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 꿈 성장 프로젝트 |
1. 목표
가. 1학년 ‘꿈을 그리다’, 2학년 ‘꿈을 세우다’, 3학년 ‘꿈을 펼치다’로 이어지는 학년별 연계・심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활동의 연속성과 지속성 확보
나. 학생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환경 조성
다. 체계적인 진로 포트폴리오 구축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 성찰 및 자기이해 능력 향상
라. 또래 및 멘토와의 협업 활동을 통한 소통 능력 및 공동체 의식 강화
2. 방침
가. 각 학년 부장이 총괄・기획하여 운영함
나. 학생이 자율적이고 주도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함
다. 활동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교사가 활동 과정을 점검하고 피드백을 제공함
라. 활동 과정에 대한 관찰 내용, 결과 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의 내실화를 기함
3. 세부 운영 내용
가. 1학년 ‘꿈을 그리다’
1) 학급 특색 활동
- 운영 기간: 2025. 6. ~ 2025. 7.
- 운영 방법
활동 시간: 화요일 7교시, 진로 활동 시간 및 1학기 꿈끼탐색주간
활동 장소: 1학년 교실
운영 방침
- 학생의 진로와 연계하여 다양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계획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학생들의 창의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활동 방법을 제한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 학급별 활동 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공유하는 기회를 마련하여 서로 배우고 칭찬하는 경험을 하도록 한다.
2) 개인 주제 탐구 프로그램
- 운영 기간: 2025. 3. ~ 2025. 6.
- 운영 방법
활동 시간: 화요일 7교시 및 진로 활동 시간
활동 장소: 1학년 교실
운영 방침
- 학생들은 교과 활동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활동을 수행하고 그 결과에 대한 산출물을 도출한다.
- 탐구 과정에 대한 지도교사의 지속적인 피드백 및 점검을 통해 학생들의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탐구활동을 지원한다.
- 산출물은 보고서, 칼럼, 영상, ppt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작성한다.
3) 공동 주제 탐구 프로그램
- 운영 기간: 2025. 8. ~ 2025. 10.
- 운영 방법
활동 시간: 화요일 7교시 및 진로 활동 시간
활동 장소: 1학년 교실
운영 방침
- 반드시 2인 이상 5인 이하의 팀을 구성하여 지도교사를 배정한다.
- 학생들은 팀별로 희망 진로 분야 내에서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활동을 수행하고 그 결과에 대한 산출물을 도출한다.
- 공동연구 과정에 대한 지도교사의 지속적인 피드백 및 점검을 통해 학생들의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탐구활동을 지원한다.
- 산출물은 보고서, 칼럼, 영상, ppt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작성한다.
4) 진로 독서 활동
- 운영 기간: 2025. 7. ~ 2025. 12.
- 운영 방법
활동 시간: 화요일 7교시, 진로 활동 시간 및 1학기 꿈끼탐색주간
활동 장소: 1학년 교실
운영 방침
- 진로와 관심 주제가 비슷한 팀을 구성(2~4)명하여 지도교사를 배정한다.
- 학생들은 팀별로 희망 주제/진로 분야 내에서 책을 선정하여 독서 및 탐구활동을 수행하고 그 결과에 대한 산출물을 도출한다.
- 독서 및 탐구활동 대한 지도교사의 지속적인 피드백 및 점검을 통해 학생들의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탐구활동을 지원한다.
- 산출물은 보고서, 칼럼, 영상, ppt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작성한다.
나. 2학년 ‘꿈을 세우다’
1) 공동 연구 프로그램
- 운영 기간: 2025. 3. ~ 2025. 7.
- 운영 방법
활동 시간: (일반과) 목요일 7교시 / (미술과) 월요일 7교시
활동 장소: 2학년 교실 및 특별실
운영 방침
- 공통의 관심사가 있는 학생들끼리 공동 연구팀을 조직하여 진행한다.
- 각 공동 연구팀의 주제에 맞추어 지도 교사를 배정한다.
- 참여한 모든 학생의 활동 내용을 개별화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
2) 개인 연구 프로그램
- 운영 기간: 2025. 8. ~ 2025. 12.
- 운영 방법
활동 시간: (일반과) 목요일 7교시 / (미술과) 월요일 7교시
활동 장소: 2학년 교실 및 특별실
운영 방침
- 1학기 공동 연구 프로그램의 심화 과정으로, 개인별 심화 탐구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 활동을 수행한다.
- 개인 연구 주제를 수합한 후 분야별로 교실을 나누어 담당 교사를 배정한다.
- 참여한 모든 학생의 활동 내용을 개별화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
3) 진로 독서 프로그램
- 운영 기간: 2025. 3. ~ 2025. 7.
- 운영 방법
활동 시간: 진로 활동 시간
활동 장소: 도서관
운영 방침
- 사서 교사의 도움을 받아 창체 진로 활동 시간에 운영한다.
- 자신의 진로에 맞는 책을 1권 선정하여 주 1회 독서 하도록 한다.
- 활동 후 독서 기록지에 내용을 작성하여 누적 보관한다.
- 참여한 모든 학생의 활동 내용을 개별화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
4) 심화 진로 독서 프로그램
- 운영 기간: 2025. 8. ~ 2025. 12.
- 운영 방법
활동 시간: 진로 활동 시간
활동 장소: 도서관
운영 방침
- 사서 교사의 도움을 받아 창체 진로 활동 시간에 운영한다.
- 1학기에 읽었던 책에서 더 나아가 심화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할 수 있는 책을 선정하도록 한다.
- 책과 연계한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독서 후 관련 내용을 탐구하도록 지도한다.
- 참여한 모든 학생의 활동 내용을 개별화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
5) 학급별 진로 확장 프로그램 1(관심사 덕질하기)
- 운영 기간: 2025. 3. ~ 2025. 7.
- 운영 방법
활동 시간: 화요일 7교시
활동 장소: 2학년 교실
운영 방침
-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관심 분야를 깊이 탐구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 1차시 마인드맵 활동, 2차시 발표 내용 조사, 3~8차시 개별 발표로 진행한다.
- 참여한 모든 학생의 활동 내용을 개별화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
6) 학급별 진로 확장 프로그램 2(관심사 신문 스크랩하기)
- 운영 기간: 2025. 8. ~ 2025. 12.
- 운영 방법
활동 시간: 화요일 7교시
활동 장소: 2학년 교실
운영 방침
-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신문 기사를 찾아 스크랩하며 분석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한다.
- 발표와 토론을 수행하여 사고의 확장을 기하며 상호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 참여한 모든 학생의 활동 내용을 개별화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한다.
다. 3학년 ‘꿈을 펼치다’
1) 질문 심포지엄
- 운영 기간: 2025. 3. ~ 2025. 6.
- 운영 방법
활동 시간: (일반과) 화요일 6, 7교시 / (미술과) 화요일 7교시
활동 장소: 3학년 교실
운영 방침
- 학생의 자발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희망자를 중심으로 팀을 구성하고 분야별 자율적 탐구를 진행하도록 한다.
- 질문 탐구 중심의 단계별 프로그램을 구성하며, 각 단계에 교사의 멘토링과 자료를 제공한다.
- ChatGPT, 리로스쿨, 협업 도구 등 다양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 효과성과 학생 참여도를 제고한다.
- 질문을 주고 받으며 의사 소통의 기회를 확장함은 물론 깊이 있는 사고를 도출할 기회를 부여한다.
2) 개별심화 탐구
- 운영 기간: 2025. 3. ~ 2025. 7.
- 운영 방법
활동 시간: 금요일 7교시
활동 장소: 3학년 교실
운영 방침
- 희망 진로와 연계된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하는 과정에서 진로 이해도를 신장한다.
- 탐구 및 보고서 작성 활동을 통해 탐구 역량 및 논리적 표현력을 함양한다.
- 지도 교사는 프로그램 전 과정에 걸쳐 학생에게 충분한 개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 학생은 본인 활동 내용을 보고서 및 소감문 형태로 기록하며, 프로그램 종료 시 지도교사에게 제출한다.
- 활동 관련 기록 내용을 학생 진학 상담 자료로 활용하여 진로·진학 교육과 연계한다.
- 학생의 진로 특성이 잘 드러나는 유의미한 사항은 학교생활기록부 진로활동 영역 특기사항에 기재한다.
3) 진로독서 프로그램
- 운영 기간: 2025. 3. ~ 2025. 7.
- 운영 방법
활동 시간: 목요일 7교시
활동 장소: 3학년 교실
운영 방침
- 희망 진로와 연계된 다양한 도서를 제공하여 진로 선택에 도움을 제공한다.
- 각자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스스로 연구하고 독서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한다.
- 진로에 관한 다양한 시각을 공유하고 생각을 확장할 수 있는 토론, 토의 기회를 제공한다.
- 진로 상담과 독서를 연계하여 학생이 관심 있는 진로와 관련된 도서를 추천, 독서 후 상담 시간을 통해 생각을 나누고,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 학급 특색 프로그램 운영
- 운영 기간: 2025. 3. ~ 2025. 6.
- 운영 방법
활동 시간: 월요일 1교시
활동 장소: 3학년 교실
운영 방침
- 학생 참여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 학급 구성원의 특색을 살려 맞춤형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운영한다.
- 창의력, 협동심, 리더십,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활동을 운영하여 전인적 성장에 기여한다.
- 프로그램 운영 후 교사의 피드백을 수집 평가하여 지속적인 학생 발전에 기여한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