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본 서브비주얼
  1. HOME
  2. 학생활동
  3. 학생회
  4. 간부의 자체 및 회의 진행

간부의 자체 및 회의 진행

회의 진행법

회의란

집단의 멤버 한 사람 한 사람의 경험이나 견해를 제시된 문제에 집중시켜 객곤적이고 건설적인 태도와 협력적이며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서 멤버 전원이 자기의 의견을 자유롭게 서로 발표하고 비판하며, 서로 되풀이 해가면서 초선이라고 믿는 견해를 발견하여 이것을 멤버 전원의 의견으로 선택하여 최후의 멤버 전원이 납득할만한 견해로서 채택, 결정하는 회합을 말한다.

회의법의 규칙

1. 정족수의 원칙

2. 일의제의 원칙

3. 과반수 또는 다수결의 원칙

4. 소수의견의 존중

5. 일사부제의의 원칙

성공적인 회의를 계획하기 위한 6가지 의문

1. 왜 : 희의 개최 이유를 명백히 하며 회의의 목적을결정한다.

2. 무엇을 : 무엇에 대하여 토의할 것인가를 결정, 으제, 주요한 논점을 준비

3. 누구 : 회의에 참석할사람을 정한다.

4. 언제 : 회의의 개최일정, 날짜 시간을 예정한다. 회의 예정표를 작성한다.

5. 어디 : 어떤 장소 회의실을 선택할 거인가를 결정

6. 어떻게 : 회의 계획표를 작성한 후 회원에게 통지한다.(필히 출석여부 확인)

회의 진행 순서

1. 개회선언(정족수 확인)

2. 국민의례

3. 의장인사

4. 전 회의록 승인

5. 보곳항(각 부서별)

6. 의제보고 및 채택

7. 의안심의(상정→설명→질의→토론→표결)

8. 건의사항

9. 지도조언 및 교가제창

10. 폐회

회의에 어울리는 표결의 방법

1. 묵락에 의한 방법(만장일치의 방법)

2. 거수, 기립에 의한 방법

3. 투표에 의한 표결

4. 과반수와 3분의 2의 의미 - 재적 수와 정족수를 고려해야 한다.

5. 방성에 의한 방법

6. 점호에 의한 표결

회의 진행중의 에티켓

1. 전원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말하고 리더가 아니라 그룹을 향하여 의견이나 견해를 말한다.

2. 질문을 받고서 질문의 내용과 상이한 의견을 진술해서는 안된다.

3. 옆사람과 귓속말을 주고받지 아니한다.

4. 상대방의 이야기를 중단시키는 언사나 행위를 삼간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대를 하고나 다른 사람에게 무조건 동조하는 의견은 삼간다.

5. 개회시간에 늦지 않도록 한다.

6. 회의 중에는 가급적 자리를 비우지 않도록 한다.

학생회 간부의 자세 및 지도자의 역할

1. 학생회 간부는 의무를 이행해야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2. 학생회 간부는 모든 면(복장, 두발,언어 예절 등)에서 솔선수범 해야한다.

3. 학생회 간부는 자신감을 가지고 행동한다.(자만심과 구별)

4. 학생회 간부는 용기오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

5. 학생회 간부는 언제 어디서든지 교칙과 규범에 위반되는 사항을 지적 지도한다.

6. 학생회 간부는 지도 시 바른 언어로 간결하게 지도한다.

7. 학생회 간부는 어떠한 사항을 지시 받았을 경우 그 결과를 반드시 보고한다.

8. 우리 학교의 좋은 전통을 만들기 위해서 지속적인 노력을 한다.

9. 우리 학교의 악습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고쳐나간다.

지도자의 역할

1. 집단활동의 의의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라고 아리스토텔레서는 말했다. 때문에 인간은 사회를 떠나서 살 수 없으며, 태어나서부터 죽는 날까지 집단 속에서 한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마련이다. 이 모든 집단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그 집단에 소속된 구성원들의 행복과 이익의 도모에 있고 그 성공여부는 그 집단이 회원과 지도자가 얼마나 조화를 잘 이루며 효과적으로 발휘되는가 하는데 의존한다. 또한 이런 다양한 집단들의 건전한 발전은 곧 국가 및 인류 전체의 발전과 직접 관련되는 것이며 집단활동에서 훈련되고 몸에 밴 리더십과 멤버십이 그 사회의 각 분야에서 얼마나 표현되는가 하는 것 또한 사회의 안정과 발전에 기여한바가 클 것이라 믿는다. 그러므로 학창시절에 학생회 간부로서 활동하는 것은 자신의 욕구 충족과 보람, 즐거움을얻는 동시에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 자질과 소양을 함양시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학생회 활동과 리더십

모든 집단은 설정된 목표달성을 위하여 노력한다. 따라서 지도자는 목표 달성을 위하여 구성원들을 어떻게 지휘 통솔해야 하는가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여야 하며, 집단의 사기 기강 단결을 향상시키는데 힘써야 한다.

지휘통솔은 집단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완성하기 위하여 지도자가 자기에게 부여된 책임과 권한을 바탕으로 집단 및 구성원의 능력을 극대회하도록 감화시키고, 나아가 모든 노력을 집단의 목표에 집중시켜야 한다.

훌륭한 지도자는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자기 노력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전문적인 지식을 쌓고 꾸준한 훈련을 통해서 훌륭한 지도자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3. 지휘 통솔의 기능

① 목표 설정 및 달성의 기능

② 대표기능

③ 집단유지기능-기시기능, 반응기능, 중재기능, 상벌 부여기능

4. 지휘 통솔의 방법

① 의견을 수렴한 합리적인 지휘통솔

② 개성과 독창성을 존중하는 지휘통솔

③ 참여를 위한 지휘통솔

④ 동기부여를 통한 지휘통솔

⑤ 적성과 능력을 고려한 지휘통솔

지도자는 큰 심부름꾼이다.

1. 지도자는 큰 심부름꾼이다.

2. 지도자는 회원들의 선두에 서서 그들의 눈을 통하여 판단하고 계획하고 행하도록 하여야 한다.

3. 지도자는 명령조의 언어를 피하고 동의를 구하는 말을 사용하여야 한다.

4. 지도자는 맡은바 임무와 해결해야 할 문제들에 대하여 정확한 지식을가져야 한다.

5. 지도자는 회원들으 훙미, 심정, 관심, 능력 등을 통찰하고 이해한는데 힘써야 한다.

6. 지도자는 상황 및 문제 파악을 정확히 하고 회원들의 의견을 올바로 종합하여 공정, 신속한 결단을 내려야한다.

7. 민주적인 지도자는 윗사람이기보다 친구로서 회원들과 가까워져야 한다.

8. 지도자는 신의가 있어야 하며, 회원들을 신뢰하고 그들이 지니고 있는 훌륭한 소지를 계발하고 발휘하도록 도와야 한다.

9. 지도자는 유머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기교를 부리지 말고 고상한 또 깊이 있는 유머를 지니도록 해야 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3/09/20 16:20:5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