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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

북촌초등학교 행정서비스헌장

선언문

우리 북촌초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수요자 중심의 고품질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수요자로부터「신뢰받는 제주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단정한 용모, 명쾌한 답변으로 수요자를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업무를 치우치지 않는 공정함과 공익을 위한 배려로 책임감 있게 처리하여 누구나가 공감하고 신뢰하는 깨끗한 청렴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수요자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공통 이행기준

1. 수요자를 맞이하는 자세

가.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 배치도를 부착하며, 교직원들은 항상 명찰(또는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수요자를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수요자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FAX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수요자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수요자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나.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공손하게 받으면서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수요자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다. 우편·팩스·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수요자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처리결과는 우편ㆍ팩스 등 수요자가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2.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가.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같은 잘못을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으며, 재방문에 대한 교통비 명목의[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을 드리겠습니다.
나.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시정, 그 결과를 2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다.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2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3. 수요자의 참여와 의견 제시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수요자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를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내선번호)로 나타낸 표 입니다.

부서명

처리업무

담당

연락처

교무안전부

학생성적처리, 학생진학상담 등

교무부장

064-717-3806

연구방과후부

학생상담, 생활지도 등

연구부장

064-717-3807

방과후부

방과후활동 등

행정실무원

064-717-3809

급식실

학교급식업무 등

영양교사

064-717-3808

행정실

제증명발급, 발전기금 등

행정실직원

064-717-3804

주 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일주동로 1481 (우 6339)홈페이지 : https://school.jje.go.kr/bukchon 팩스 : 064-717-3881

4. 수요자평가와 결과 공표

  •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수요자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수요자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학교신문,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5. 수요자에게 부탁드리는 사항

  • 수요자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수요자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교무·학사 서비스 이행기준

【 학습 서비스 】

  •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기본 학습력 향상에 노력하고,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학습역량 도움프로그램을 실시하겠습니다.
  •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 초(3월, 9월)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매년 학교예산의 3%이상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도서실을 16시까지 운영하고 방학 중에도 개방하겠습니다.
  •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학교생활 서비스 】

  • 학교생활규정은 필요시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개정하겠습니다.
  •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인성지도 및 생활지도를 실시하고 설문조사 2회 이상 실시하여 학교폭력이 없는 학교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한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지원 및 홍보 서비스 】

  • 학교교육계획 및 학교요람을 연 1회 발간하여 학교홈페이지에 탑재하는 등 학교교육활동을 수시로 안내하고 홍보하여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수업공개의 날, 학교 방문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7일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 자료를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신입․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 및 진로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하며 자녀의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고 주요내용은 문자 서비스(SMS)를 이용하여 발송하겠습니다.
  •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년도 교육과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7. 민원 행정 서비스 이행기준

【 학생을 위한 서비스 】

  •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조도 및 적정온도 유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경우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 내에 보수 하겠습니다.
  •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미납금 독촉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수치심을 주지 않도록 하며, 학부모님께 직접전화 또는 문자서비스(SMS) 등으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민원 1회 방문처리제”시행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으며,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 제출은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처리 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법령 등의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접수 후 7일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중식시간에도 행정실에 1명 이상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학교 홈페이지 또는 문자서비스 등으로 안내하겠습니다.
  • 학교 예∙결산 집행현황은 분기별로, 수익자 부담경비는 사업 종료 후 5일 내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학교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일반민원 】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를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내선번호)로 나타낸 표 입니다.

연번

항목별

법정
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30 분

  • 본인인 경우 :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증 등)

무료

2

재직증명서

30 분

무료

3

졸업(예정)증명서

30 분

무료

4

재학증명서

30 분

무료

5

학교생활기록부

30 분

무료

6

성적증명서

30 분

무료

7

교육비납입증명서

30 분

무료

【 팩스민원 】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를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내선번호)로 나타낸 표 입니다.

연번

항목별

법정 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30 분

  • 본인인 경우 : 신분증
  • 대리인인 경우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증 등)

무료

2

재직증명서

30 분

무료

3

졸업(예정)증명서

30 분

무료

4

재학증명서

30 분

무료

5

학교생활기록부

30 분

무료

6

성적증명서

30 분

무료

7

교육비납입증명서

30 분

무료

8. 학교급식 서비스 이행기준

【 급식 일반 서비스 】

  •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식단은 급식실시 3일전까지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급식비 예․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학교위생관리팀원을 위촉하여 학기당 2회 이상 급식물품 검수 및 급식운영에 대한 모니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급식 위생 서비스 】

  •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기법인 HACCP시스템을 학교급식에 적용하고, 조리실 입구에 위생관리책임자 및 조리종사자 사진(실명)을 게시하여 학교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급식소 정기방역소독 5회이상, 급식종사자 대상 건강진단을 2회 실시하겠습니다.
  • 조리종사자 위생교육을 2회 실시하겠습니다.
  •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을 –18℃이하에서 144시간(6일) 냉동보관하며, 식중독 비상대책반을 운영하여 사고 발생 시 신속 대응하겠습니다.
【 급식 홍보 및 의견수렴 】

  •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학교 급식의 날을 연 1회 실시하여 학부모가 급식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을 만들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보완하겠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12/07 17: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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