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본 서브비주얼
  1. HOME
  2. 학생마당
  3. Wee class
  4. 운영계획

운영계획

Wee클래스 운영 계획

추진계획

1. 추진목표
  • 가. 학교부적응, 학교폭력, 학업중단 등 위기 학생들의 문제 발견과 진단-상담-치료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인적인 성장 지원
  • 나. 상담과 체험활동을 통해 공동체의식 함양 및 긍정적 사고와 자존감향상 도모
  • 다. 학생들의 자발적 동기가 활성화될 수 있는 학교 문화 확산 도모
2. 추진방침
  • 가. 내담학생이 직접 찾아오는 내당상담 실시 (단, 상담 신청 후 학교의 원활한 수업진행 및 상담진행을 위하여 담임과 상담교사의 협의 후 일 정 조절 : 메신저 활용)
  • 나. 내담 학생이 상담실에 방문할 수 없는 상황이거나 위기 상황 등 필요 한 경우에 (가정)방문상담 실시
  • 다. 내담 학생의 평가가 필요한 경우 심리검사 및 심리평가 실시
  • 라. 학생들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마. 내담자의 전문적인 상담 및 치료 발생 시 유관기관과 연계 운영

Wee Class 운영안내

1. 연간 행사 운영 계획
연간 행사 운영 계획에 대한 정보를 나타낸 표입니다.
추진사항 시행계획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Wee클래스 운영계획 수립
Wee클래스 안내 및 홍보
상담수요조사
학교부적응 예방 교육
및 생명존중 교육 실시
개인상담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맞춤형 심리검사 운영
속닥데이 운영(상담의 날)
상담특강 운영
자아존중감 향상 캠프 운영
- 전통관계례 행사
- 마라톤 집단상담
상담셔틀제 운영
가정방문 상담 확대 운영
상담동아리 운영
하자! 프로그램 운영
(자격증 취득,성취감획득)
2. 개인상담 및 심리검사
  • 가. 개인상담
    • 1) 기간 : 연중
    • 2) 목적 : 맞춤형 개인 상담을 통하여 학생 정서적 안정 지원
    • 3) 대상 : 상담의뢰서(서식1) 작성 후 접수
    • 4) 영역별 상담 내용
개인상담에 대한 정보를 나타낸 표입니다.
영역 상담유형
개인상담
학업, 진로, 성격, 이성, 생계곤란, 반항, 부적응, 기타
개인위기상담
폭력, 집단따돌림, 인터넷중독, 기타
집단상담
학업, 진로, 학교폭력, 대인관계, 기타
학부모상담 학생 관련 상담
  • 나. 심리검사
    • 1) 기간 : 연중
    • 2) 목적 : 학생의 위기 수준을 진단하고 결과에 대한 정보 제공
    • 3) 대상 : 상담 대상 학생 중 심리검사가 필요한 학생
    • 4) 영역별 상담 내용
심리검사에 대한 정보를 나타낸 표입니다.
영역 상담유형
지능검사 K-WISCⅢ, K-WAIS
성격, 자아개념 MMPI, MBTI, SCI(자아개념), HTP, SCT, LCSI
정서, 적응검사 BDI(우울), 불안, SCI, SCT, TAT, HTP
학습, 진로검사 LST(학술기술검사), 홀랜드, 스트롱
주의력검사 ADS, 주의력검사, 충동성검사
3. 특별 프로그램
  • 가. 해피아이(Happy-I) 프로그램
    • 1) 목적 : 지금의 나를 형성하는 어렸을 적의 경험을 토대로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집단상호작용 과정에서 바람직한자아상 확립 후 진정한 '해피아이'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함
    • 2) 기간 및 방법 : 전 학년 창의적체험활동 시간 활용
    • 3) 대상 : 1학년 전 학생
    • 4) 내용
특별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나타낸 표입니다.
학년 차시 단원 지도내용
1 1 1. 자아 이해 나의 소개 및 친밀감 형성하기
2 나의 소개 및 친밀감 형성하기
3 나의 신체적 조건 및 생애주기 곡선 그리기
4 네가 없다면 나는 참 슬플거야
5 2. 생명존중이해
및 자살예방
죽고 싶은 내 마음을 너는 아니?
6 죽고 싶은 내 친구를 도우려면...
7 나의 소중한 가치관은?
8 3. 일의 세계 진로와 직업의 의미
9 변화하는 직업세계
10 나의 진로를 위한 준비 및 대응 방안
11 4. 의사결정능력 의사 결정 능력 진단
12 합리적 의사 결정 내리기 5단계
13 5. 인간관계 기술 종합성격검사 실시(LCSI활용)
14 자신의 기질 파악 및 자기 노출하기
15 바꾸어 생각하기
16 6. 행복한 삶을 위한 설계 행복한 삶의 의미와 조건이해
17 행복한 삶과 일의 관계 이해
  • 나. 솔리언 또래상담(예그리나)
    • 1) 목적 : 또래상담 훈련을 받은 또래상담자들이 다른 또래 친구들의 어려움을 도와주고 사랑하면서 학교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활동('예그리나'는 서로 사랑하는 사이라는 뜻)
    • 2) 대상 : 1, 2, 3학년 학생
    • 3) 방법 : 점심시간, 동아리활동 시간, 주말시간 활용
    • 4) 내용 : 또래상담자들이 학생과 개인상담 활동 및 학교생활지원을 도모하면서 미해결과제 발생 및 종결 시 전문상담교사 지원
  • 다. 굿바이 스트레스! 프로그램
    • 1) 목적 : 자신의 스트레스를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바람직한 방법으로 해소할 수 있으며 내적성장 및 건강한 인성 함양 도모
    • 2) 대상 : 개인 및 집단상담 학생 중 학교 밖 상담이 필요한 학생
    • 3) 방법 : 매주 수요일(1교시~ 7교시)
    • 4) 내용 : 테마별 체험활동 실시(자연,문화 체험활동)
  • 라. 학업중단숙려제 운영 프로그램(엔죠이스쿨 프로그램)
    • 1) 목적 : 학업중단 위기학생에게 적극적인 상담 개입으로 학업중 단 예방 및 학교적응력 증진을 도모 / 학교 밖 학생에 대한 직 업교육 훈련기관 등 안내하여 건전한 생활 영위 도모
    • 2) 대상 : 매월 무단결석 5일 이상 학생
    • 3) 방법 : 매주 금요일 전일제 상담 실시
    • 4) 내용 : 맞춤형 개인상담 및 가정방문 상담 확대 운영
  • 마. 학교복귀 적응 프로그램
    • 1) 목적 : 고등학교에 입학 후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들에게 학교생 활 적응교육을 통해 학업성취 의욕을 북돋아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함.
    • 2) 대상 : 재입학 학생 담임교사 및 학적 담당교사의 상담 신청
    • 3) 방법 : 매주 월요일 3교시
    • 4) 내용 : 맞춤형 개인상담 및 체험활동 상담 병행
  • 바. 학생, 학부모상담 주간 프로그램(‘속닥데이’)
    • 1) 목적 : 새 학기를 맞이하여 다양한 위기 상황 예방 및 학교 적응력 향상 도모
    • 2) 대상 : 학생, 학부모 상담 주간 운영(3월 넷째주/9월 넷째주)
    • 3) 방법 : Wee Class(1층)
    • 4) 내용 : 맞춤형 개인상담 진행
  • 사. 하자! 프로그램
    • 1) 목적 : 학생, 교사가 함께 하나가 되어 내적동기를 활성화 하여 성취경험을 통한 자존감 향상을 도모하고자 함
    • 2) 대상 : 상담진행 학생 중 희망학생 및 멘토 담당교사
    • 3) 방법 : 일과시간 및 주말시간 활용
    • 4) 내용 : 멘토-멘티가 함께 자격증 취득 및 성취감 형성을 위한 체험활동 분야를 선택하도록 함. (학과의 특성을 고려한 목공체험, 금속공예체험 등)

홍보

1. 목적
  • 가. Wee Class 상담활동 이용 안내 및 프로그램 홍보
  • 나. 또래상담동아리 및 학부모 상담 활성화를 위한 안내
2. 대상
  • 가. 학생, 학부모, 교사 등 교육공동체 구성원
  • 나. 지역사회 주민
3. 방법
  • 가. 홍보자료 배부(수시)
  • 나. 가정통신문 발송(3월, 9월)
  • 다. 우수사례 발굴 공유
  • 라. 찾아가는 가정 방문상담 운영

기대효과

  • 가. 다양한 문제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여 원만한 학교생활 유지 도모
  • 나. 학생, 학부모, 담임교사와의 지속적인 추수상담을 통한 학교적응력 향상 제고
  • 다. 학생들의 학교적응력 향상으로 인한 비행 및 학업중단 문제 예방
  • 라. 대상별 맞춤형 상담 및 교육 실시로 인한 유형별 문제 행동 지도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9/20 16:20:5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