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학문적 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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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신체적, 정서적 건강 | 유산, 문화 | 영감, 상상력, 창의성 | 발견, 설계, 혁신: 가능성과 영향 | 사회적 시스템 | 모든 사람의 권리, 책임 및 존엄성 |
중심 아이디어 | 자신의 시간을 관리하고 습관을 꾸준히 지키는 것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든다. | 우리나라의 문화를 알고 소중히 하는 것은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에 도움을 준다. |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자신의 행복으로 이어진다. | 호기심과 도전하는 마음은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가는 힘이 된다. | 학교 규칙을 지키는 것과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은 평화로운 공동체로 이어진다. | 모두의 권리를 지키고 자신의 책임을 다하려는 행동은 세상을 더 살기 좋게 변화시킨다. |
명시된 개념 | 변화 | 형태 | 기능 | 형태 | 연결성 | 인과관계 |
기능 | 기능 | 관점 | 인과관계 | 관점 | 연결성 | |
인과관계 | 관점 | 연결성 | 변화 | 책임 | 책임 | |
기타 개념 | 하루, 시간, 습관, 건강, 변화 | 우리나라, 상징, 문화, 정체성, 애국심 | 상상, 창의력, 표현, 감정 | 탐험, 새로운 세상, 호기심, 도전, 경험 | 학교, 사람들, 규칙, 존중, 평화, 공동체 | 약속, 권리, 책임, 공동체, 실천 |
탐구 주제 | 1. 시간의 흐름 | 1. 즐거운 문화 예술 | 1. 표현의 방법 | 1. 다양한 세상 | 1. 학교와 사람들 | 1. 지구와 우리 |
학습 접근 방법 | 대인관계 기능 | 사고 기능 | 사고 기능 | 조사 기능 | 조사 기능 | 조사 기능 |
자기관리 기능 | 의사소통 기능 | 의사소통 기능 | 자기관리 기능 | 대인관계 기능 | 의사소통 기능 | |
학습자상 | 성찰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균형 잡힌 사람 | 성찰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도전하는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배려하는 사람 |
초학문적 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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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신체적, 정신적 건강 | 공동체, 유산, 문화 | 영감, 상상력, 창의성 | 패턴, 주기 | 사회적 시스템 | 자연, 공존 |
중심 아이디어 | 나에 대한 진정한 이해는 정체성 형성에 기여한다. | 사람들은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서로 존중하며 살아간다. | 생활 환경에 대한 호기심과 창의적인 도전은 삶을 변화시킨다. | 사람들은 계절의 변화와 시간의 흐름에 대응하며 살아간다. | 사람들은 마을 속에서 역할을 찾고 협력하여 발전시킨다. | 동식물은 자연을 공유하며 더불어 살아간다. |
명시된 개념 | 형태 | 관점 | 기능 | 변화 | 형태 | 관점 |
연결성 | 인과관계 | 관점 | 인과관계 | 기능 | 연결성 | |
- | - | 변화 | 책임 | 연결성 | 책임 | |
기타 개념 | 신체, 감각, 건강, 습관, 단위, 도형, 감정, 성찰, 개성, 진로, 자아 | 여행, 나라, 문화, 다양성, 변화, 차이, 차별, 존중 | 생활환경, 발명, 혁신, 아이디어, 물건, 도구, 개선, 단위, 공평 | 계절, 주기, 생활방식, 의식주, 대응, 적응, 성찰 | 마을, 동네, 인구, 직업, 공동체, 조직, 협력 | 동물, 식물, 무늬, 배열, 생명체, 자연, 환경, 관계, 생태, 공유, 공생, 공존 |
탐구 주제 | 1. 신체의 특징 | 1. 세계 여러 나라 | 1. 편리함을 위한 생활환경 | 1. 주기와 계절 | 1. 마을의 모습 | 1. 다양한 동식물 |
학습 접근 방법 | 조사 기능 | 의사소통 기능 | 사고 기능 | 사고 기능 | 의사소통 기능 | 사고 기능 |
자기관리 기능 | 대인관계 기능 | 대인관계 기능 | 조사 기능 | 자기관리 기능 | 조사 기능 | |
학습자상 | 탐구하는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균형 잡힌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성찰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도전하는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초학문적 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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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학습과 성장 | 자연과 인간에 의한 이동, 적응, 변형 |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의사소통의 방식과 관행 | 다양한 관행, 방법, 도구 | 생태적 시스템 안에서, 그리고 시스템 간 상호작용 | 자연, 복잡성, 공존 및 지혜 |
중심 아이디어 | 사람은 자신에 대한 탐구와 성찰을 통해 개별적인 생활 습관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그것은 성장의 기반이 된다. | 자연환경과 시대에 맞춰 사람들은 적응, 변화하며 고유한 문화, 생활 모습을 형성한다. | 화자와 청자는 상황 맥락 및 사회, 문화적 맥락 속에서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유형의 표현 방식을 선택한다. | 교통과 통신의 발달은 시공간적 제약을 감소시키며 사람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동시에 책임감을 부여한다. | 인간은 공동의 번영을 위해 여러 제도를 만들고 제도와 제도, 제도와 환경이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한다. | 인간과 동식물은 상호의존적 관계를 맺는다. |
명시된 개념 | 형태 | 변화 | 기능 | 기능 | 기능 | 형태 |
인과관계 | 연결성 | 연결성 | 변화 | 연결성 | 연결성 | |
변화 | 관점 | 관점 | 책임 | 인과관계 | 책임 | |
기타 개념 | 성실, 계획, 관리, 건강, 신체, 성찰 | 이주, 다문화, 풍습, 생활모습, 다양성, 존중, 차이 | 감정, 의사소통, 개인, 공감, 반응, 관계 | 과학기술(교통, 통신 수단), 변화, 편리 | 장소, 기관, 시설, 제도, 상호작용 | 생명존중, 동식물 특징, 책임, 공존, 생체모방 |
탐구 목록 | 1. 몸과 마음의 건강 | 1. 시대에 따른 생활모습의 변화 2. 환경에 따른 생활모습의 변화 | 1. 나와 타인의 감정 | 1. 교통, 통신 수단의 역할 | 1. 우리 지역의 여러 시설 | 1. 동식물의 특징과 환경 |
학습 접근 방법 | 사고 기능 | 조사 기능 | 자기관리 기능 | 조사 기능 | 사고 기능 | 조사 기능 |
자기관리 기능 | 대인관계 기능 | 의사소통 기능 | 의사소통 기능 | 대인관계 기능 | 자기관리 기능 | |
학습자상 | 도전하는 사람 | 배려하는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
균형 잡힌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초학문적 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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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관계와 소속감 | 공동체, 유산, 문화 | 영감, 상상력, 창의성 | 패턴, 주기, 시스템 | 생계와 거래 관행에 대한 접근법: 의도된 혹은 의도되지 않은 결과 | 자연, 복잡성, 공존 및 지혜 |
중심 아이디어 | 공동체 속에서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때 사회는 발전한다. | 지역의 독특한 자연환경과 역사는 국가 유산을 형성하고 변화시킨다. | 사람들은 예술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표현하고 사회와 소통한다. |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며, 변화하고 연결되어 있다. | 사람들은 다양한 교류를 통해 선택하며 지속 가능한 소비는 미래에 영향을 준다. | 자연과 인간은 상호작용하며 공생관계를 형성한다. |
명시된 개념 | 형태 | 인과관계 | 관점 | 변화 | 관점 | 변화 |
책임 | 연결성 | 기능 | 인과관계 | 책임 | 책임 | |
연결성 | 형태 | 책임 | 형태 | 연결성 | 기능 | |
기타 개념 | 도덕적 관계, 학교자치, 민주주의, 주민자치, 주민참여 | 지리 정보, 자연환경, 역사, 국가 유산 | 이야기의 구조, 이야기의 구성 요소, 다양한 표현 방법, 사회 참여 | 물의 상태변화, 생태계의 구성요소, 태양계 구성원 | 인적물적 교류, 상호의존, 자원의 희소성, 합리적 선택, 생산, 소비 | 기후변화, 공생, 생태감수성 |
탐구 목록 | 1. 나와 타인의 관계 | 1. 지역의 자연환경과 국가 유산 | 1. 이야기 표현 | 1. 물의 상태변화 | 1. 생활 속 교류 | 1.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
학습 접근 방법 | 대인관계 기능 | 조사 기능 | 자기관리 기능 | 의사소통 기능 | 자기관리 기능 | 의사소통 기능 |
사고 기능 | 대인관계 기능 | 사고 기능 | 조사 기능 | 사고 기능 | 조사 기능 | |
학습자상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도전하는 사람 | 균형 잡힌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
배려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균형 잡힌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초학문적 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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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학습과 성장 | 시기, 사건, 산물 | 개인적, 사회적, 문화적 의사소통의 방식과 관행 | 패턴, 시스템 | 사회적 시스템과 생태적 시스템 안에서, 그리고 시스템 간 상호작용 | 자연, 복잡성, 공존 |
중심 아이디어 |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선택을 하며 이는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유지에 기여한다. | 국가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도전과 위기 극복이 필요하다. | 사람들은 매체에 대한 이해와 비판적 해석 능력을 통해 안전한 소통 공동체를 형성한다. | 인간은 환경에 적응하거나 환경을 활용하며 인문환경을 발전시킨다. | 법과 인권은 존엄한 삶을 보장하고 사회 질서를 유지한다. | 생물다양성의 보전은 생태계 평형을 유지하고 다양한 생명체의 공존에 기여한다. |
명시된 개념 | 형태 | 변화 | 변화 | 연결성 | 형태 | 형태 |
관점 | 연결성 | 기능 | 형태 | 인과관계 | 변화 | |
책임 | 책임 | 관점 | 변화 | 기능 | 인과관계 | |
기타 개념 | 자기 이해, 자기 성찰, 직업, 다양성, 탐색, 자존감, 비판적 태도, 자기 표현, 성장 | 국가의 성립과 발전, 사회제도, 문화유산, 위기, 극복 | 미디어, 매체, 가치관, 고정관념, 비판적 문해력 | 인문환경, 자연환경, 자연재해, 우리나라의 위치와 영역, 행정구역, 인구, 도시, 교통, 산업구조 | 인권, 존엄성, 헌법, 인권 침해, 차이, 차별, 법, 도덕 | 생태계, 생물요소, 비생물요소, 생태계 평형, 생물 다양성, 공존, 생태 피라미드, 먹이그물 |
탐구 목록 | 1. 직업의 종류와 역할 | 1. 연표로 보는 우리나라 역사 | 1.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 | 1. 자연환경과 인간생활 | 1. 인권의 의미 | 1. 생태계의 구성요소와 상호작용 |
학습 접근 방법 | 의사소통 기능 | 조사 기능 | 의사소통 기능 | 의사소통 기능 | 조사 기능 | 사고 기능 |
자기관리 기능 | 자기관리 기능 | 사고 기능 | 사고 기능 | 대인관계 기능 | 대인관계 기능 | |
학습자상 | 탐구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도전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배려하는 사람 | 균형 잡힌 사람 | |
성찰하는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초학문적 주제 | 우리는 누구인가 | 우리가 속한 공간과 시간 |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식 | 우리 모두의 지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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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 건강과 웰빙 | 자연과 인간에 의한 이동, 적응, 변형 | 의도, 인식, 해석, 반응 | 발견, 설계, 혁신: 가능성과 영향 | 대표, 협력, 의사 결정 | 정의롭고 평화로운 새로운 미래로 향한 길 |
중심 아이디어 | 건강한 삶은 마음의 안정, 깊은 소통, 그리고 삶의 의미가 융합될 때 완성된다. | 문화는 인간의 역사, 자연 환경, 그리고 창의적 표현이 어우러져 끊임없이 재창조되는 복합적 융합의 결과이다. | 표현은 의도와 맥락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되며 사람들은 이를 통해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 낸다. | 인간은 필요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변화를 만들어 내고 활용하며 이는 자연과 사회에 영향을 미친다. | 공동체는 다양한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며 협력과 의사결정을 통해 발전한다. | 지구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평화의 유지 및 발전을 돕는다. |
명시된 개념 | 형태 | 연결성 | 형태 | 관점 | 연결성 | 인과관계 |
기능 | 관점 | 관점 | 인과관계 | 기능 | 책임 | |
책임 | 인과관계 | 책임 | 변화 | 기능 | ||
기타 개념 | 자기 이해, 자기 성찰, 직업, 다양성, 탐색, 자존감, 비판적 태도, 자기 표현, 성장 | 국가의 성립과 발전, 사회제도, 문화유산, 위기, 극복 | 미디어, 매체, 가치관, 고정관념, 비판적 문해력 | 인문환경, 자연환경, 자연재해, 우리나라의 위치와 영역, 행정구역, 인구, 도시, 교통, 산업구조 | 인권, 존엄성, 헌법, 인권 침해, 차이, 차별, 법, 도덕 | 생태계, 생물요소, 비생물요소, 생태계 평형, 생물 다양성, 공존, 생태 피라미드, 먹이그물 |
탐구 목록 | 1. 건강한 삶이란 | 1.문화란 무엇인가 | 1.표현이란 | 1.에너지의 의미 | 1.공동체와 시스템의 이해 | 1.지구촌 갈등의 모습과 원인 |
학습 접근 방법 | 사고 기능 | 사고 기능 | 사고 기능 | 조사 기능 | 의사소통 기능 | 사고 기능 |
자기관리 기능 | 조사 기능 | 의사소통 기능 | 사고 기능 | 대인관계 기능 | 조사 기능 | |
의사소통 기능 | 자기관리 기능 | |||||
학습자상 | 균형 잡힌 사람 | 배려하는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도전하는 사람 | 소통하는 사람 |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 |
성찰하는 사람 | 탐구하는 사람 | 성찰하는 사람 | 지식이 풍부한 사람 | 원칙을 지키는 사람 | 사고하는 사람 | |
배려하는 사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