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도초등학교(교장 오진희)는 『2025 제주형 자율학교 공동교육과정』 및 마을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세밀화 중심 미술 프로그램을 4월부터 운영하고 있다.
□ 본 프로그램은 1~2학년은 ‘자연’, 3~4학년은 ‘해녀’, 5~6학년은 ‘생태와 마을 문제’라는 학년군별 주제를 중심으로, 마을 자원을 활용한 체험 중심 수업으로 구성되었다. 각 학년은 식물 관찰, 해녀 문화 이해, 철새 탐조, 마을 풍경 표현 등 다양한 주제로 세밀화 활동을 진행하며, 학생들은 실제 삶의 현장을 예술적으로 탐색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관찰력과 창의적 표현 능력을 키워가고 있다.
□ 수업은 전문 강사와 담임교사가 협업하는 코티칭 방식으로 진행되며, 작품 제작뿐만 아니라 드로잉북, 단체작품, 개인 창작 활동 등으로 결과물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있다. 특히 버려진 나무를 활용한 바다 생물 단체작품 제작, 족자 형태의 마을 풍경 표현 등은 학생들에게 예술과 생태, 마을의 가치를 연결해주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고 있다.
□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이 살아가는 마을에 대한 애정과 자긍심을 키우고, 예술적 감수성과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함양하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하도초는 앞으로도 마을과 함께 성장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배움이 삶에 스며드는 진정한 교육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