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본 서브비주얼
  1. HOME
  2. 특색프로그램
  3. 꿈 성장 프로젝트
  4. 꿈성장 프로젝트 안내

꿈성장 프로젝트 안내



꿈 성장 프로젝트


1. 목표

. 1학년 꿈을 그리다’, 2학년 꿈을 세우다’, 3학년 꿈을 펼치다로 이어지는 학년별 연계심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활동의 연속성과 지속성 확보

. 학생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체계적인 진로 포트폴리오 구축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 성찰 및 자기이해 능력 향상

. 또래 및 멘토와의 협업 활동을 통한 소통 능력 및 공동체 의식 강화


2. 방침

. 각 학년 부장이 총괄기획하여 운영함

. 학생이 자율적이고 주도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함

. 활동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교사가 활동 과정을 점검하고 피드백을 제공함

. 활동 과정에 대한 관찰 내용, 결과 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의 내실화를 기함


3. 세부 운영 내용

. 1학년 꿈을 그리다

1) 학급 특색 활동

- 운영 기간: 2025. 6. ~ 2025. 7.

- 운영 방법

󰋻 활동 시간: 화요일 7교시, 진로 활동 시간 및 1학기 꿈끼탐색주간

󰋻 활동 장소: 1학년 교실

󰋻 운영 방침

- 학생의 진로와 연계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계획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생들의 창의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활동 방법을 제한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 학급별 활동 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공유하는 기회를 마련하여 서로 배우고 칭찬하는 경험을 하도록 한다.

2) 개인 주제 탐구 프로그램

- 운영 기간: 2025. 3. ~ 2025. 6.

- 운영 방법

󰋻 활동 시간: 화요일 7교시 및 진로 활동 시간

󰋻 활동 장소: 1학년 교실

󰋻 운영 방침

- 학생들은 교과 활동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활동을 수행하고 그 결과에 대한 산출물을 도출한다.

- 탐구 과정에 대한 지도교사의 지속적인 피드백 및 점검을 통해 학생들의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탐구활동을 지원한다.

- 산출물은 보고서, 칼럼, 영상, ppt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작성한다.

3) 공동 주제 탐구 프로그램

- 운영 기간: 2025. 8. ~ 2025. 10.

- 운영 방법

󰋻 활동 시간: 화요일 7교시 및 진로 활동 시간

󰋻 활동 장소: 1학년 교실

󰋻 운영 방침

- 반드시 2인 이상 5인 이하의 팀을 구성하여 지도교사를 배정한다.

- 학생들은 팀별로 희망 진로 분야 내에서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활동을 수행하고 그 결과에 대한 산출물을 도출한다.

- 공동연구 과정에 대한 지도교사의 지속적인 피드백 및 점검을 통해 학생들의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탐구활동을 지원한다.

- 산출물은 보고서, 칼럼, 영상, ppt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작성한다.

4) 진로 독서 활동

- 운영 기간: 2025. 7. ~ 2025. 12.

- 운영 방법

󰋻 활동 시간: 화요일 7교시, 진로 활동 시간 및 1학기 꿈끼탐색주간

󰋻 활동 장소: 1학년 교실

󰋻 운영 방침

- 진로와 관심 주제가 비슷한 팀을 구성(2~4)명하여 지도교사를 배정한다.

- 학생들은 팀별로 희망 주제/진로 분야 내에서 책을 선정하여 독서 및 탐구활동을 수행하고 그 결과에 대한 산출물을 도출한다.

- 독서 및 탐구활동 대한 지도교사의 지속적인 피드백 및 점검을 통해 학생들의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탐구활동을 지원한다.

- 산출물은 보고서, 칼럼, 영상, ppt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작성한다.


. 2학년 꿈을 세우다

1) 공동 연구 프로그램

- 운영 기간: 2025. 3. ~ 2025. 7.

- 운영 방법

󰋻 활동 시간: (일반과) 목요일 7교시 / (미술과) 월요일 7교시

󰋻 활동 장소: 2학년 교실 및 특별실

󰋻 운영 방침

- 공통의 관심사가 있는 학생들끼리 공동 연구팀을 조직하여 진행한다.

- 각 공동 연구팀의 주제에 맞추어 지도 교사를 배정한다.

- 참여한 모든 학생의 활동 내용을 개별화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

2) 개인 연구 프로그램

- 운영 기간: 2025. 8. ~ 2025. 12.

- 운영 방법

󰋻 활동 시간: (일반과) 목요일 7교시 / (미술과) 월요일 7교시

󰋻 활동 장소: 2학년 교실 및 특별실

󰋻 운영 방침

- 1학기 공동 연구 프로그램의 심화 과정으로, 개인별 심화 탐구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 활동을 수행한다.

- 개인 연구 주제를 수합한 후 분야별로 교실을 나누어 담당 교사를 배정한다.

- 참여한 모든 학생의 활동 내용을 개별화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

3) 진로 독서 프로그램

- 운영 기간: 2025. 3. ~ 2025. 7.

- 운영 방법

󰋻 활동 시간: 진로 활동 시간

󰋻 활동 장소: 도서관

󰋻 운영 방침

- 사서 교사의 도움을 받아 창체 진로 활동 시간에 운영한다.

- 자신의 진로에 맞는 책을 1권 선정하여 주 1회 독서 하도록 한다.

- 활동 후 독서 기록지에 내용을 작성하여 누적 보관한다.

- 참여한 모든 학생의 활동 내용을 개별화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

4) 심화 진로 독서 프로그램

- 운영 기간: 2025. 8. ~ 2025. 12.

- 운영 방법

󰋻 활동 시간: 진로 활동 시간

󰋻 활동 장소: 도서관

󰋻 운영 방침

- 사서 교사의 도움을 받아 창체 진로 활동 시간에 운영한다.

- 1학기에 읽었던 책에서 더 나아가 심화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할 수 있는 책을 선정하도록 한다.

- 책과 연계한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독서 후 관련 내용을 탐구하도록 지도한다.

- 참여한 모든 학생의 활동 내용을 개별화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

5) 학급별 진로 확장 프로그램 1(관심사 덕질하기)

- 운영 기간: 2025. 3. ~ 2025. 7.

- 운영 방법

󰋻 활동 시간: 화요일 7교시

󰋻 활동 장소: 2학년 교실

󰋻 운영 방침

-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관심 분야를 깊이 탐구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 1차시 마인드맵 활동, 2차시 발표 내용 조사, 3~8차시 개별 발표로 진행한다.

- 참여한 모든 학생의 활동 내용을 개별화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

6) 학급별 진로 확장 프로그램 2(관심사 신문 스크랩하기)

- 운영 기간: 2025. 8. ~ 2025. 12.

- 운영 방법

󰋻 활동 시간: 화요일 7교시

󰋻 활동 장소: 2학년 교실

󰋻 운영 방침

-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신문 기사를 찾아 스크랩하며 분석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한다.

- 발표와 토론을 수행하여 사고의 확장을 기하며 상호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 참여한 모든 학생의 활동 내용을 개별화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


. 3학년 꿈을 펼치다

1) 질문 심포지엄

- 운영 기간: 2025. 3. ~ 2025. 6.

- 운영 방법

󰋻 활동 시간: (일반과) 화요일 6, 7교시 / (미술과) 화요일 7교시

󰋻 활동 장소: 3학년 교실

󰋻 운영 방침

- 학생의 자발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희망자를 중심으로 팀을 구성하고 분야별 자율적 탐구를 진행하도록 한다.

- 질문 탐구 중심의 단계별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각 단계에 교사의 멘토링과 자료를 제공한다.

- ChatGPT, 리로스쿨, 협업 도구 등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 효과성과 학생 참여도를 제고한다.

- 질문을 주고 받으며 의사 소통의 기회를 확장함은 물론 깊이 있는 사고를 도출할 기회를 부여한다.

2) 개별심화 탐구

- 운영 기간: 2025. 3. ~ 2025. 7.

- 운영 방법

󰋻 활동 시간: 금요일 7교시

󰋻 활동 장소: 3학년 교실

󰋻 운영 방침

- 희망 진로와 연계된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하는 과정에서 진로 이해도를 신장한다.

- 탐구 및 보고서 작성 활동을 통해 탐구 역량 및 논리적 표현력을 함양한다.

- 지도 교사는 프로그램 전 과정에 걸쳐 학생에게 충분한 개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 학생은 본인 활동 내용을 보고서 및 소감문 형태로 기록하며, 프로그램 종료 시 지도교사에게 제출한다.

- 활동 관련 기록 내용을 학생 진학 상담 자료로 활용하여 진로·진학 교육과 연계한다.

- 학생의 진로 특성이 잘 드러나는 유의미한 사항은 학교생활기록부 진로활동 영역 특기사항에 기재한다.

3) 진로독서 프로그램

- 운영 기간: 2025. 3. ~ 2025. 7.

- 운영 방법

󰋻 활동 시간: 목요일 7교시

󰋻 활동 장소: 3학년 교실

󰋻 운영 방침

- 희망 진로와 연계된 다양한 도서를 제공하여 진로 선택에 도움을 제공한다.

- 각자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스스로 연구하고 독서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한다.

- 진로에 관한 다양한 시각을 공유하고 생각을 확장할 수 있는 토론, 토의 기회를 제공한다.

- 진로 상담과 독서를 연계하여 학생이 관심 있는 진로와 관련된 도서를 추천, 독서 후 상담 시간을 통해 생각을 나누고,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 학급 특색 프로그램 운영

- 운영 기간: 2025. 3. ~ 2025. 6.

- 운영 방법

󰋻 활동 시간: 월요일 1교시

󰋻 활동 장소: 3학년 교실

󰋻 운영 방침

- 학생 참여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 학급 구성원의 특색을 살려 맞춤형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운영한다.

- 창의력, 협동심, 리더십,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활동을 운영하여 전인적 성장에 기여한다.

- 프로그램 운영 후 교사의 피드백을 수집 평가하여 지속적인 학생 발전에 기여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5/06/13 13:45:26
공공누리유형-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상단이동 하단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