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 질문으로 성장하는 학교 |
1. 목표
가. 학생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
나. 질문을 통한 학습을 활성화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강화
다. 협력적 토론과 탐구를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
2. 방침
가. 학생 주도의 질문 문화 조성을 위한 수업 및 평가 혁신 모델 적용
나. 교과 융합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질문 기반 학습 활성화
다. AI 및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질문 분석 및 맞춤형 피드백 제공
라. 학부모와의 협력을 통해 가정에서도 질문하는 학습 습관 형성 지원
3. 세부 추진 내용
가. 학생 중심의 질문 학습 환경 구축
추진과제 | 추 진 내 용 |
질문하는 학교문화 조성 | ·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질문을 생성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수업 방식 혁신, 질문 중심 평가 도입,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
질문하는 방법 배우기 | · 교과별 질문 모델 개발 |
· AI 및 디지털 도구 활용한 질문 피드백 시스템 구축 | |
· 학생 스스로 질문을 명료화하는 연습 제공 | |
질문으로 배우기 | · 학생이 주도적으로 연구 주제를 설정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지원 |
· 진로 탐색을 위한 자기주도적 질문 학습 모델 적용 | |
질문하며 살기 | ·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한 질문 프로젝트 운영 |
· 학생이 학교 규정 및 문화에 대한 질문을 통해 문제 해결을 실천하는 활동 추진 |
나. 질문 학습과 학교 교육과정 연계
연계활동 | 주 요 내 용 |
교과 수업과 연계 | · 교과 융합 수업 주간 운영 |
· 질문 중심 프로젝트 수업 개발 및 적용 | |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 | · 학생 자율활동(자율자치활동)과 연계하여 질문 기반 프로젝트 기획 및 실행 |
진로 탐색과 연계 | · 진로 특색 프로그램과 연결하여 자기주도 질문 활동 강화 |
· 시사 탐구 및 면접 대비 질문 연습 운영 | |
교육과정 이해주간과 연계 | · 교육과정 안내 및 과목 선택을 위한 학생 질문 도출 및 고교학점제 기반 자기주도 학습 설계 지원 |
다. 학부모와 함께하는 질문 학습 환경 조성
1) 학교 행사 및 수업 공개의 날 참여, 학생들의 질문 활동 참관
2) 학부모 모니터링 활동 통해 학교 운영 및 수업 개선에 의견 제시
3)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 질문하는 문화 조성하여 학습 연계 강화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