참여

물의 상태변화, 생태계의 구성요소, 태양계 구성원

인적물적 교류, 상호의존, 자원의 희소성, 합리적 선택, 생산, 소비

기후변화, 공생, 생태감수성

탐구 목록

1. 나와 타인의 관계
2. 학교 속 관계
3. 공동체 문제 해결

1. 지역의 자연환경과 국가 유산
2. 지역의 역사와 국가 유산
3. 변화하는 국가 유산

1. 이야기 표현
2. 표현을 위한 도구
3. 예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물의 상태변화
2. 환경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
3. 환경을 이루는 요소들의 상호작용

1. 생활 속 교류
2. 합리적 선택
3. 지속 가능한 소비

1.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2. 인간생활과 기후변화
3. 인간과 자연의 공생을 위한 노력

학습 접근 방법

대인관계 기능

조사 기능

자기관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자기관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사고 기능

대인관계 기능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조사 기능

학습자상

원칙을 지키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균형 잡힌 사람

사고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균형 잡힌 사람

탐구하는 사람

2025 한마음 5학년 탐구 프로그램 Programme of inquiry

초학문적 주제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우리 모두의 지구

설명

학습과 성장

시기, 사건, 산물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의사소통의 방식과 관행
의도, 인식, 해석, 반응

패턴, 시스템

사회적 시스템과 생태적 시스템 안에서, 그리고 시스템 간 상호작용

자연, 복잡성, 공존

중심 아이디어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선택을 하며 이는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유지에 기여한다.

국가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도전과 위기 극복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매체에 대한 이해와 비판적 해석 능력을 통해 안전한 소통 공동체를 형성한다.

인간은 환경에 적응하거나 환경을 활용하며 인문환경을 발전시킨다.

법과 인권은 존엄한 삶을 보장하고 사회 질서를 유지한다.

생물다양성의 보전은 생태계 평형을 유지하고 다양한 생명체의 공존에 기여한다.

명시된 개념

형태

변화

변화

연결성

형태

형태

관점

연결성

기능

형태

인과관계

변화

책임

책임

관점

변화

기능

인과관계

기타 개념

자기 이해, 자기 성찰, 직업, 다양성, 탐색, 자존감, 비판적 태도, 자기 표현, 성장

국가의 성립과 발전, 사회제도, 문화유산, 위기, 극복

미디어, 매체, 가치관, 고정관념, 비판적 문해력

인문환경, 자연환경, 자연재해, 우리나라의 위치와 영역, 행정구역, 인구, 도시, 교통, 산업구조

인권, 존엄성, 헌법, 인권 침해, 차이, 차별, 법, 도덕

생태계, 생물요소, 비생물요소, 생태계 평형, 생물 다양성, 공존, 생태 피라미드, 먹이그물

탐구 목록

1. 직업의 종류와 역할
2. 직업을 선택하는 개개인의 기준
3. 개인의 선택과 사회적 질서의 상호작용

1. 연표로 보는 우리나라 역사
2. 우리나라의 문화 발전
3. 우리나라의 위기와 극복

1.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2. 미디어의 영향
3. 안전한 소통공동체

1. 자연환경과 인간생활
2. 인문환경과 인간생활
3. 자연·인문환경과 인간생활의 관계

1. 인권의 의미
2. 인권 침해가 나타나는 이유
3. 법의 역할

1. 생태계의 구성요소와 상호작용
2. 생태계의 변화
3. 생물다양성이 필요한 이유

학습 접근 방법

의사소통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의사소통 기능

조사 기능

사고 기능

자기관리 기능

자기관리 기능

사고 기능

사고 기능

대인관계 기능

대인관계 기능

학습자상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소통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사고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배려하는 사람

균형 잡힌 사람

성찰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2025 한마음 6학년 탐구 프로그램 Programme of inquiry

초학문적 주제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우리 모두의 지구

설명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 건강과 웰빙

자연과 인간에 의한 이동, 적응, 변형

의도, 인식, 해석, 반응

발견, 설계, 혁신: 가능성과 영향

대표, 협력, 의사 결정

정의롭고 평화로운 새로운 미래로 향한 길

중심 아이디어

건강한 삶은 마음의 안정, 깊은 소통, 그리고 삶의 의미가 융합될 때 완성된다.

문화는 인간의 역사, 자연 환경, 그리고 창의적 표현이 어우러져 끊임없이 재창조되는 복합적 융합의 결과이다.

표현은 의도와 맥락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되며 사람들은 이를 통해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 낸다.

인간은 필요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변화를 만들어 내고 활용하며 이는 자연과 사회에 영향을 미친다.

공동체는 다양한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며 협력과 의사결정을 통해 발전한다.

지구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평화의 유지 및 발전을 돕는다.

명시된 개념

형태

연결성

형태

관점

연결성

인과관계

기능

관점

관점

인과관계

기능

책임

책임


인과관계

책임

변화

기능

기타 개념

자기 이해, 자기 성찰, 직업, 다양성, 탐색, 자존감, 비판적 태도, 자기 표현, 성장

국가의 성립과 발전, 사회제도, 문화유산, 위기, 극복

미디어, 매체, 가치관, 고정관념, 비판적 문해력

인문환경, 자연환경, 자연재해, 우리나라의 위치와 영역, 행정구역, 인구, 도시, 교통, 산업구조

인권, 존엄성, 헌법, 인권 침해, 차이, 차별, 법, 도덕

생태계, 생물요소, 비생물요소, 생태계 평형, 생물 다양성, 공존, 생태 피라미드, 먹이그물

탐구 목록

1. 건강한 삶이란
2. 건강한 삶을 위한 요소
3. 건강한 삶을 위한 노력

1.문화란 무엇인가
2.문화에 영향을 주는 것
3.문화를 대하는 태도

1.표현이란
2.작품에 담긴 메세지
3.나의 생각이 담긴 예술적 표현과 그 영향력

1.에너지의 의미
2.세상을 움직이는 힘
3.변화를 위한 실천

1.공동체와 시스템의 이해
2.협력과 의사결정 과정
3.공동체의 지속 가능성과 미래 발전

1.지구촌 갈등의 모습과 원인
2.지구촌 평화와 발전을 위한 노력
3.지속가능한 발전

학습 접근 방법

사고 기능

사고 기능

사고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사고 기능

자기관리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사고 기능

대인관계 기능

조사 기능


의사소통 기능




자기관리 기능

학습자상

균형 잡힌 사람

배려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도전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성찰하는 사람

탐구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지식이 풍부한 사람

원칙을 지키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배려하는 사람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5/04/16 13:36:08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