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기본 서브비주얼
  1. HOME
  2. 알림마당
  3. 공지사항

공지사항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용 도서 선정 절차 및 최종 선정 결과 공개

  • 작성자익명
  • 등록일 2024.10.21
  • 조회수 52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용 도서 선정 절차 및 최종 선정 결과 공개


1. 선정 절차


1단계 : 의견수렴

[교과협의회]


2단계 : 학교운영위원회 안건 상정

[학교장]


3단계 : 심의

[학교운영위원회]


4단계 : 확정

[학교장]

2. 선정 과정

교과서 선정계획 수립 : 2024. 9. 6.(금)

교과서 선정에 따른 불공정행위 방지를 위한 교직원 연수 : 2024. 9. 6.(금)

교과별 교과서 선정위원회 조직: 2024. 9. 2.() ~ 9. 11.(수)

교과협의회 개최 : 2024. 9. 6.() ~ 9. 30.()

- 1차 교과협의회 : 선정기준 및 교과서 검토방법에 대한 회의 개최

- 2차 교과협의회 : 평가실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안건 제출: 2024. 10. 2.(수)

학교운영위위원회 개최 및 심의 : 2024. 10. 14.(월)

학교장 최종 선정 : 2024. 10. 14.()


3. 선정 기준

국어과 국어1(1-1,1-2)

평가영역

평가기준

항목별 점수

교육과정

학습 분량의 적절성

10

학습내용선정


학습 동기 유발

20

학습내용조직

효과성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20

교수학습 활동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20

학습평가

다양한 평가 활동

종합적 사고력 평가

20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10

수학과 – 수학1

평가영역

평가기준

항목별 점수

교육과정

학습 분량의 적절성

10

학습내용선정

내용 수준의 적정성

정확성

학습 동기 유발

15

학습내용조직

효과성

단원,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25

교수학습 활동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학습 참고 자료의 충실성 및 유용성

20

학습평가

다양한 평가 활동

종합적 사고력 평가

20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10

과학과 – 과학1

평가영역

평가기준

항목별 점수

교육과정

학습 분량의 적절성

5

학습내용선정

내용 수준의 적정성

학습 동기 유발

5

학습내용조직

효과성

단원,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자기 주도적 학습내용

20

교수학습 활동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학습 참고 자료의 충실성 및 유용성

20

학습평가

다양한 평가 활동

종합적 사고력 평가

20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20

재정적부분

교과용도서의 가격

10

영어과 – 영어1

평가영역

평가기준

항목별 점수

교육과정

학습 분량의 적절성

15

학습내용선정

내용 수준의 적정성

학습 동기 유발

25

학습내용조직

효과성

단원, 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20

교수학습 활동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25

학습평가

다양한 평가 활동

종합적 사고력 평가

15

사회과 – 사회1,2,사회과부도

평가영역

평가기준

항목별 점수

교육과정

학습 분량의 적절성

10

학습내용선정

내용 수준의 적정성

중립성

20

학습내용조직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10

교수학습 활동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20

학습평가

다양한 평가 활동

종합적 사고력 평가

20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10

재정적 부분

교과용 도서의 가격

10

기술가정과 – 기술가정1,2

평가영역

평가기준

항목별 점수

교육과정

학습 내용이 주어진 전체 수업시수에 적절한가?

10

학습내용선정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개념을 다루고 있는가?

학습자의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가?

10

10

학습내용조직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목차(대단원, 중단원, 소단원)의 배열 순서가 논리적으로 정렬되었는가?

학습 단계별(도입, 전개, 정리) 안내 사항이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가?

10

10

10

교수학습 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10

10

학습평가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창의적 사고력 등 종합적 사고력을 함양하고 있는가?

10

10

음악과 – 음악1,2

평가영역

평가기준

항목별 점수

교육과정

교육과정 부합성, 학습 분량의 적절성

10

학습내용선정

내용 수준의 적정성, 정확성, 중립성,

학습동기유발

20

학습내용조직

효과성, 단원,학년간 연계 및 계열성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20

교수학습 활동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학습 참고 자료의 충실성 및 유용성

20

학습평가

다양한 평가 활동

종합적 사고력 평가

20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표현,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10

미술과 – 미술1,2

평가영역

평가기준

항목별 점수

교육과정

교육과정 부합성

학습 분량의 적절성

20

학습내용선정

내용 수준의 적정성

중립성

학습동기 유발

30

학습내용조직

효과성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20

교수학습 활동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20

학습평가

종합적 사고력 평가

10

체육과 – 체육1, 체육2

평가영역

평가기준

항목별 점수

교육과정

교육과정 부합성

15

학습내용선정

내용 수준의 적정성

학습동기 유발

15

15

학습내용조직

효과성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10

15

교수학습 활동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10

10

학습평가

종합적 사고력 평가

10

진로과 – 진로와직업

평가영역

평가기준

항목별 점수

교육과정

교육과정 부합성

10

학습내용선정

내용수준의 적정성

학습동기유발

10

10

학습내용조직

효과성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15

15

교수학습 활동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10

10

학습평가

종합적 사고력 평가

10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편집 디자인 및 내구성

5

재정적부분

교과용 도서의 가격

5

정보과 – 정보

평가영역

평가기준

항목별 점수

교육과정

시도 교육과정 및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및 목표에 부합하는가?

학습 분량이 단원별로 균형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5

5

학습내용선정

학습자의 학년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과 활동을 다루고 있는가?

개념 및 이론이 정확하고 검증된 자료에 근거하고 있는가?

인물, 성, 종교, 이념, 민족, 계층, 지역 등과 관련하여 부정적 또는 일방적인 견해 등이 없는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내용이나 소재를 다루고 있는가?

7

7

6

6

학습내용조직

학습 요소(학습목표, 도입, 본문, 정리, 그림 및 도표, 참고 자료 등)가 유용하게 구성되어 있는가?

학년간, 학교급간의 연계 및 계열성을 고려하고 있는가?

학습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 및 관련 활동을 다양하게 안내하는가?

6

6

6

교수학습 활동

개별 혹은 소그룹 활동, 미디어 활용 등의 다양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안내하고 있는가?

학습 주제에 적절하며, 실현 가능한 학습활동 및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

교과서의 부속자료(부록, 색인, 용어해설, 찾아보기 등)는 충분하고 유용한가?

6

6

6

학습평가

학습단계에 맞는 평가 방법(진단, 형성, 총괄 평가 등)을 안내하고 있는가?

단순한 지식의 측정만이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 있는가?

6

6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문장이 명료하며, 어법(표준어, 외래어, 띄어쓰기 등)에 맞는가?

지면 구성(자료 배치, 줄 간격, 여백, 색조 등)이 안정적인가?

5

5

재정적 부분

동일 교과목 교과용 도서의 가격을 비교해 보았는가?

6

한문과 – 한문

평가영역

평가기준

항목별 점수

교육과정

교육과정 부합성

학습 분량의 적절성

5

5

학습내용선정

내용수준의 적정성

정확성

중립성

학습 동기 유발

5

5

5

5

학습내용조직

효과성

단원, 학년 간 연계 및 계열성

자기주도적 학습내용

10

5

10

교수학습 활동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교수학습 활동의 유용성

학습 참고자료의 충실성 및 유용성

10

10

5

학습평가

다양한 평가 활동

종합적 사고력 평가

5

5

표현표기 및 외형체제

표현 표기의 정확성 및 가독성

5

가격

가격의 적정성

5


구분

교과서

선정 출판사

검정

국어 1-1, 1-2


미래엔(민병곤)

영어1


동아출판(윤정미)

수학1


미래엔

사회,


미래엔

사회과부도


미래엔

과학1


비상교육

인정

기술가정,


미래엔

음악,


천재교과서


미술,


미래엔

체육,


동아출판

진로


천재교과서

정보


천재교과서

한문


미래엔


첨부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상단이동 하단이동