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덕초등학교(교장 서영준)에서는 학생들의 정서 안정과 또래 관계 형성을 돕기 위해 전래 놀이 기반 정서 지원 프로그램 「마음을 잇는 공동체」를 8회기 동안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5회기까지 진행된 가운데, 아이들이 서로 어울리며 웃음이 가득한 시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 학생들은 제기 차기, 우유 곽 딱지 치기, 고무줄 놀이, 한발 뛰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등 다양한 전래 놀이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협력·배려·감정 조절과 같은 핵심 정서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몸을 움직이며 함께 규칙을 만들고 참여하는 과정 속에서 친구와의 거리도 한층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 참여 학생들은 아무 도구 없이 놀이하는 한 발 뛰기를 즐거워하며 "이런 놀이도 있었구나!", “예전 놀이가 이렇게 재미있는지 몰랐다!”,
“친구랑 더 친해진 것 같다!”와 같은 긍정적 반응을 보이며 프로그램을 즐기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을 많이 하고 있는 요즘 학생들에게 몸 전체를 사용하는 '고무줄 놀이'도 신기해 하면서 승부욕을 과시하며 즐거워했습니다.
□ 앞으로 남은 회기에서도 아이들이 건강한 공동체 감각을 기르고 서로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래 놀이 활동이 이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